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혈관 상태 혈액 검사 : 총콜레스테롤(Total Cholesterol),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TG(중성지방)

반응형

▣총 콜레스테롤(Total Cholesterol)은 검사는 동맥경화의 징후와 진행을 진단하는 중요

한 검사입니다. 콜레스테롤은 피 속에 있는 지방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과 혈액 순환의 문제가 발생하여 동맥경화심장 질환뇌혈관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1, 정상 수치남녀 공통으로 200 mg/dl 미만이고, 투석 환자200 mg/dl 입니다.

2, 콜레스테롤 역할.

①콜레스테롤은 세포막과 혈관벽을 구성하고 부신피질 호르몬 및 성 호르몬을 합성하는 원료이며 지방의 소화 흡수에 필요한 담즙산의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②콜레스테롤 양이 많아지면 파괴되지 않고 혈관 내벽에 붙어 혈관을 메우거나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일으킵니다.

③콜레스테롤 양이 적은 경우에는 몸의 기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④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면 혈관벽에 대량 흡수되어 동맥경화를 초래합니다

이것이 원인이 되어 급성 심근경색뇌경색을 일으킵니다이외에도 당뇨병신장 질환 등에서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⑤수치가 낮은 경우 신장 장애뇌혈전폐결핵갑상선기능 항진증 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⑥투석환자는 총콜레스테롤이 정상인 경우가 많으나 중성 지방이 증가하고 HDL 콜레스테롤이 감소하여 동맥경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①콜레스테롤이 상승된 투석환자는 스타틴이라는 콜레스테롤 합성 저하제로 치료를 시작하여 LDL 콜레스테롤이 100 mg/dl 미만으로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4075 mg/dl , LDL콜레스테롤은 100 mg/dl  미만입니다.

③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식이 요법, 적당한 운동, 필요 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을 복용.



▣고밀도 지단백(HDL Cholesterol)

심장을 보호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며 대부분의 목표치는 40이상입니다.

1, 정상 수치남녀 공통으로 4075 mg/dl 이고, 투석 환자4075 mg/dl 입니다.

2, 고밀도 지단백(HDL Cholesterol)의 역할입니다.

HDL은 혈관 안에 붙어 있는 LDL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여 분해시키는 역할을 해서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HDL은 세포와 세포막을 구성하고 심장 질환을 감소 시키며 뇌졸중허혈성 뇌졸중을 예방해 줍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HDL 콜레스테롤이 부족한 경우에는 협심증심근경색심장질환의 발병율이 높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이 부족해지는 원인은 비만인데 비만은 HDL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저밀도 지단백(LDL Cholesterol)

심장과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이며 동맥경화심장질환뇌혈관 질환의 원인.

1, 정상 수치남녀 공통으로 100 mg/dl 미만이고, 투석 환자100 mg/dl 미만.

2, 저밀도 지단백(LDL Cholesterol)의 역할.

LDL 콜레스테롤은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을 혈관 속으로 운반하여 혈액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심장질환뇌졸중을 유발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의 목표 수치는 100mg/dl 미만입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LDL 콜레스테롤은 나이를 먹을수록 증가하는데 LDL 수치를 감소시키려면은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이 필요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중성 지방이 400mg/dl 이하일 경우에는 총콜레스테롤에서 H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뺀 수치로 LDL 콜레스테롤을 계산합니다.

중성 지방이 400800mg/dl일 경우는 직접 LDL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대한신장학회지침 2009)

③만성콩팥병 5단계에서 LDL 콜레스테롤이 100mg/dl 이상이면 100mg/dl 미만으로 내리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 LDL 콜레스테롤이 100mg/dl 미만이더라도 공복 중성 지방이 200mg/dl 이상이고, non-HDL 콜레스테롤(총 콜레스테롤-HDL) 130mg/dl 이상이면, non-HDL콜레스테롤을 130mg/dl 미만으로 낮추어야 합니다.(대한신장학회지침 2009).



▣중성 지방(TG: triglyceride)

혈액 속에 있는 지방의 한 성분으로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이 높으면서 중성지방이 높으면 동맥경화심장질환뇌혈관질환 같은 심혈관계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중성 지방 수치가 150 mg/dl 이상 일 때를 대사증후군, 200 mg/dl 이상 일 때를 고중성지방혈증으로 진단합니다.

1, 정상 수치.

남자40170mg/dl 이고, 여자35135 mg/dl 입니다. 그리고 투석환자는 남녀 공통으로 200 mg/dl 미만.

2, 중성 지방의 역할.

①중성 지방은 우리 몸의 중요한 영양소이며 신체의 에너지원으로 저장운반세포나 조직의 유지 역할을 합니다.

②중성 지방이 너무 많아지면은 뇌경색심근경색동맥경화성 질병의 원인 인자가 됩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①중성 지방이 쌓이는 이유는 운동부족과 육류과다섭취과음흡연고탄수화물 등의 식습관 그리고 과체중 때문에 발생합니다.

②중성 지방을 낮추려면 육류나 탄수화물이 높은 음식과식과음스트레스를 줄이고 주 3 1시간 이상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관련 글

고지혈증 식이 보조제 : 식이섬유, 베타글루칸, 단백질, 오메가3 외 10가지.

고지혈증 진단 및 예방 그리고 예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약물 요약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