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혈압 식이 보조제 :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마늘, 코큐텐 외 7가지가 더 있다.

반응형

고혈압 식이 보조제에는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마늘, 코큐텐, 마그네슘, 칼슘, 칼륨, 녹차, 엽산, 비타민D, 포도씨 추출물 등이 고혈압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이런 보조제 복용 시 주의 사항입니다.


1, 미국 보스턴 대학교의 저스틴 부엔디아 박사 등 연구진이 3054세의 1,361명의 남녀를 신체 사이즈로 조정한 후의 동물성 단백질, 식물성 단백질, 단백질 전체의 각 섭취량을 기준으로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비교해서 평균 11.3년간 추적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2014년 미국 고혈압 학술지인 American Journal of Hypertension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은 단백질과 식이 섬유의 양쪽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고혈압의 발병 위험이 약 60% 낮아진다는 내용입니다.

단백질의 총 섭취량이 많은 사람들은 적은 사람들에 비해 고혈압 위험이 40% 낮은 것으로 밝혀졌는데 단백질의 총 섭취량이 많은 그룹은 동물성과 식물성을 양쪽을 합한 섭취량이 1일당 평균 102g인데 비해 적은 그룹은 1일당 평균이 58g이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의 섭취량이 많은 그룹은 적은 그룹에 비해 고혈압 위험이 49%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량이 많은 그룹도 마찬가지로 고혈압 위험이 32%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녀의 양쪽에서 또 과체중과 정상체중의 양쪽에서 단백질의 고섭취는 혈압을 내리게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단백질의 고섭취는 고칼로리 식품의 섭취를 적게하고 포만감을 촉진함으로써 칼로리 섭취량과 체중을 줄이고 혈압의 저하와 같은 대사에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이 연구자는 말합니다.

단백질 자체에도 직접적으로 혈압을 조정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단백질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의 몇 가지는 혈관의 확장을 돕습니다. 예를 들면, 육류나 생선, 계란과 같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양쪽에 함유되어 있는 아르기닌은 혈관 확장에 관여합니다중요한 점은 아르기닌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질산염을 포함한 고혈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기 부전 치료제와 상호 작용할 수도 있으며 헤르페스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어 주기 때문에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은 혈압이 너무 낮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식이섬유와 단백질의 두 가지를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이 두 가지의 섭취량이 적은 사람들보다 고혈압 위험이 59%나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과거의 연구에서 식이섬유가 인슐린 저항성의 위험을 경감하고 혈관기능을 강화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혈압을 내리게 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미국 튜레인 대학교 의과대학 역학과의, 장 히 박사 등 연구진이 콩단백질이나 유단백질이 혈압을 내리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2011년에 의학 전문 저널 순환에 발표한 내용입니다. 22세 이상의 352명의 경증 고혈압(고혈압 전증)인 사람을 대상으로 무작위 이중 맹검 크로스오버 시험을 실시했습니다. 이 사람들의 수축기 혈압은 120150mmHg, 확장기 혈압은 8095mmHg였습니다이 사람들을 무작위로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8주 동안 하루에 40g의 콩 단백질이나 유단백질 또는 정제 복합당질의 영양보조식품을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영양보조식품은 외견이나 맛이 동일한 수용성의 파우더입니다정제 복합당질의 영양보조식품을 섭취한 때에 비해 유단백질의 영양보조식품을 섭취한 사람들은 수축기 혈압이 2.3mmHg가 떨어졌으며 콩단백질의 영양보조식품을 섭취한 사람들은 수축기 혈압이 2.0mmHg가 떨어졌습니다정제 복합당질의 영양보조식품은 최대 혈압에 영향이 없었습니다최대 혈압의 2mmHg의 저하는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을 6%,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을 4%, 총 사망률을 6% 줄이게 된다고 연구자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2, 생선 기름과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에 관한 연구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위스 쮜리히대학 바덴바덴주립병원의 마르크 필리포비치 박사 연구팀이 총 2,036명의 젊고 건강한 성인들을 관찰한 자료를 면밀히 분석한 결과 젊고 건강한 성인들이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섭취할 경우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연구 내용입니다. 연구팀은 이에 조사 대상자들의 혈중 오메가3 지방산 수치를 근거로 4개 그룹으로 분류한 결과 혈중 오메가3 지방산 수치가 가장 높은 최상위 25%에 속했던 이들의 경우 이 수치가 가장 낮게 나타난 최하위 25%에 포함되었던 그룹과 비교했을 때 수축기 혈압이 약 4mmHg, 확장기 혈압은 2mmHg 낮게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중 오메가3 지방산 수치가 높을수록 수축기 혈압 및 확장기 혈압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조사 결과였습니다

