반응형

통풍(Gout)의 증상, 원인, 처방 약물, 유익한 보충제(7개)와 허브(6개)에 대해서.

반응형

Q : 통풍은 어떤 질병입니까?

 

통풍은 신체에 너무 많은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에 결정이 형성되고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을 유발할 때 발생하는 일종의 관절염입니다. 유전적일 수도 있고 다른 질환의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통풍은 일반적으로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특히 가족력이 있는 40세 이상의 남성에게 발생하고 여성은 폐경 이후에도 발생합니다. 또한, 음식과 알코올의 과도한 섭취, 수술, 감염, 신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 그리고 특정 약물 사용도 통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Q : 통풍의 주요 증상은 어떤 게 있나요?

 

통풍 발작은 갑자기 발생할 수 있으며, 엄지발가락에 불이 붙은듯한 느낌으로 한밤중에 깨어납니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한 관절통. 

통풍은 하나 이상의 관절 주위에 심한 통증과 부기를 유발하지만,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 기저부 관절에 가장 영향을 미칩니다. 영향을 받는 다른 관절에는 발목, 무릎, 팔꿈치, 손목 및 손가락이 등이 있습니다. 통증이 시작된 후 처음 4~12시간 내에 가장 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속적인 불편함.

증상은 매우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며 종종 밤에 발생하고 가장 심한 통증이 가라앉은 후 관절의 불편함이 5~10일 후에 사라지거나 몇 주까지 지속할 수 있습니다. 

첫 증상이 발생한 후 다음 증세가 나타날 때는 더 오래 지속하고 귀, 손, 발, 팔꿈치, 아킬레스건, 무릎 등의 피부 바로 아래에 부풀어 오른 덩어리가 나타날 수 있는 데 이 덩어리를 tophi(토피)라고합니다. 이 토피는 요산으로 알려진 화합물 결정이 관절 주위에 쌓일 때 발생하게 됩니다. 

 

염증과 오한. 

영향을 받은 관절은 빨간색이나 자주색 색상처럼 붉어지고, 부어오르고, 뜨겁고, 뻣뻣합니다. 그리고 갑자기 몸에 열이 나면서 추위를 느끼는 증세인 오한이 있을 수 있고 체온은 39°C의 고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동작이 제한됨.

통풍이 진행됨에 따라 관절을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Q : 통풍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요산은 혈액에 용해되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전달됩니다, 그러나, 때때로 신체가 너무 많은 요산을 생성하거나 신장에서 너무 적은 요산을 배출하여 발생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이나 주변 조직에 날카로운 바늘 모양의 요산 결정을 형성하여 통증, 염증 및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산은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물질인 퓨린(purine)을 분해할 때 생성됩니다.

퓨린은 붉은 고기와 간과 같은 내장육을 포함한 특정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퓨린이 풍부한 해산물에는 멸치, 정어리, 홍합, 가리비, 송어 및 참치가 있습니다. 알코올성 음료, 특히 맥주 및 과일 당(과당)이 첨가된 음료는 더 높은 수준의 요산을 촉진합니다.

통풍은 일반적으로 혈액 질환이나 백혈병과 같은 암 등의 질환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특정 약물 사용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 신체의 요산 수치를 높이는 요인에는 어떤 게 있나요?

 

붉은 고기와 갑각류가 풍부한 식사와 과당이 첨가된 음료를 마시면 요산 수치가 높아져 통풍 위험이 커집니다. 특히 맥주의 알코올 먹는 행위는 통풍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과체중이면 신체는 더 많은 요산을 생성하고 신장은 요산을 제거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습니다.

고혈압과 당뇨병, 비만, 대사 증후군, 심장 및 신장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 등도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저용량 아스피린과 고혈압을 조절하는 데 사용하는 약물인 티아지드(thiazide) 이뇨제,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ACE : angiotensin-converting enzyme) 억제제 및 베타 차단제(beta blocker) 등과 장기 이식을 받은 사람에게 처방된 거부 방지 약물도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이 통풍에 걸렸다면 통풍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통풍은 남성이 더 자주 발생하고 여성이 요산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폐경 후 여성의 요산 수치는 남성의 수치에 가깝습니다. 남성은 일반적으로 30~50세 사이에 통풍이 더 일찍 발생하는 반면, 여성은 일반적으로 폐경 후 징후와 증상이 나타납니다.

