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 식이 보조제 :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 외 15가지

반응형

골관절염 또는 퇴행성 관절염 영양 및 식이 보조제에는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오메가지방산, SAMe, 아보카도 소이빈 불검화물브로멜라인커큐민고양이 발톱비타민 K, 칼슘비타민D, 망간칼륨구리승마생강로즈힙 등이 있습니다중요한 점은 이들 보조제에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반드시 확인하고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만 합니다.

 

1, 글루코사민(Glucosamine)과 콘드로이친(chondroitin).

관절 건강을 위해서 글루코사민(Glucosamine)과 콘드로이친(chondroitin)에 관한 잘 디자인 된 여러 과학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은 글루코사민 보충제가 특히 무릎이나 엉덩이 골관절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으로 글루코사민은 엉덩이 또는 무릎 관절염 환자의 통증을 줄여주고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관절의 팽창 및 경직을 줄여주고 글루코사민 복용 중단한 후에도 최대 3 개월 동안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시켜 주었습니다.

그러나, 2006년에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 복용에 대한 최대 임상 시험은 상반된 결과를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무릎 골관절염 환자 1,600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통증을 감소시키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등도 무릎 관절이 있는 사람들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아직은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조합이 보다 심각한 골관절염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될지 여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구 결과에서는 글루코사민은 효과가 있기 전에 2~4 개월 동안 복용해야 한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은 골관절염 치료를 위해 비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NSAIDs)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일부 의사들은 글루코사민이 암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을 방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따라서 항암제 치료를 받고 있다면은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2, 오메가지방산.

어유에 포함된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가라 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하지만 고용량을 복용하는 것은 것은 의사와 반드시 상담을 해야 합니다.

 

3, SAMe(s-adenosyl-L-methionine).

이 물질은 여러 연구에서 골관절염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한 개 연구에서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뿐만 아니라 SAMe도 통증을 완화시켰습니다무릎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또 다른 연구에서 SAMe는 셀레브렉스(Celebrex)와 마찬가지로 통증을 줄이고 관절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지만 실질적인 혜택을 느끼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SAMe 항우울제, 기침 억제제 덱스트로메토판(dextromethorphan), 파킨슨씨병의 치료 약물로 사용하는 레보도파(Levodopa) 극심한 통증에 사용되는 마약성 진통제 메페리딘(meperidine), 중증 및 중등도 통증 치료제인 트라마돌(tramadol) 등의 약물들과 상호 작용합니다. 특히, 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조현병의 위험 때문에 SAMe를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참고로, SAMe은 엽산 대사 과정 중 호모시스테인 제거 과정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경로처럼, 단백질을 복용하면은 필수 아미노산인 메치오닌은 S 아데노실 메치오닌 , SAM으로 전환되어 일반적인 공여자로 작용하며 DNA, RNA, 호르몬, 신경 전달 물질, 막지질, 단백질이나 다른 합성을 위해 사용되어 집니다.

S 아데노실 메치오닌은 일단 만들어진 호모시스테인을 또 다른 메틸화 과정을 통해서 다시 메티오닌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S-아데노실 메티오닌을 생성하거나 시스테인이라는 중간 생산물을 거쳐 여러 효소의 도움을 받아 중요한 활성산소 포획자인 글루타치온을 만들게 됩니다. 그러면 S-아데노실 메티오닌 생성이 중요한 걸까요바로 우울증과 통풍을 막아주며 중요한 산화 방지제이자 해독 작용을 하는 글루타치온 생성을 통해서 간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4, 아보카도 소이빈 불검화물(Avocado soybean unsaponifiables : ASUs).

2008년에 있었던 메타-분석에 의하면 아보카도 소이빈 불검화물(Avocado soybean unsaponifiables : ASUs) 같은 천연 식물 추출물이 고관절과 무릎 관절 때문에 복용하고 있는 항염약의 복용량을 줄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골관절염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질병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하지만, ASU가 실제로 관절 손상을 막을 수 있는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5, 브로멜라인(bromelain).

파인애플에 많이 함유되어있다는 브로멜라인(bromelain)이라는 효소는 염증을 감소시켜 줍니다하지만, 위 궤양을 가진 사람들은 bromelain을 피해야 합니다또한 터머릭은 bromelain와 결합하여 bromelain의 효력을 더 강하게 만듭니다

유의할 점은 앞에서 설명한 약물들 가운데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 오메가3 지방산, 아보카도 소이빈 불검화물, 브로멜라인은 출혈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와파린 (Coumadin)이나 클로피도그렐(Plavix)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6, 울금.

강황 또는 울금이라고 불리는 식물 속 뿌리 성분인 커큐민은 통증 완화와 소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커큐민은 파인애플에 많이 함유되어있다는 브로멜라인(bromelain)의 효력을 더 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희석제 약물이나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7, 고양이 발톱(Cat's claw).

중미 페루가 원산지인 콩과 식물로서 가시가 있는 관목인 고양이 발톱(Cat 's claw)Uncaria tomentosa이라는 추출물이 전통적으로 골관절염 통증에 사용되어 왔습니다한 개 연구에서는 4주간 고양이 발톱 100mg을 복용한 사람이 위약을 복용한 사람 보다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중요한 점은 고혈압 약이나 혈액 희석제로 약물을 복용하고 경우 고양이의 발톱을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백혈병이나 자가 면역 질환에 부적절 할 수 있습니다.

 

8, 비타민 K.

