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과 위험 요소

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 여러 원인 가운데 여기서는 유전자 HLA-DRB1, TNF(tumor necrosis factor), 인터루킨(IL-1) 등의 관련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가장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인체의 면역 시스템이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인 활액막을 공격하여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켜 관절에 통증과 붓기, 뻣뻣함을 유발시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벼와 관절의 손상으로 이어져 관절 장애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성인의 경우 0.5-1% 비율로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몸 양쪽 관절에 동등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 한쪽 관절에 영향을 주면 반대쪽 관절에도 영향을 줍니다. 특히, 손목, 손가락, 무릎, , 발목, 팔꿈치가 가장 흔히 영향을 받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심장 질환, 당뇨병 및 골다공증과 같은 다른 질병에 대한 위험이 더 높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질환으로 장기간 지속될 수 있으며 치료를 받지 않으면은 악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진단을 받고 일찍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면은 관절이 뻣뻣한 느낌이 들며 종종 손목과 발목, 팔꿈치, 무릎 등지에서도 일어납니다병이 심할 수록 더 길어지게 되면서, 심지어는 정오를 넘어서까지도 뻣뻣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연구자들은 유전자와 환경 모두가 부분적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합니다하지만, 연구자들은 유전자 변이가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환경적 요인, 박테리아, 바이러스, 호르몬 등도 류마티스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로 보고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면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관련된 유전자는 총 1035개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이 가운데 HLA-DRB1가 총 367편의 출판물 수를 기록하여 주된 원인 유전자로 나타났습니다.

HLA-DRB1(HLA Class II Histocompatibility Antigen, DR-1 Beta Chain) 유전자는 면역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의 만들도록 지시하는 유전자입니다. HLA-DRB1 유전자는 인간 백혈구 항원 복합체(human leukocyte antigen complex)라는 유전자 집단의 일부분 입니다특히,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30%는 인간 백혈구 항원 대립 유전자가 항원 공유기에 결합하여 발생합니다.

HLA 복합체는 면역 체계에 있어서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와 같은 외부 이물질이 침입했을 때 적군과 아군을 구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단백질입니다. HLA-DRB1 유전자는 MHC(major histocompatibility complex: 주조직 적합성 복합체) class II라는 그룹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MHC class II 유전자는 특정 면역 시스템에서 세포의 표면에 존재하는 단백질을 만들도록 지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MHC class II가 처음 세상에 알려 진 것은 항체 생산과의 연관성 때문이며 자가면역질환, 염증질환, 감염성 질환 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면 중증 면역 합병증에 해당하는 베어림프 증후군과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신염,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간 질환, 결핵 등이 MHC class II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HLA-DRB1 유전자는 류마티스 관절염 이외에 1형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 전신 홍반성 루푸스, 자가면역 질환, 그레이브스병 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두 번째 유전자는 TNF((tumor necrosis factor)입니다. 보통 염증성 싸이토카인(cytokine)들이 병리 기전에 중요한 요소로 알려지고 있는데 TNF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에 중심적 역할을 하는 싸이토카인으로 정상적으로는 주로 대식 세포와 T 림프구에서 분비되어 정상 면역 방어 기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TNF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혈청, 활액, 활액막 조직에서 증가 되어 있는 것이 밝혀지고 항 TNF 치료의 효과가 입증되면서 최근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TNF 억제제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 교실에서 연구 자료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혈중 IL-1β의 농도와 ESR, Ritchie joint index 등이 통증의 강도와 비례하고 관절 파괴와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IL-1α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활액 내에서 높게 검출되고 IL-1 Ra로 치료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관절 파괴가 억제되고 활막조직의 염증 세포 침윤도 감소함을 보여 IL-1이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위험 요소.

1, 류마티스 관절염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 성인기에 시작되는데 대개는 25세에서 55세 사이에 발생합니다.

2, 여성은 남성보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릴 위험이 2.5배 더 높으며 심한 증상을 가지기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험이 더 커집니다.

4, 흡연은 류마티스 관절염은 감염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5, 과체중 또는 비만인 사람은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질 가능성이 더 큽니다.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성 관절염 차이점.

1, 골관절염은 연골의 파괴가 주원인이며 주로 저녁 시간대에 많이 아프지만,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활액막의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아침 시간대 많이 아픕니다.

2, 골관절염은 보통 40세 이후에 발생하고 65세 이상의 80%를 차지하고 있지만,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30∼50세 사이에 발병합니다.

3, 골관절염의 성별 비율은 거의 비슷하지만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여자가 남성보다 3배정도 많습니다.

4, 골관절염의 자신도 모르는 사이 서서히 진행되지만,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서서히 또는 급격히 진행됩니다.

5, 골관절염은 비염증성이지만 때때로 염증성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염증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6, 골관절염의 초기 증상은 전혀 없지만,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관절 자체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감기 몸살처럼 전신 증상으로 나타나고 권태감, 피로, 미열, 관절 부종,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7, 골관절염은 뻣뻣한 느낌이 일반적으로 30분 이상 지속하지만,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경우에는 특히 아침에 심합니다.

8, 골관절염은 관절 외 증상이 거의 없지만,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눈, 심장, , 혈관계 질환 등이 있습니다.

9, 골관절염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는 무릎, 골반, 체중 부하 관절 및 손끝 관절 등이며,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말초 관절입니다.

10, 골관절염은 몸의 한쪽 관절에서 시작하는 비대칭인데 반해서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양쪽에서 시작하는 대칭성입니다.

11, 관절통의 경우 골관절염은 전신에 나타나지 않지만, 오후가 될수록, 추운 날씨, 습할수록 심해집니다. 반면에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전신에 옮겨 다니고, 오전에 심하고 오후에 덜 심합니다.

관련글 바로가기

 

 

류마티스 관절염 식이 보조제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산화 방지제가 풍부한 음식, 과일 및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은 영양소 부족은 몸의 염증을 증가시킬 수 있고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사

lifecenter.tistory.com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의약품 모음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약물에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셀레콕시브(Celecoxib),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 질병변경항류마티스약, 면역 억제제, 생물학적 제제 등의 약물들이 있습니다.

lifecenter.tistory.com

 

 

류마티스 관절염의 새로운 치료 방법에 대해서.

류머티스 관절염 같은 심각한 질환은 면역 체계가 자기 몸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들은 치료가 몹시 어려운데 어떤 우연한 발견이 면역 체계의 원리를 새롭게 이해하게 되었고 수백만

lifecenter.tistory.com

 

 

통풍(Gout)의 증상, 원인, 처방 약물, 유익한 보충제(7개)와 허브(6개)에 대해서.

Q : 통풍은 어떤 질병입니까? 통풍은 신체에 너무 많은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에 결정이 형성되고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을 유발할 때 발생하는 일종의 관절염입니다. 유전적일 수도 있고 다른 질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