최근 수술이나 외상을 경험한 적이 있으면 때때로 통풍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방 접종을 받으면 통풍 발적(피부나 점막에 염증이 생겼을 때 그 부분이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 : 통풍으로 병원에 가면 어떤 약물을 처방받나요?

 

먼저 해야 할 일은 공격을 유발하는 알코올과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병원에 방문하면 의사는 통증과 부기를 줄이기 위해 이부프로펜(ibuprofen) 또는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외에 다른 약물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콜히친(Colchicine)은 급성 발작을 치료하고 향후 발작을 예방할 수 있지만 심각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및 콜히친에 대한 금기 사항이 있는 사람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코르티코트로핀(corticotropin) 및 관절 내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사용됩니다.

 

체내 독소인 요산의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로 미국 식품의약처에서 승인한 약물로는 알로푸리놀(allopurinol), 페북소스타트 (febuxostat) 및 페글로티카제(pegloticase) 등을 있습니다.

대부분의 류마티스 전문의는 급성 통풍을 치료하기 위해 병용 요법을 사용합니다. 합병증이 없는 환자에서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가 선호되는 치료법입니다. 이러한 약물은 통풍 조절에 도움이 되지만 통풍을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Q : 통풍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는 어떤 게 있나요?

• 유제품, 밀, 옥수수, 방부제 및 식품 첨가물을 포함한 잠재적인 식품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제거한 후 먹습니다.

• 과일(블루베리, 체리, 토마토 등)과 야채(호박, 피망 등)를 포함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습니다. 영양을 중시하는 일부 의사는 통풍 치료를 위해 저 과당 식단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이론은 2주 동안 하루에 신선한 체리나 냉동 체리를 227g을 먹은 사람은 요산을 낮추고 공격을 예방한다고 말합니다. 체리 주스는 하루에 0.2 ~0.4리터가 도움이 됩니다.

• 귀리, 뿌리채소(감자, 참마 등), 차전자피 씨앗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습니다.

• 흰 빵, 파스타, 설탕과 같은 정제된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 육류를 줄이고, 생선, 두부 또는 콩 등을 먹습니다.

• 시금치, 사탕무, 견과류, 초콜릿, 홍차, 밀기울, 딸기 및 콩과 같은 옥살산염(oxalate)이 포함된 음식을 줄입니다.

참고로 옥살산염은 많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유기 화합물입니다. 여기에는 잎이 많은 채소, 과일, 코코아, 견과류 및 씨앗 등이 있습니다. 식물에서는 보통 미네랄과 결합하여 옥살산염을 형성합니다. 우리 몸은 스스로 옥살산염을 생산하거나 음식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대사가 될 때 옥살산염으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섭취되면 옥살산염은 미네랄과 결합하여 칼슘 옥살산염 및 철 옥살산염을 포함한 화합물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 결장에서 발생하지만, 신장과 요로의 다른 부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이러한 화합물은 대변이나 소변으로 제거됩니다. 그러나 민감한 개인의 경우 고 옥살산염 식단은 신장 결석 및 기타 건강 문제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 보리, 밀기울, 옥수수, 호밀, 귀리, 콩, 현미, 아보카도, 바나나 및 감자와 같이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칼슘이 적은 음식을 먹습니다.

• 식단에서 퓨린을 제한합니다.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에는 소고기, 거위, 내장육, 홍합, 멸치, 청어, 고등어, 효모 등이 있습니다. 적당량의 퓨린이 포함된 식품에는 위에 나열되지 않은 육류, 가금류, 생선과 조개류가 포함됩니다.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콩, 렌즈콩, 버섯 및 말린 완두콩에도 적당한 양의 퓨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올리브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과 같은 건강한 식용유를 사용하십시오.

• 쿠키, 크래커, 케이크, 양파링, 도넛, 가공식품 및 마가린과 같은 상업적으로 구운 제품에서 발견되는 트랜스 지방산을 줄이거나 먹지 않습니다.

• 술과 담배를 피하십시오.

• 매일 68잔의 여과수를 마시면 몸에서 요산을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탈수는 종종 통풍 발작을 유발합니다.