잘 아는 것처럼 골다공증은 뼈의 주성분인 칼슘이 급격히 빠져 나와 정상적인 뼈에 비하여 골밀도가 낮아져 구멍이 많이 난 뼈를 말합니다. 이처럼 우리의 몸은 뼈를 구축하기 위해 칼슘을 사용하는데 비타민 K도 필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은 비타민 K의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높은 골밀도를 갖고 있지만, 반면에 비타민 K의 수치가 낮은 사람은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서 일부 연구들은 비타민 K의 낮은 수치가 골관절염의 높은 위험과 연관되어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K는 뼈 건강을 개선하고 특히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는 폐경 후 여성에게서 골절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남성과 여성 운동 선수의 연구에서는, 비타민 K가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칼슘.

우리의 신체는 건강한 뼈와 강한 이빨을 생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칼슘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30대부터 더 많은 뼈를 만들기 보다는 더 많은 뼈의 손실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손실 되는 과정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 가속화됩니다. 연구는 칼슘이 특히, 비타민 D와 같이 복용하는 경우에는 폐경기와 관련된 뼈 손실과 노인의 뼈 손실을 방지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폐경 후 30년 동안 칼슘을 복용 시 골강도가 10% 개선되는 효과가 있으며, 뼈의 손실이 50% 정도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그리고, 복용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칼슘의 경우에는 약한 뼈 예방을 위해서 음식과 칼슘 보충제를 매일 최소10001600mg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북미에서는 골다공증 치료 지침으로 현재 칼슘 일일 복용량은 1200mg입니다. 또한, 40세 이후 폐경 여성의 뼈 손실의 예방을 위해서는 일일 복용량을 1,000mg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6개월 동안 일일 수산화 마그네슘 3001800mg 또는 18개월간 600mg 복용을 제안했습니다.

 

10, 멀티 비타민.

골다공증의 주요 원인들은 칼슘과 마그네슘 그리고 비타민 D을 체내에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마그네슘을 복용하면은 골다공증 노인 여성들의 뼈 손실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슘, 멀티 비타민 보충제를 에스트로겐과 함께 복용하면은 에스트로겐 단독 복용보다도 뼈의 강도를 더 증가시키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11, 망간.

사람은 누구나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노인 여성에게서 흔한 질환입니다. 50세 이후 남성 노인의 25%, 여성 노인의 50% 골다공증 때문에 뼈가 부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망간은 바나듐 그리고 붕소와 함께 뼈 건강에 필요한 미량 원소 중 하나입니다. 망간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특별한 증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연구에서는 칼슘과 아연 그리고 구리와 마그네슘이 포함된 미네랄을 복용한 경우에는 갱년기 여성의 척추 뼈 손실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2, 칼륨.

연구에 따르면 식사 시 풍부한 칼륨을 복용하는 것은 노인 여성들의 뼈 건강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칼륨이 풍부한 식사는 골다공증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3, 구리.

동물 연구에서는 구리를 경구로 복용하는 것은 관절염 속도를 느리게 하고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는 부족합니다. 유의할 점은,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을 모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종종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구리 팔찌가 판매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완화시킨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14, 승마.

골다공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골손실에 대한 실험실 연구에서는 승마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골 손실을 억제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15, 생강

전통적인 의학에서는 생강을 이용하여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사용해 왔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생강이 골관절염 시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릎에 골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환자 26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매일 생강 추출물을 두 번 복용한 결과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에 비해서 무릎 통증을 감소시키는 약물이 덜 필요했으며 실질적으로 고통도 감소했습니다. 또한, 생강을 하루 2g까지 나누어 복용하면은 관절의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냐하면은 생강 추출물이 통증을 유발하는 체내의 화학 물질인 COX-2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생강이 골관절염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되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성분인 이부프로펜 보다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참고로, 생강이 골관절염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몇 주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생강은 혈액 희석제 약물들과 같이 복용하는 경우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6, 로즈힙.

연구자들은 로즈힙이 골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구는 덴마크 Hyben-Vital사 제품을 하루에 2.5g씩 두 번 3~4개월 복용 시, 골관절염 환자의 통증과 경직을 감소시키고 기능을 향상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글 바로가기

 

 

골관절염(퇴행성관절염)의 증상과 위험 요인 그리고 관련 의약품

골관절염은 사망에 이르게 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상당한 고통이 수반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체중 감량을 비롯한 몇 가지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원인들을 알아보고, 특히 골관절염 발생 시

lifecenter.tistory.com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과 위험 요소

류마티스 관절염 여러 원인 가운데 여기서는 유전자 HLA-DRB1, TNF(tumor necrosis factor), 인터루킨(IL-1) 등의 관련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가장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인

lifecenter.tistory.com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의약품 모음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약물에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셀레콕시브(Celecoxib),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 질병변경항류마티스약, 면역 억제제, 생물학적 제제 등의 약물들이 있습니다.

lifecenter.tistory.com

 

 

류마티스 관절염 식이 보조제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산화 방지제가 풍부한 음식, 과일 및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은 영양소 부족은 몸의 염증을 증가시킬 수 있고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사

lifecenter.tistory.com

 

 

통풍(Gout)의 증상, 원인, 처방 약물, 유익한 보충제(7개)와 허브(6개)에 대해서.

Q : 통풍은 어떤 질병입니까? 통풍은 신체에 너무 많은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에 결정이 형성되고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을 유발할 때 발생하는 일종의 관절염입니다. 유전적일 수도 있고 다른 질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