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혈압 낮추는 약물

반응형

고혈압 치료를 위해 여러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의 10%는 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3가지 약물이 필요로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베타 차단제(Beta blockers)

베타 차단제는 고혈압녹내장편두통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고 심장 박동을 줄여 주어 심장이 무리 가지 않도록 해줍니다. 원리는 혈액의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에 대한 베타 수용체를 차단합니다

베타 수용체는 일종의 교감신경계를 차단하는 것으로 심장과 근육 등의 기관에 관여합니다

정리하면은, 베타 차단제가 베타 수용체로부터 아드레날린을 차단함으로써 호르몬이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고 손을 떨게 하는 등의 증상을 일어나지 못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베타 차단제는 심부전 환자의 생명 연장에 도움이 되는 약제입니다. 베타 차단제는 혈압을 떨어뜨리고 맥박을 낮추기 때문에 의사들이 소량에서 시작하여 천천히 용량을 증가시킵니다. 심방세동을 동반한 심부전 환자에서 맥박조절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베타 차단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①약물로는 아테놀올(atenolol)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테놀민(Tenormin)이 있습니다.

약물로는 메토프롤롤(metoprolol)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로프레소(Lopressor), 토프롤-XL(Toprol-XL)이 있습니다.

약물로는 프로프라놀올(propranolol)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인더랄(Inderal), 인더랄LA( Inderal LA)이 있습니다.


2, 앤지오텐신 전환효소(Angiotensin-converting enzyme) 억제제

앤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 ACE 억제제라고도 부릅니다. 앤지오텐신이라는 물질이 혈관을 수축시키는데 이때 앤지오텐신 전환효소(Angiotensin-converting enzyme) 억제제가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 줍니다. , 앤지오텐신Ⅱ에 의해 혈관이 수축하면 ACE 억제제는 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참고로, ACE 억제제 약물은 고혈압심장 질환당뇨병일부 만성 신장 질환편두통 및 경화증을 치료하는 약물로 ACE 억제제와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칼륨 보존 이뇨제소금 대체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특히 고칼륨 혈증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과 당뇨병 환자는 ACE 억제제 복용을 통해서 칼륨의 증가할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다.

안지오텐신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콩팥이 물과 소금을 계속 보유하도록 하여 심부전 환자의 증상을 악화시키고 심부전을 진행시키는데 앤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는 이러한 작용을 막음으로써 심부전의 진행을 늦추거나 막아내는 작용도 합니다.

앤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는 처음엔 고혈압 치료제로 등장했으나 지금은 심부전증 환자들에게 중요한 약제 중 하나입니다

이 약은 증상을 호전시키고 사망률을 25~30% 정도로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어지러움과 마른기침 등의 부작용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앤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①약물로는 베나제프릴(Benazepril)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로텐신(Lotensin)이 있습니다.

약물로는 에날라프릴(Enalapril)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바소텍(Vasotec)이 있습니다.

약물로는 포시노프릴(Fosinopril)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모노프릴(Monopril)이 있습니다.

④약물로는 리시노프릴(Lisinopril)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Prinivil, Zestril이 있습니다.

⑤약물로는 모엑시프릴(Moexipril)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유니바스크(Univasc)가 있습니다.


3, 앤지오텐신 II 차단제

앤지오텐신 II 차단제 심장과 혈관에 대한 앤지오텐신 II의 작용을 차단하여 앤지오텐신 전화효소 억제제와 비슷한 적용을 나타냅니다. 앤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의 기침 부작용을 나타내는 환자에서 대체 약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앤지오텐신 II 차단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①약물로는 칸데사르탄(Candesartan)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아타칸(Atacand)이 있습니다.

약물로는 에프로사탄(Eprosartan)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테베탄(Tevetan)  있습니다.

약물로는 이르베사르탄(Irbesartan)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아바프로(Avapro)가 있습니다.

④약물로는 로자탄(Losartan)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코자(Cozaar)가 있습니다.

⑤약물로는 텔림사르탄(Telmisartan)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미카르디스(Mycardis)가 있습니다.


4, 칼슘 채널 차단제(Calcium-channel blockers, CCB)

칼슘 채널 차단제칼슘이 심장 세포와 동맥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여 혈관을 편안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부작용으로는 변비, 메스꺼움, 두통 등이 있습니다자몽 주스는 일부 칼슘 채널 차단제와 상호 작용하므로 약물을 복용 시에는 피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칼슘 채널 차단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①약물로는 암로디핀(amlodipine)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노바스크(Norvasc)가 있습니다.

약물로는 딜티아젬(diltiazem)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카디젬(Cardizem)이 있습니다.

약물로는 니페디핀(nifedipine)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프로카디아(Procardia)가 있습니다.

④약물로는 니카르디핀(Nicardipine)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카르덴(Cardene)이 있습니다.

⑤약물로는 펠로디핀(Felodipine)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프렌딜(Plendil)가 있습니다.

이뇨제는 신장에서 나트륨과 물을 몸에서 제거하는 것을 도와주며 신체에서 혈액량을 낮추고 혈압을 낮추어줍니다. 이뇨제에는 티아지드(Thiazide)이뇨제, 루프(Loop)이뇨제, 칼륨 보충(Potassium-sparing)이뇨제 등이 있습니다.


5, 티아지드(Thiazide) 이뇨제

티아지드 이뇨제 고혈압 환자용 이뇨제로 칼륨 수치를 낮추며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증가시킵니다. 대표적인 티아지드 이뇨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①약물로는 클로로티아지드(Chlorothiazide)가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우릴(Diuril)이 있습니다.

약물로는 인다파마이드(Indapamide)가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로졸(Lozol)이 있습니다.

약물로는 메토로졸(Metolozone)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자록소린(Zaroxolyn)이 있습니다.

④약물로는 폴리티아지드(Polythiazide)가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레네세(Renese)가 있습니다.

⑤약물로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Hydrochlorothiazide) 가 있습니다.


6, 루푸(Loop)이뇨제

루푸 이뇨제는 칼륨 수치를 낮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루푸 이뇨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①약물로는 푸로세마이드(Furosemide)가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라식스(Lasix)가 있습니다.

약물로는 부메타나이드(bumetanide)가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부메스(Bumex)가 있습니다.


7, 칼륨 보존성(Potassium-sparing)이뇨제는 칼륨을 낮추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칼슘 보존성 이뇨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①약물로는 아밀로라이드(Amiloride)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미다모르(Midamor)가 있습니다.

약물로는 트리암테렌 (triamterene)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Maxzidel이 있습니다.


고혈압 식이 보조제 :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마늘, 코큐텐 외 7가지가 더 있다.

고혈압의 원인과 유형 및 예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