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만 식이 보조제

반응형

1, 유산균

일본에서 BMI 수치는 24.2에서 30.7 33~63세의 비만인 87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가세리 균 SP(락토바실루스 거세리 SBT 2055)(Lactobacillus gasser SBT 2055)를 함유한 요구르트(하루에 200g)를 다른 한 그룹에는 가세리 균 SP 주를 함유하지 않는 요구르트를 12주일에 걸쳐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연구를 개시했을 때와 12주일 후에 복부를 CT로 촬영하여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면적을 측정했습니다. 또한, 4주일마다 모두 4회의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해 체중, BMI 수치, 복부 둘레, 엉덩이 둘레도 동시에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가세리 균 SP 주를 함유한 요구르트를 먹은 사람은 내장지방의 면적이 섭취 전과 비교해 4.6% 감소하고 피하지방의 면적은 3.3% 감소했으며 체중, BMI 수치, 복부 둘레, 엉덩이 둘레는 8주째에는 최초와 비교해 유의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식이섬유

한 개의 연구에 따르면은 18~81세의 아프리카 미국인 339명과 히스패닉 미국인 775명을 대상으로 피하 및 내장지방 CT 촬영, 생활방식, 식습관 등을 설문하고 하루 10g 이상의 수용성 식이섬유 섭취와 뱃살의 빠짐 정도를 5년에 걸쳐 추적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날마다 10g 이상의 수용성 식이섬유를 복용할 경우 5년 뒤 뱃살의 내장지방은 3.7% 감소했으며, 일주일에 2~4회 정도 30분씩 운동을 병행했을 때는 7.4%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수용성 식이섬유의 효과는 내장지방의 감소만 나타났을 뿐 피하지방의 감소와는 무관했습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영양밀도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영양소의 체내 이용률을 저하하고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음식물을 씹고 삼키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폭식을 방지하고 지방 배설량을 증가시킵니다. 고식이섬유 식사에 의한 탄수화물 흡수를 방해하고, 지방을 분해하여 소화물의 대장 통과 시간을 단축해줍니다.


3, 카레

유사한 연구 내용으로 카레를 먹으면 체중의 증가를 막는다는 연구 내용을 소개합니다.

연구기관은 미국 타프츠 대학교 진메이어 USDA 인간 영양연구센터의, 모호센 메이다니 박사 등 연구진이 2009년 영양저널에 발표했습니다. 메이다니 박사 등의 연구에서는 쥐의 한 그룹에 고지방식의 먹이와 이에 첨가해서 체중 1kg 500mg의 커큐민을 투여했습니다. 다른 그룹에는 같은 먹이를 투여했으나 커큐민은 투여하지 않았습니다.

12주일 후에 커큐민을 투여받은 쥐는 커큐민을 투여받지 않았던 쥐보다 체중과 지방의 증가가 적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지방조직에서 미소 혈관의 밀도도 작은 것으로 밝혀냈습니다.

커큐민을 투여받은 쥐와 그렇지 않았던 쥐는 식사의 양에 차이는 없었습니다. 커큐민을 투여받은 쥐는 커큐민을 투여받지 않았던 쥐보다 신생혈관이 작아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농도가 낮아졌습니다.

이에 대해서 커큐민은 지방 대사에의 효과와 지방조직으로 혈관 형성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체지방의 증가를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4, 하이드록시 트립토판(5-Hydroxy tryptophan/5-HTP)

하이드록시 트립토판(일일 600∼900mg)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serotonin)의 생합성에서 대사적 중간체이며 천연 아미노산 전구체입니다.

연구에 따르면은 5-HTP는 식욕을 감소시키고 음식 갈망을 줄이는 중추 신경계의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킴으로써 배고픔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5-HTP가 장애를 유발하는지 여부는 분명하지 않지만 희귀하고 치명적인 혈액 질환인 호산구 증가 근육통 증후군(EOS)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울증과 관련된 약물이나 세인트존스워트(St. John 's wort) SAMe 같은 허브 또는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5-HTP를 피해야 합니다. 5-HTP 약물의 대표적인 약품 면으로는 옥시트립탄(oxitriptan)이 있습니다.


5, 칼슘

칼슘은 지방 연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구기반 조사에 따르면 식사 시 칼슘 수치가 높을수록 체질량지수(BMI)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과체중과 비만한 성인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칼슘 섭취와 체중감량에 관계에 대해서 연구를 했습니다. 임상연구에 따르면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이나 칼슘 보충제의 소비의 증가는 열량 제한 다이어트 시 체중 및 체지방 감소를 증가시킨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보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열량 제한 다이어트 시, 일일 칼슘양은 500∼2400mg였습니다.


6, 비타민 D와 칼슘(칼슘 1,000mg과 비타민 D 400IU )

한 개 연구에 따르면은 칼슘과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한 여성이 위약을 복용한 여성보다도 체중 증가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칼슘은 일부 항생제 및 갑상선 약물을 비롯한 특정 약물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칼슘은 마그네슘 및 인산염과 같은 신체의 다른 무기물 및 전해질과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7, 키토산(Chitosan)

키토산은 새우와 게와 같은 갑각류 껍질로 만든 식이섬유와 같은 보충제입니다.

키토산은 지방의 체내 흡수와 소화를 억제하고 혈중 여분의 지방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해 체중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와파린(warfarin)과 아스피린 같은 혈액 희석제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8, Hydroxycitric acid (HCA)

HCA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Garcinia cambogia)라는 열대 과일로부터 추출한 물질로 오렌지나 감귤류와 비슷합니다. 시험관 연구에서 HCA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일부 동물 실험은 HCA가 식욕을 억제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에 대한 연구는 HCA 성분이 복부지방, 내장지방을 포함한 전반적인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반대로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고 등 여러 가지 결과를 보여줍니다.


9, chromium picolinate

Chromium 또는 chromium picolonate는 몸매를 가꾸는 사람들과 체중 감량 및 근육량을 늘리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보충제입니다. 하지만, 갑상선 저하증과 인슐린 약물 등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고용량의 크롬은 신장을 손상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 연구 결과는 혼합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운동과 균형 잡힌 식이 요법보다 효과가 작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연구자들이 10개의 연구 내용을 검토한 결과에서는 위약으로 치료받은 환자와 비교해서 크롬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이 체중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요한 점은 신장이나 간 질환, 조현병 환자는 크롬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10, 글루코만난(glucomannan)

글루코만난은 혈당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이는 불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체중 감소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의사의 허락 없이 글루코만난을 복용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글루코만난은 여러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들과 약물 치료법

비타민 및 미네랄은 다이어트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비만과 비타민D 그리고 오메가6와의 상관 관계.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