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립선암 원인, 징후, 진단 방법, 의약품, 치료 방법, 영양소와 허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Q : 전립선암이란 무엇인가요?
전립선암은 남성에게서 가장 흔한 암종 가운데 하나로 전립선에 있는 암 종양입니다. 전립선은 호두 크기의 작은 분비샘으로 방광 아래에 위치하며 음경을 통해 소변을 내보내는 관인 요도를 둘러싸고 있으며 정자를 몸 밖으로 운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문제는 전립선 종양이 발생하면은 전립선이 커지고 요도를 압박해 소변의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하고 다른 장기로 전이 되면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모든 연령의 남성에서 암 사망의 세 번째 가장 흔한 원인이고 75세 이상의 남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40세 미만의 남성들은 보통 전립선암에 걸리지 않습니다. 통계에 따르면은 60세 이상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남성, 타이어 공장 노동자, 화가, 카드뮴에 노출된 남성 등 일부 사람이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립선암은 조기에 발견되면 90% 이상 성공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0세 이상 남성은 전립선암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Q : 전립선암 징후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전립선암에 걸린 많은 사람은 특히 초기에는 전혀 증상이 없습니다.

 

Q : 전립선암인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①힘들고 고통스러운 배뇨.
②특히 밤에 소변을 자주 봐야 하고, 방광이 비어 있어도 소변이 마렵다고 느끼는 것.
③방광을 완전히 비우지 않아 소변이 흘러내릴 수 있음.
④소변 흐름의 힘 감소.
⑤소변 내 혈액.
⑥둔부 및 요통.

 

암이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되었을 때 증상.
①뼈의 통증.
②척수의 압박으로 인한 약함 또는 마비.
③체중 감소.
④빈혈.
⑤신부전.

 

Q : 전립선암 원인은 무엇입니까?
전문가들은 전립선 암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여기에는 유전자, 식이요법, 민족성, 호르몬, 그리고 본인의 환경적인 영향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일부 연구는 고지방 식단과 더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치 사이의 연관성을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특히, 테스토스테론은 전립선의 성장을 자극합니다. 일부 의사들은 테스토스테론 대체 요법이 기존의 전립선암을 더 빨리 성장시킬 수 있고, 테스토스테론 요법을 사용하는 남성이 오히려 호르몬 수치가 낮은 남성들보다 전립선암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가족력이 있는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유전자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종에 있어서는 아시아 남성들은 전립선암 발병률이 낮지만, 아프리카계 미국인 남성들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Q : 전립선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소를 알고 싶습니다.
①연령 : 전립선암은 55세 이상의 남성에게 가장 흔합니다.
②인종 :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은 백인들보다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더 큽니다. 코카서스인 아메리카 원주민과 라틴계 미국인보다 더 큰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③가족력 : 형이 전립선암에 걸리면 전립선암에 걸릴 확률이 4.5배 더 높습니다. 만약에 아버지가 전립선암 걸린 경우가 있다면은 본인도 전립선암에 걸릴 가능성이 2.3배 더 높습니다.
④고지방 식사 : 포화지방이 풍부한 음식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여 전립선의 성장을 자극합니다.
⑤운동 부족 : 고지방 식사를 하는 남성이 운동을 하지 않으면 전립선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Q : 전립선암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45세부터 50세 남성은 전립선암에 걸린 형제나 아버지를 둔 경우라면 전립선암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전립선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두 가지 표준검사가 사용됩니다.

①직장 수지 검사(Digital rectal exam)

의사가 전립선에 혹이나 다른 문제가 있는지 느끼기 위해 장갑을 끼고 윤활유를 바른 손가락을 직장에 삽입합니다. 많은 악성 종양이 전립선의 바깥쪽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직장 수지 검사 검사로 발견될 수 있습니다. 어떤 남자들은 이 시험이 부끄럽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검사는 빠르고, 비교적 통증이 없으며, 많은 전립선암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②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prostate-specific antigen (PSA).

전립선 특이 항원(PSA)의 수준을 측정하는 혈액 검사입니다. 전립선암 세포는 더 많은 양의 PSA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PSA 수치를 측정하는 것은 암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높은 수준의 PSA를 발견한다고 해서 항상 암에 걸린 것은 아닙니다. 전립선 확대와 같은 양성 조건도 PSA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직장 수지 검사 또는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에서 암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담당 의사는 다음과 같은 검사를 권고할 수 있습니다.
①경직장 초음파 검사(Transrectal ultrasound)

직장에 삽입된 작은 탐침을 이용하여 전립선의 크기뿐만 아니라 모양 및 이상 징후를 시각적 이미지로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②전립선 생검 검사(Biopsy of the prostate)

의사는 직장을 통해 조직 샘플을 채취하여 암세포를 검사합니다.

 

조직검사에서 암의 존재를 확인된 경우 암이 전이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더 많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①영상 진단법(Imaging tests )

컴퓨터 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 스캔은 전립선에서 전이된 암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습니다.

 

②골격 스캔 및 X선 촬영(Bone scans and x-rays)

이 검사들은 암이 뼈로 전이되는 것을 조사합니다.

 

③림프샘 조직 검사(Lymph node biopsy)

암이 림프샘까지 전이됐는지 알아내는 검사입니다.

