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콜레스테롤 낮추는 약물 요약

반응형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200mg/dL 이상 유지되면 식이 요법과 운동 습관을 변경한 후 의사의 도움을 받아 약물을 처방하여 낮추어야 합니다

다음은 콜레스테롤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1, 스타틴(Statins) 약물은 복용하기 쉽고 다른 약과의 상호 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선택되는 약물입니다부작용으로는 근육 염증관절 통증위장염 및 간 손상이 있습니다임신 중이거나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은 스타틴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스타틴 약물들과 약품명입니다.

①아토바스타틴(Atorvastatin)이 있습니다

아토바스타틴은 비정상적으로 상승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이상지질혈증 치료와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쓰이며 약품명으로는 리피토(Lipitor)가 있습니다.

로바스타틴(Lovastatin) 약물은 우리 몸에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여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약품명으로는 메바코가 (Mevachor)있습니다.

프라바스타틴(Pravastatin) 약물은 원발성 고지혈증콜레스테롤혈증 또는 복합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을 갖고 있는 환자에게 사용하는 약물로 약품명으로는 프라바콜(Pravachol)이 있습니다.

참고로동맥경화와 같이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싸여 혈액의 흐름을 억제하는 고지혈증의 경우에는이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약제인 로바스틴심바스타틴프라바스타틴등은 곰팡이에게서 생산해냅니다.

④심바스타틴(Simvastatin) 약물은 HMG-CoA (3-hydroxy-3-methylglutaryl coenzyme A)환원 효소 억제제로 콜레스테롤의 생합성을 저해하는 매우 효과적인 경쟁적 억제제로 작용하며 약품명으로는 조코((Zocor)가 있습니다.

참고로심바스타틴과 나이신은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HDL 콜레스테롤은 올려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심바스타틴과 나이신셀레늄을 포함한 다른 항산화제를 복용하면은 심바스타틴과 나이신 약물들의 효과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담즙산 교환수지(bile acid sequestrant) 약물은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치료를 위해 사용됩니다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구토변비가슴 앓이중성지방 수치 상승 등이 있습니다따라서 중성 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담즙산 격리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또한이 약 물은 비타민 A, D, E, F, K나 베타카로틴과 같은 지용성 비타민 흡수도 감소시킵니다담즙산 교환 수지 계열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은 지용성 비타민 수치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담즙산 교환수지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①콜레스티라민(Cholestyramine) 약물은 담즙산이 소장 내에서 재흡수되는 것을 막아 LDL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약물이며 약품명으로는 궤스트란(Questran)이 있습니다.

콜레스티폴(Colestipol) 약물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데 사용하며 약품명으로는 콜레스티드(Colestid)가 있습니다.

③콜레세브이람(Colesevelam) 약물은 담즙산 흡착제로 약품명으로는 웰콜(Welchol)이 있습니다.


3, 처방전 형태로 니아신(Niacin)은 때때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사용되며 다른 약물보다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데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피부의 홍조 (니아신 30분 전에 아스피린 복용으로 감소 될 수 있음), 위장 장애 (보통 2~3 주 내에 사라짐), 두통현기증흐린 시력 및 간 손상 등이 있습니다이러한 부작용 때문에 Niacin 보충제를 약물처럼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4, 콜레스테롤 흡수 저해제인 에제티미브(ezetimibe) LDL 콜레스테롤이 소장에서 흡수될 수 있는 양을 제한해 줍니다

부작용으로는 두통메스꺼움근력 약화 등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제티아(Zetia)가 있습니다.


5, 피브리산 파생물(Fibric acid derivatives) 약물은 중성지방과 LDL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또한, niacin을 섭취 할수 없는 사람들 즉고 중성지방과 저밀도 지단백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부작용으로는 근염위장염담석불규칙 심장 박동간 손상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피브리산 파생물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①겜피브로질(Gemfibrozil)은 총콜레스테롤의 가변적 감소에 따라 혈중 중성지방을 감소시킴으로써 상승한 혈청 지질을 낮추는 지질 조절제입니다.

약품명으로는 로피드(Lopid)가 있습니다.

페노파이브리트(fenofibrate)는 혈중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지질저하제입니다약품명으로는 트리코르(Tricor) 로피브라(Lofibra)가 있습니다.

고지혈증 식이 보조제 : 식이섬유, 베타글루칸, 단백질, 오메가3 외 10가지가 있다.

고지혈증 진단 및 예방 그리고 예방법

혈관 상태 혈액 검사 : 총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TG(중성지방)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