중요한 점은 오메가3 복용 시 혈액 희석제 약물들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출혈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단에 더 많은 생선을 추가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3, 오스트레일리아 아데레이드 대학교의 카린 리드 박사 등 연구진이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치료약을 복용해도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고혈압 환자라도 약물 요법에 첨가해 마늘을 섭취하는 것으로 혈압을 내리게 할 수 있다는 연구 내용입니다연구진은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12주일 동안 첫 번째 그룹에게는 하루에 4캡슐의 숙성 마늘 영양보충제를 섭취하게 하고 두 번째 그룹에게는 가짜 약을 섭취하게 했습니다. 4캡슐의 숙성 마늘 영양보충제에는 S-아릴시스틴(S-allylcysteine)을 함유하는 960mg의 에키스가 들어 있었습니다. 연구를 개시했을 때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었던 환자는 숙성 마늘 영양 보충제의 그룹이 가짜 그룹에 비해 12주 후에 수축기혈압이 0.2mmHg 낮아졌습니다최초의 수축기혈압이 140mmHg 미만의 예비군 환자에서는 두 그룹 사이에 유의적인 차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이 임상 시험은 처음으로 숙성 마늘 추출 에키스가 약물요법으로 개선되지 않은 고혈압 환자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혈압을 내리게 하는 효과를 보여주었다고 리드 박사는 말하고 있습니다일부 연구는 고혈압 환자가 마늘 분말 제품을 복용 시 혈압을 78% 감소시키고 정상 혈압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마늘 분말 6001200mg을 하루 3번 나누어 복용시켰습니다.



4, 대부분의 연구에서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 코큐텐 단독으로 일일 120∼200mg 2회 복용 내지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시켜 왔는데 저혈압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소규모 연구에서는 대사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저혈압 사람인 경우에는 관련이 없었습니다. 또한, 코큐텐은 혈전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항 혈소판 및 항 응고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이 코큐텐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항 혈소판 및 항 응고 약물의 효과를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5, 미국의 미네소타 대학교의 아론 폴솜 박사 등 연구진은 콩 식품과 같은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는 식품을 먹으면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예방함으로써 뇌졸중의 예방에 유효하다는 연구 결과를 미국 역학 저널 온라인에 2009년 발표했습니다. 연구에서는 45∼64세의 14,221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15년 간의 추적 조사를 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추적 조사 기간에 577명이 뇌경색이 발생했습니다혈액 중의 마그네슘 농도가 높아질수록 뇌경색의 발병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마그네슘 농도가 1.5mEq/L 이하인 사람과 비교해 1.7mEq/L 이상인 사람은 뇌졸중 위험이 약 30% 낮은 것으로 판명됐습니다혈액 중의 마그네슘의 수치가 낮은 것은 부분적으로 고혈압과 당뇨병을 통해 뇌경색의 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연구진은 말했습니다. 중요한 점은 칼륨 소모성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마그네슘 수치가 낮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혈압약을 포함하여 일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보충제 복용이 옳은지에 대해서는 담당 의사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6, 혈압과 칼슘에 대한 관계는 완전하게 일치하지 않습니다. 단지, 충분한 칼슘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고혈압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들에 대한 연구 내용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일부 연구들은 칼슘 농도의 증가는 약간의 혈압을 낮출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칼슘이 고혈압을 낮춰줄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모든 연구들이 긍정적인 것 만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칼슘 보충제가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확실하지 않으며 마찬가지로 칼슘이 포함된 저지방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고혈압을 감소시키는지 여부를 장담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만일, 칼슘 보충제를 복용하기 원한다면은 고혈압 약물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혈압에 어떤 개선이 보이기 까지는 최소 68주 정도 칼슘 복용이 필요합니다. 일부 연구들은 칼슘 보충제가 임신 기간 중 발생되는 고혈압을 비롯해서 일반적인 고혈압과 임신 마지막 3개월 기간 동안 소변으로 높은 단백질 수치가 나타나는 것들에 대해서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연구가 동일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기간 중 마그네슘이나 엽산 그리고 다른 영양소와 같이 음식을 통해서 충분한 칼슘을 먹는 것은 임신 기간 동안 발생되는 고혈압 발생 위험을 낮춰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혈압에 대한 다른 연구에서는 식생활의 일부로서 칼슘을 적게 먹는 임산부가 임신 2022주부터 일일 3001300mg 범위 내에서 칼슘 보충제 복용은 태아의 골밀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러나, 이 경우에는 정상 칼슘 농도를 유지하는 여성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유의할 점은, 만약에 고혈압을 가지고 있고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칼슘 보충제를 복용하기를 원한다면 먼저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해야만 합니다.