 

Q : 전립선암 치료를 어떻게 하나요?
암의 성장 속도와 확산 여부, 나이, 치료의 장단점에 따라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전립선암이 조기에 발견되면 대개 전립선을 제거하는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습니다. 좀 더 진전된 경우, 혹은 암이 전립선 이상으로 확산할 경우 호르몬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천천히 성장하는 종양을 가지고 있다면, 의사는 "조심하고 기다리라"고 제안할지도 모릅니다. 기다리는 것은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자신의 상태가 악화할 경우에만 치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식단에 변화를 주고 치료와 함께 특정한 약초와 보충제를 고려하는 것은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이거나 치료 효과를 더 좋게 만드는데 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립선암에 걸리면 약초나 보조제를 직접 사용해 치료하면 안 됩니다.

 

Q : 전립선암 의약품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의사는 전립선에서 암세포의 성장을 멈추게 하기 위해 호르몬 치료나 화학 요법을 추천할 것입니다. 특히 전립선암이 전이된 경우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전에 큰 종양을 수축시키기 위해 약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는 몸이 테스토스테론을 덜 만들게 하거나 또한 그것을 사용할 수 없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면 종양이 줄어들거나 성장이 느려집니다.

 

▶호르몬 치료 약물.

①황체화 호르몬 방출 호르몬 작용제(Luteinizing hormone-releasing hormone (LH-RH) agonists)
LH-RH는 몸에서 테스토스테론의 생산을 낮춰주는 천연 호르몬입니다. 이 약물은 몸이 이 천연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독려해 줍니다. 부작용으로는 뜨거운 섬광, 체중 증가, 남성 유방 조직 발달, 유방 통증,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황체형성호르몬(Luteinizing hormone : LH)

여성 : 배란 유도,난포 황체화(황체자극은 에스트로겐분비 촉진)

남성 : 고환 자극은 테스토스테론 분비촉진

※방출 호르몬(releasing hormone : RH) : 신경 분비 세포에서 나오는 뇌하수체 자극 호르몬

 

②항안드로겐제(Antiandrogens)

남성 성호르몬의 작용을 차단함으로써 테스토스테론이 암세포에 도달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부작용으로는 낮은 성욕, 피로, 메스꺼움, 발기부전, 설사, 등이 있습니다.

 

Q : 전립선암 발병 시 식사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 과일(딸기, 수박, 토마토 등)과 야채(피망 등)를 포함한 항산화 식품을 섭취합니다.

 

①한 예비 연구는 일주일에 채소(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등)를 3인분 먹는 남성들이 전립선암에 걸릴 가능성을 줄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는 모든 종류의 야채를 일주일에 28인분 이상 먹은 남성들이 일주일에 14인분 미만이었던 남성들보다 전립선암에 걸릴 확률이 35% 더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②생선을 더 많이 먹습니다. 일부 연구는 생선을 규칙적으로 먹는 남성들이 생선을 많이 먹지 않는 남성들보다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③포화지방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고지방 식사는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④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합니다.

 

Q :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① 리코펜(ycopene)

토마토와 수박에서 발견되는 산화 방지제입니다. 연구원들은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예비 연구에서 전립선암에 걸린 남성들을 대상으로 전립선 수술을 받기 전 3주 동안 리코펜 보충제와 위약을 복용 시켜 보았습니다. 그 결과 위약을 복용한 사람에 비해 리코펜 보충제를 복용한 남성이 암세포가 많이 자라지 않았습니다. 실험실 연구에서도 리코펜이 시험관 내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막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②비타민 E

실험실 연구에서는 비타민 E가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막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또한, 흡연 남성들에게 비타민 E는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비타민 E와 전립선암에 대한 연구는 혼합되어 왔습니다. 한 연구는 일주일에 7번 이상 종합비타민을 복용하고 비타민 E 보충제를 복용한 남성들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비타민 E가 전립선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③비타민D

수술을 택한 경증형 환자 36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수술 전 60일 동안 비타민D 보충제 4천IU(국제단위) 또는 위약을 각각 먹게 하고 수술 후 절제된 종양의 상태를 비교 분석 했습니다.그 결과 비타민D 그룹은 60% 이상이 종양 상태가 전보다 호전된 반면 위약군은 변함이 없거나 악화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비타민D 그룹의 일부 환자는 종양이 축소되거나 아예 사라지기도 했습니다.

 

Q : 전립선암과 관련된 약초(허브)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약초는 신체의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립선암을 치료하기 위해 스스로 약초를 사용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약초들은 암 치료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①녹차.

녹차는 암과 심장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한 연구에서 녹차 추출물이 어떤 형태의 전립선암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섭취 시 카페인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세요.

②석류.

한 연구에서 전이되지 않은 전립선암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이나 방사선을 쐬고 매일 226g의 석류 주스를 마신 남성들은 전립선 특이 항원 수치가 두 배로 증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석류 주스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일 마시기 전에 의사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Q : 전립선암 치료 후 합병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대부분의 합병증은 특정한 치료에서 온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①전립선 절제술은 요실금 및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②방사선 치료는 조직염, 직장 내벽 염증, 방광염,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③호르몬제는 성욕 상실, 발기부전, 남성 유방의 성장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 대장암 관련 영양 및 식이 보조제

 

대장암 증상, 원인, 검사 방법, 의약품, 영양 및 식이 보조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장암과 직장암은 한국에서 폐암, 위암 다음으로 높게 진단되는 암입니다. 대부분 대장암은 양성 선종, 즉 결장이나 직장의 안쪽 안쪽에서 자라는 용종(표피, 점막, 장막 등의 면에 돌출한 종류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