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장에 관련된 혈액 검사 : BUN(혈중요소질소), Creatinine(크레아티닌), K(칼륨)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BUN(혈중 요소 질소).

신장 기능을 진단하는 중요 지표이며, 소화기나 간장의 질병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6∼23 mg/dL 이며, 투석 환자는 40∼85 mg/dL.

2, 혈중 요소 질소의 역할.

①요소는 단백질이 체내에서 대사된 뒤의 최종 산물로 섭취 음식이 몸에서 대사되어 단백질이 분해되면 혈중에 요소 질소라는 노폐물이 쌓이고 요소 질소는 간장에서 암모니아, 이산화탄소로 만들어져 최종적으로 신장에서 여과되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②신장의 배출 기능이 저하되어 여과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혈중 요소 질소의 농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요소 질소의 혈중 농도는 신장의 기능을 진단하기 위한 중요 지표가 되며 소화기나 간장의 질병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중 BUN 수치가 상승은 신부전, 고단백 식이, 위장 출혈로 인한 혈액의 소화, 탈수, 감염, 상해, 체온 상승의 결과로 나타납니다.

④BUN 검사는 투석 환자의 단백질 섭취(영양 상태)와 연관 관계가 있습니다.

⑤BUN 수치가 증가 원인은 단백질 섭취가 많을 때, 투석량이 적어 더 많은 투석이 필요한 경우, 투석 시간과 횟수의 증가가 필요한 때입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①높은 혈중 요소 질소 수치는 피로, 구역질, 불면증, 조급함, 피부건조, 가려움, 오심, 호흡 시 요독 냄새, 비위가 많이 상하여 식사가 힘들어 집니다.

②수치가 50을 넘으면 요소가 콩팥을 비롯한 조직에 손상을 주기 시작합니다.

수치가 55을 넘으면 현기증 또는 정신 착란을 가져오기도 합니다.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80까지도 견딥니다.

 

▣크레아티닌(Creatinine).

근육이 분해되어 생기는 노폐물로 콩팥으로 배설되는데 콩팥이 손상되면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는 증가합니다. BUN(혈중 요소 질소) 검사 보다 신장 기능 측정에 중요합니다.

또한, 사구체 여과율을 계산하는데 사용되고, 사구체 여과율은 콩팥 기능의 중요 지표 입니다.

1,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0.6∼1.5 mg/dL 이며, 투석 환자는 5∼20 mg/dL

2, 크레아티닌의 역할.

크레아티닌은 혈증 비단백성 질소화합물의 하나이며 단백질이 근육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나면 그레아틴이 생기는데 그레아틴이 분해되어 만들어지는 대사산물(노폐물)이 “크레아티닌”입니다.

이 크레아티닌은 혈액 속으로 배출된 후 신장에서 여과 되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신장이 손상되면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는 증가하게 됩니다.

크레아티닌은 생산되는 양이 일정하므로 신장에서 제거되는 비율에 따라 혈청량이 결정됩니다.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는 식이나 체액량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신장 기능을 평가하는 민감한 표지자로서 가치가 있습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①크레아티닌은 근육량과 관계가 있어 근육량이 적은 사람이나, 노인들은 근육량의 감소에 따라 생산량이 적어 집니다.

②신장 기능이 감소하면서 혈청 크레아티닌은 증가합니다.

③크레아티닌 수치의 이상 원인은 부적절한 투석으로 인한 투석량이 부족할 때와 근육량이 증가 할 때 입니다.

④건강한 사람은 0.9mg/dL 보다 낮아서는 안되고 1.4 mg/dL을 초과 해서는 안됩니다.

⑤또는 취침 전 1/2 티스푼의 베이킹 소다 또는 나트륨, 칼륨 중탄산염 혼합물로 몸을 알칼리화 하는 것도 좋은 대안 가운데 하나입니다.

만성 신장 질환에서는 크레아티닌과 BUN을 연속해서 검사하며 두 가지 검사가 유사하게 변하면 혈액 투석 효과 혹은 잔류신기능의 변화를 의미하지만 크레아티닌에 비해서 BUN이 크게 변화하면 단백 섭취나 내인성 단백의 이화율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혈청 Cr과 BUN은 신장의 배출 기능을 의미하며 요독증 원인의 일부를 차지합니다.

 

요산 검사.

1, 정상 수치.

남자는 3.5∼7.7mg이며, 여성은 2.5∼6.6mg, 투석 환자는 8.0mg.

2,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요산은 세포의 핵에 함유된 핵산인 DNA RNA 성분 중의 하나인 퓨린체가 체내에서 분해되어 생기는 최종 대사 산물입니다.