7, 일부 연구에서 고혈압이 있는 경우 식사 시 낮은 칼륨을 복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칼륨 보충제가 혈압을 약간 떨어뜨릴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칼륨 복용을 증가시키는 것이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감소시켜 줄 것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연구가 동일한 것 만은 아닙니다. 다른 2개의 연구에서는 혈압에 대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여겼습니다. 왜냐하면은 칼륨 복용이 혈압을 낮춰주는 것은 단지 미네랄이 부족한 경우에만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양의 칼륨을 얻으려면 처방전이 필요합니다칼륨 보존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칼륨을 추가로 섭취해서는 안되며 심지어 낮은 용량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칼륨이나 보충제를 복용을 통해 혈압을 낮춰주기 전에 담당의사와 상의를 먼저 해야만 합니다.



8, 녹차를 마시는 습관이 나도롤(Nadolol)로 불리는 고혈압 치료약의 복용 후의 혈액 레벨을 대폭 낮춘다는 연구 내용입니다. 나도롤은 베타 차단제(beta blocker)로 경도 내지는 중등도의 고혈압과 협심증이나 부정맥의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베타 차단약은 심장의 교감신경의 베타 수용체를 차단함으로써 심박수를 줄이고 혈액의 출량을 줄여주며 그 결과로 혈압을 내리게 합니다. 2014년 일본 후쿠시마 현립 의과대학 의학부 약리학 교실의 미사카 신겐 박사 등 연구진이 10명의 건강한 사람들에게 14일간 매일 700ml의 녹차 또는 물을 마시게 한 후에 30ml의 나도롤을 녹차 또는 물로 복용하고 48시간 후의 혈액 농도를 추적 조사했습니다. 녹차를 마신 경우는 물의 경우와 비교해 나도롤의 최고 혈중 농도가 85.3% 낮아졌으며 약의 효과의 지표가 되는 AUC0-48 85.0%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신장의 배설의 성능에는 변화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실제로수축기 혈압에 대한 나도롤의 효과는 녹차에 의해 유의적으로 감소되었다. 녹차는 나도롤의 소장에 있어서의 흡수 및 혈류 중으로의 운반을 유의적으로 방해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9, 혈압약으로 관리를 잘해 왔더라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럴 때 엽산을 함께 먹는 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중국 베이징대 연구진은 혈압약에 비타민 B의 한 종류인 엽산을 함께 먹으면 어떤지 실험을 해 봤습니다특정 고혈압약을 먹는 환자 2만여 명을 둘로 나누어 한 그룹은 혈압약만을 다른 한 그룹은 엽산을 같이 먹게 했더니 엽산을 같이 먹는 경우의 뇌졸중 발생률과 심장병 사망률이 20% 정도 낮아졌습니다. 엽산은 뇌신경 세포와 뇌혈관을 보호해서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엽산이 포함된 비타민 B을 많이 먹으면 오히려 심장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서 약 복용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약보다는 음식으로 먹는 게 좋습니다



10,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은 고혈압 환자의 1/3비타민 D 결핍자였습니다. 또한, 비타민D가 낮은 사람은 높은 사람 보다 혈압이 33% 높았습니다. 비타민D는 혈관 내피 세포(벽세포)에 존재하는 비타민D 수용체를 통해 과잉의 혈압 상승을 억제합니다. 또한, 고혈압 환자의 승압 인자인 Renin(혈압 조절에 관여하는 단백질 분해 효소의 일종)를 억제하여 혈압을 조절해 주며 혈관 탄력을 유지시켜 혈압 상승을 억제시켜줍니다. 만약에, 고혈압자가 비타민 D 결핍을 가지고 있으면은 혈압이 계속 악화되고 이로 인해 심장병도 악화 (좌심 비대 악화)됩니다.



11, 이론적으로는 포도씨 추출물이 고혈압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은 포도씨 성분 속의 항산화제가 혈관이 손상되는 것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써 혈관이 손상되어 고혈압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동물 연구에서는 포도씨 추출물이 실질적으로 혈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추가 연구를 통해서 포도씨 추출물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만 합니다.



▣고혈압 환자가 고려할 사항입니다.

의사는 임신 중에 혈압을 자주 확인합니다일부 여성들은 임신 중에 처음으로 고혈압에 걸립니다이 경우에는 약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임신 중 고혈압과 관련된 자간전증은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자간전증은 발목과 다리의 붓기, 시야 흐림, 간 검사 이상 및 소변에서 단백질 배출과 같은 다른 증상과 함께 발생합니다. 수은 함량이 높은 물고기는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카페인, 코카인, 니코틴, 감초 등의 사용은 고혈압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약물

고혈압의 원인과 유형 및 예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