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 식이 보조제

반응형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산화 방지제가 풍부한 음식, 과일 및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왜냐하면은 영양소 부족은 몸의 염증을 증가시킬 수 있고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사람들은 심장병과 당뇨병을 일으킬 위험이 더 높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건강한 식이 요법과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도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일부 보충제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을 때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관절 손상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보충제는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중 일부와 상호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1, 어유 등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오메가3 지방산 섭취에 관한 연구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사람들의 관절이 부드러워지는 현상과 손상에는 차이가 없음을 발견했습니다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을 복용한 사람들은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또는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의 복용량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심장 질환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요한 점은,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는 혈액 희석제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출혈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한 개 연구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표준 약물과 함께 비타민 E를 복용하면은 표준 약물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 보다 통증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요한 점은 염증을 줄이는 것은 아닙니다. 비타민 E는 심장병, 당뇨병, 색소성 망막염 또는 머리, 목 또는 전립선 암이 있는 사람은 많은 양의 비타민 E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3, 파인애플에서 파생된 효소인 브로멜라인(Bromelain)은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궤양을 가진 사람들은 Bromelain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심황은 bromelain와 결합하여 bromelain 효력을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보리지 오일, 달맞이꽃 오일, 검은 건포도 씨 오일 등에서 발견되는 감마 리놀렌산(Gamma linolenic acid)은 통증, 뻣뻣함 및 붓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한 개 연구에 따르면 6개월 동안 2.8g의 감마 리놀렌산을 복용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통증과 붓기를 줄이고 악력을 향상 시켰습니다하지만, 발작의 병력이 있는 사람은 감마 리놀렌산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5,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약물을 복용할 경우 엽산을 흡수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추가적인 엽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또한 엽산 보충제가 간 문제 같은 메토트렉세이트의 부작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엽산은 메토트렉세이트를 포함한 일부 약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엽산 보충제와 메토트렉세이트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사가 반드시 문의해야 합니다문제는 다량의 엽산 보충제만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비타민 B12 결핍을 가져올 수 있고,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E, 브로멜라인, 감마 리놀렌산, 엽산 등의 약물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혈액 희석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①클로피도그렐(clopidogrel)은 고위험도의 사람들에서 심장 질환 및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항 혈소판제입니다 또한, 심장 마비 및 관상 동맥 스텐트 시술에 따른 배치에 따라 아스피린과 함께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두통, 메스꺼움, 쉽게 타박상, 가려움증, 가슴앓이 등이 있습니다. 더 심한 부작용으로는 출혈과 혈전성 혈소판 감소 자반증이 있습니다. 약품명으로는 플라빅스(Plavix)가 있습니다.

②와파린(warfarin)은 항응고제(혈액 희석제)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및 폐색전증과 같은 응고를 치료하고 심방세동, 판막 심장 질환 또는 인공 심장 판막이 있는 사람에서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은 출혈입니다. 덜 흔한 부작용으로는 조직 손상 부위와 자주색 발가락 증후군이 있습니다.

약품명으로는 쿠마딘(Coumadin)이 있습니다.

③아스피린(aspirin)은 통증, 발열 또는 염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아스피린이 사용되는 특정 염증 상태는 카와사키병, 심낭염 및 류마티스 열을 포함합니다. 심장 마비 직후에 투여된 아스피린은 사망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고위험에 있는 사람들의 심장 발작, 허혈성 뇌졸중 및 혈전을 예방하기 위해 장기간 사용되며 특정 유형의 암, 특히 결장 직장암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한 가지 공통적인 부작용은 위장 장애입니다. 보다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위궤양, 위 출혈, 천식 악화 등이 있습니다.

 

6, 예비적인 증거는 비타민 B5가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지만, 아직 증거는 미약합니다. 한 개의 연구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건강한 사람에 비해서 비타민 B5의 혈청 수치가 낮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B5 수치가 가장 낮은 경우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심각한 증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들에서는 칼슘 판토텐산염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것으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이러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7, 류마티스 관절염은 비타민 B6 수치가 낮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들은 만성염증이 비타민 B6의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들 보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비타민 B6를 더 많이 보충해 줘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8,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을 보면은 염증 시 손상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산화 방지제인 망간 SOD의 수치가 낮은 경향을 보입니다. 아직은 증명 된 것은 아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망간이 SOD의 수치를 증가시켜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류마티스와 골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입니다. 망간과 함께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을 복용하는 것은 통증을 감소시켜 줄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반대 결과로, 일부 연구들은 효과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콘드로이틴은 연골이나 힘줄 따위의 다당류 성분으로 소의 기도나 상어 연골에서 추출됩니다.

9, 예비 연구에서는 승마가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과 관련된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여러 과학적인 자료를 토대로 검토한 결과에서 연구자들은 승마와 버드나무 껍질, 과이액지, 유창목, 포플러 껍질 등의 조합이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관절염에 승마 단독 사용에 관한 임상 연구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10, 혈중 셀레늄 수치가 낮은 경우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셀레늄 보충제가 류마티스 관절염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11, 비록, 일부 연구들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달맞이 꽃 오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어느 정도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지만 연구들은 설계가 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달맞이 꽃 오일을 복용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관절 손상을 느리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따라서,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관절 손상을 느리게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치료에 사용하고 있는 약물로 치료해야 합니다.

12, 보스웰리아(Boswellia)는 인도 지방의 건조 지역에 있는 나무이며 이 나무의 줄기에  있는 물질로 고대 인도의 힌두교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보스웰리아는 강력한 항염증 작용과 통증 억제 및 부기의 감소 작용이 있어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지만, 연구 결과는 혼합되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통증과 붓기를 덜어 주지만, 다른 사람들은 오히려 위약을 복용하는 것 보다도 좋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3, 생강은 관절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한 개 연구에 따르면 생강 추출물이 통증을 유발하는 체내의 화학 물질인 COX-2를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혈액 희석제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4, 표준화된 녹차 추출물에는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으며 시험관 연구 결과에 따르면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관여하는 염증성 화학 물질을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 추루물은 카페인이 없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15, 고양이 발톱(Cat 's claw) 표준화된 추출물이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 개 연구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고양이 발톱 추출물을 복용시킨 결과 통증과 붓기가 완만히 감소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양이의 발톱은 면역 체계를 자극 할 수 있기 때문에 저혈압, 백혈병, 또는 다른 자가 면역 질환을 가진 사람은 고양이의 발톱을 복용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관련글 바로가기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과 위험 요소

류마티스 관절염 여러 원인 가운데 여기서는 유전자 HLA-DRB1, TNF(tumor necrosis factor), 인터루킨(IL-1) 등의 관련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가장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인

lifecenter.tistory.com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의약품 모음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약물에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셀레콕시브(Celecoxib),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 질병변경항류마티스약, 면역 억제제, 생물학적 제제 등의 약물들이 있습니다.

lifecenter.tistory.com

 

 

류마티스 관절염의 새로운 치료 방법에 대해서.

류머티스 관절염 같은 심각한 질환은 면역 체계가 자기 몸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들은 치료가 몹시 어려운데 어떤 우연한 발견이 면역 체계의 원리를 새롭게 이해하게 되었고 수백만

lifecenter.tistory.com

 

 

통풍(Gout)의 증상, 원인, 처방 약물, 유익한 보충제(7개)와 허브(6개)에 대해서.

Q : 통풍은 어떤 질병입니까? 통풍은 신체에 너무 많은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에 결정이 형성되고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을 유발할 때 발생하는 일종의 관절염입니다. 유전적일 수도 있고 다른 질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