• 일주일에 5일,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합니다

• 설탕이 첨가된 청량음료를 피합니다.

• 예비 연구에 따르면 적당한 커피 섭취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 통풍 시 영양 결핍을 해결할 수 있는 보충제에는 어떤 게 있나요?

 

종합 비타민.

항산화 비타민 A, C, E, B 복합 비타민 및 마그네슘, 칼슘, 아연 및 셀레늄과 같은 미량 미네랄을 포함하는 일일 종합 비타민을 먹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생선 기름과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어나 넙치와 같은 생선은 좋은 공급원입니다.

생선 기름 캡슐은 묽은 변, 소화불량, 트림 같은, 가벼운 부작용의 원인이 됩니다. 만일, 혈압을 낮추는 약을 먹는 경우와 아스피린이나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먹고 있는 경우에도 오메가3 지방산을 먹기 전에 담당 의사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N-acetyl cysteine : 항산화 효과를 위해서.

몸으로 들어온 NAC는 시스테인으로 전환되고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으로 이용됩니다. NAC는 약물 반응과 유해 화학물질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체내의 점액을 분해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점액은 점막보호와 건조한 피부의 남아있는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막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기관지염과 만성 폐쇄성 폐 질환 같은 일부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NAC는 심장 질환과 연관이 있는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NAC를 복용하는 경우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점검해야만 합니다.

시스테인을 7g 이상의 고용량 복용하는 경우 세포에 독성이 생기고 심지어 사망할 수 있습니다. 경구로 NAC를 복용할 때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 항산화제

한 개 연구에서는 비타민 C 섭취량이 많을수록 통풍 위험이 낮아졌습니다.

 

유산균 : 위장 및 면역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유산균은 면역 체계에 좋지만, 면역 체계가 심하게 손상된 사람들은 유산균 보충제를 먹기 시작하기 전에 담당 의사에게 확인해야 합니다.

 

메틸설포닐 메테인(MSM : Methylsulfonylmethane) :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

MSM은 과일, 채소, 곡물, 우유 및 동물의 소변에서 발견되는 유기 유황입니다. 아미노산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을 생산하기 위한 황의 공급원입니다. MSM은 34% 원소 황을 포함하는 수용성 백색, 무취, 결정성 화합물입니다.

MSM은 통증, 염증 및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상처 치유, 운동 성능 향상 효과가 있습니다. 주로 만성 통증, 관절 염증, 류마티스 관절염, 활액낭염, 건염, 건초염, 근육 경련, 탈모, 주름, 눈 염증, 상처, 알레르기, 잇몸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MSM과 관련된 일반적인 부작용은 설사, 복부 불편, 구역질, 부종, 피로, 집중력 저하, 불면증, 두통 등이 있습니다.

 

⑦여분의 니아신과 비타민 A를 섭취하지 마십시오. 둘 다 통풍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Q : 통풍에 유익한 허브(약초)에는 어떤 게 있나요?

 

크랜베리​​(Cranberry) : 신장 건강을 위해.

매일 0.2 ~0.4리터의 무가당 크랜베리 ​​주스를 먹습니다.

 

 

 

 

녹차(Green tea) : 항산화 및 면역 효과.

녹차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은 심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천식에 대한 몇 가지 약물은 심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카페인과 함께 복용하는 것은 너무 많은 자극의 원인이 되어 심장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신장 문제, 간 문제, 위궤양, 심리적 장애, 특히, 불안한 감정이 있는 사람은 녹차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악마의 발톱(Devil's claw) : 통증과 염증을 완화를 위해 사용.

전통적으로 이 식물의 뿌리는 발열, 통증, 관절염 및 소화 불량과 같은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악마의 발톱에는 항염증 효과를 입증한 화합물인 이리도이도(iridoid) 배당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연구는 아니지만, 일부 연구는 이리도이드 배당체가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악마의 발톱 보충제는 관절염 및 통풍과 같은 염증 관련 질환에 대한 잠재적인 치료법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또한 통증을 줄이고 체중 감량을 지원할 수 있다고 제안되었습니다.

 

악마의 발톱은 아스피린 및 와파린과 같은 특정 약물의 혈액 희석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 중에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잠재적으로 혈당 수치와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많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발톱(Cat 's claw) : 염증, 면역 및 항균 지원.