요산은 주로 신장에서 여과되어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그 요산이 과잉 생산 되거나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서 혈액 속의 값이 상승하면 통풍의 원인이 됩니다.

요산의 75%는 신장으로 배설되고 25%는 소화기로 배설됩니다.

요산은 사구체를 통해서 배설되는데 근위뇨세관에서 98100% 재 흡수 및 배설되고 다시 원위세뇨관에서 재흡수 됩니다.

통풍의 원인은 DNA의 퓨린의 최종 분해 산물이며 고요산혈증은 통풍의 원인이 됩니다.

고요산혈증에서는 요산 결정이 관절 주위에 침착되어 관절염이 발생하는데 이를 gout이라고 하며 연조직에 침착되면 통풍결절, 소변에서 농축되면 요로 결석이 됩니다.

종양용해증후군에 의한 급성 신부전에서는 요산이 15mg를 초과하고 통풍 치료 시 목표치는 5mg미만입니다.

종양 용해 증후군은 항암 화학 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통해 암세포가 영향을 받아 급속도로 파괴되면서 전해질 불균형을 일으키고 세포가 파괴되면서 많은 양의 화학 물질을 혈액으로 내보내는 반응입니다

 

▣칼륨(K)

심장과 근육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무기질 입니다.

만약 칼륨 수치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근력이 약해지고 심장 박동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3.5∼5.5 mEq/L 이며, 투석 환자도 3.5∼5.5 mEq/L

2, 칼륨의 역할.

①칼륨은 중요한 세포 내 양이온으로 체내에 두 번째로 많은 양이온이나 세포 내 칼륨 양은 총 체내 칼륨 양의 2% 입니다.

②세포 내 기능 유지와 신경 근육의 조절, 골격, 심장, 평활근의 활동 및 세포 내 효소의 반응을 위해 필요합니다.

③칼륨은 산과 염기 균형의 영향을 받으며 산혈증 시 수소 이온과 교환 되어 세포 외로 이동합니다. 초과 칼륨은 소변으로 배설되나 투석 환자는 신장을 통한 배설이 현저희 감소하므로 칼륨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①저칼륨 혈증은 혈청 칼륨 수치가 3.5mEq/L 이하를 말하고 구토, 설사, 이뇨제 사용, 과도한 발한, 식이 결핍, 화상 및 과도한 위장관 손실을 야기합니다. 또한 칼륨이 낮으면 허약함, 피로, 그리고 비정상적인 심장 리듬이 나타납니다.

②고칼륨 혈증은 5.5mEq/L 보다 높은 경우 복부 경련, 짧은 호흡, 설사, 근육 쇠약, 저혈압, 심전도의 변화, 부정맥 그리고 심한 경우(7.0 이상) 심정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고 칼륨의 증상으로는 혀가 꼬이거나, 손발이 저리거나, 다리가 풀리거나, 가슴이 답답함을 느낍니다.

④혈액 중 칼륨 농도 7mEq/L 이하에서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고, 7mEq/L 이상에서는 심장이 멈출 수 있습니다.

⑤칼륨을 줄이는 식이 방법은 물에 담갔다가 쓰거나 데쳐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⑥칼륨을 줄이는 약 처방은 카리메트를 복용하여 칼륨을 배출해 줍니다.

▣신장 관련 혈액 검사 해석 동영상으로 보기

♥♥♥관련글♥♥♥ 

 

당뇨병 혈액 검사 : 글루코스(Glucose), 공복 혈당(FBS), 당화혈색소(HbA1C)

▣글루코스(Glucose)는 당뇨병 진단을 위한 검사입니다 1,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65∼99 mg/dL 이며 투석 환자도 65∼99 mg/dL 입니다. 2, 역할 및 주의 사항. ①당뇨, 임신성 당뇨, 당대사 이상 등을

lifecenter.tistory.com

 

 

혈관 상태 혈액 검사 : 총콜레스테롤(Total Cholesterol),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TG(중성지방)

▣총 콜레스테롤(Total Cholesterol)은 검사는 동맥경화의 징후와 진행을 진단하는 중요 한 검사입니다. 콜레스테롤은 피 속에 있는 지방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과 혈액 순환의 문

lifecenter.tistory.com

 

 

혈액 검사 : Total protein(총단백질), Uric acid(통풍,요산), 나트륨(Na), 마그네슘(Mg), 알루미늄(AL)

▣총단백질(Total protein)은 영양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검사로 단백질 섭취와 관계가 깊습니다. 혈청 총 단백질 농도가 8.5g/dl 이상이면 고단백질증, 6.05g/dl 이하면 저단백혈증입니다. 1, 정상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