고양이 발톱은 높이가 30m까지 자랄 수 있는 열대 포도나무입니다. 그 이름은 고양이의 발톱을 닮은 갈고리 가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주로 아마존 열대 우림과 중남미의 다른 열대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나무껍질과 뿌리는 수 세기 동안 남미에서 염증, 암 및 감염과 같은 많은 조건에 대한 전통 의학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고양이 발톱 보충제는 액체 추출물, 캡슐, 분말 또는 차로 먹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발톱은 백혈병 또는 일부 자가 면역 질환과 같은 특정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브로멜라인(Bromelain) : 통증과 염증을 위해.

브로멜라인은 파인애플 식물의 줄기, 과일 및 주스에서 추출한 단백질 소화 효소 혼합물입니다. 주로 중남미 전역에서 의료 질환 치료에 수 세기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브로멜라인은 단독으로 또는 다른 약물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화상으로 인해생긴 죽은 피부를 제거하기 위해 국소적으로 사용했으며 특히 비강의 염증과 부기를 줄이기 위해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화 보조제, 골관절염 및 근육통을 줄이는 데도 사용됩니다.

하지만, 아스피린과 와파린과 같은 특정 약물의 혈액 희석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울금(Turmeric) : 염증을 줄이기 위해.

울금 성분 가운데 하나인 터머릭은 다양한 치료를 위해 4,000년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울금은 인도 카레 요리의 기본양념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노란색 색상을 띠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겨자와 버터 그리고 치즈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울금은 고대 인도의 힌두교 경전 Veda에 의해 전승된 전통 의학인 아유베르다 요법과 중국 전통 의학에서는 항염증제로 사용했으며 소화와 간 문제, 피부 질환, 상처 치료 등의 용도로 이용했습니다.

 

울금은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당뇨병 약물과 함께 사용하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울금을 음식으로 먹는 것이 안전하지만, 임신과 모유 수유 여성은 울금 보충제를 먹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울금 보충제는 임신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많은 양의 울금 보충제를 먹는 것은 철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철 결핍을 가진 사람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울금은 혈액 희석제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어서 수술 후 여분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예약된 수술 2주 전에 사용을 중지해야 하고 복용한 사실을 외과 의사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Q :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어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나요?

 

사람들은 매년 여러 번 통풍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약물은 재발성 통풍이 있는 사람들의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통풍으로 인해 관절이 침식되고 파괴될 수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은 통풍은 손가락, 손, 발, 팔꿈치 또는 발목 뒤쪽의 아킬레스건과 같은 여러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토피(Tophi)라고 부르는 결절이 피부 아래에 유발할 수 있습니다. Tophi는 일반적으로 고통스럽지 않지만, 통풍 발작 중에 부어오르고 압통될 수 있습니다.

요산 결정은 통풍이 있는 사람의 요로에 축적되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물은 신장 결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고혈압, 신장 질환, 당뇨병, 고농도의 중성 지방 및 죽상 동맥 경화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통풍은 심장 마비와 암, 특히 전립선암을 포함한 다른 만성 질환의 위험 요소입니다.

 

관련글 바로가기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과 위험 요소

류마티스 관절염 여러 원인 가운데 여기서는 유전자 HLA-DRB1, TNF(tumor necrosis factor), 인터루킨(IL-1) 등의 관련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가장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인

lifecenter.tistory.com

 

 

류마티스 관절염 식이 보조제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산화 방지제가 풍부한 음식, 과일 및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은 영양소 부족은 몸의 염증을 증가시킬 수 있고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사

lifecenter.tistory.com

 

 

골관절염(퇴행성관절염)의 증상과 위험 요인 그리고 관련 의약품

골관절염은 사망에 이르게 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상당한 고통이 수반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체중 감량을 비롯한 몇 가지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원인들을 알아보고, 특히 골관절염 발생 시

lifecenter.tistory.com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 식이 보조제 :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 외 15가지

골관절염 또는 퇴행성 관절염 영양 및 식이 보조제에는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 오메가3 지방산, SAMe, 아보카도 소이빈 불검화물, 브로멜라인, 커큐민, 고양이 발톱, 비타민 K, 칼슘, 비타민D,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