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 관련된 혈액 검사② : AST(=GOT), ALT(=GPT),r-GPT (감마 GTP)

반응형

 

AST 효소 검사

정식 명칭은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이요소(Aspartate aminotransferase)이며, GOT( glutamic oxalacetic transaminase)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AST는 간질환이 있을 때 상승하고 이상 시에는 피로식욕 부진구역질이 발생합니다. 서울대병원의 기준 수치가 040인데 수치의 범위로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AST ALT의 비를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1, AST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040 IU/L이며, 투석 환자1050 IU/L입니다.

2, AST 효소의 역할.

AST효소도 ALT효소처럼 간근육심장 근육신장적혈구 등의 장기 세포에 포함되어 간질환의 진단에 이용되지만, ALT 효소가 상대적으로 간의 문제에 반응 효소라면, AST 효소는 근육 질환심장 질환적혈구가 깨질 경우에도 수치가 증가합니다.

AST 단독으로 간의 이상을 말하기 어렵고 AST ALT의 비를 고려하여 간이나 다른 기관의 문제 인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③성간염의 경우 AST ALT 모두 증가 되지만, ALT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ALTAST의 비율이 커집니다.

④심근경색(심장마비)의 경우에는 심장 근육에 많이 있는 AST가 증가하고, ALT는 정상 범위 또는 약간 증가합니다.

AST 수치가 낮으면 문제가 없지만, 높으면 간염간암간경화담즙의 정체황달 등을 의심해 봅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①간은 새로운 세포를 재생하거나 치료하여 유지시키는데간세포들이 죽으면은 AST, ALT, GOT의 효소를 방출합니다

ASTALT는 질병이나 약물 사용시에도 수치가 상승합니다왜냐하면은 간이 독소로 인해서 간세포가 죽임을 당하기 때문입니다.

AST, ALT, GGT 등의 세 효소는 25IU/L 이하로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ALT 효소 검사

정식 명칭은 알라닌 아미노전이요소(alanine aminotransferase)이며 GPT(glutamic pyruvate transaminase)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 세포가 파괴되면 AST, ALT 등이 나와서 혈액을 돌아다니게 됩니다. 또한 간에 염증이 생기거나 다른 이유로 인해서 간세포가 많이 파괴가 되면은 혈액에 AST, ALT 수치가 증가합니다.

1, ALT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040 IU/L이며 투석 환자733 IU/L입니다.

2, ALT 효소의 역할.

ALT 효소는 간신장심장 근육 등 거의 모든 장기 조직 세포 중에 포함되어 있지만특히 간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간에 문제가 생길 경우 AST 효소 보다 더 많이 증가하는 효소입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낮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높으면 간염간암간이 섬유화되어 굳어져 기능을 못하는 간경화담즙의 정체황달 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AST 보다 ALT가 더 중요한 이유는 ALT는 대개 간에서만 특정적으로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4, AST ALT 비교 내용.

AST ALT 는 간 검사의 가장 기본적이고 유용한 항목이며 정상 범위는 40U/L이하 입니다.

반감기의 경우에는 AST17시간이고, ALT47시간 입니다.

간내 활성도(농도)AST는 심장근육혈구 등 체내 대부분에 존재하고 혈장의 약 7000배이며, ALT는 주로 간에만 존재하며 혈장의 약 3000배 입니다.

④급성으로 간세포가 손상이 되면은 초기에는 ASTALT보다 더 높습니다. 왜냐하면은 간세포내 AST 농도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4-48시간 뒤에는 ALTAST보다 더 높습니다. 왜냐하면은 ALT 반감기가 더 길기 때문입니다.

⑤알코올성 간염의 경우에는 ASTALT 보다 더 높으며, ASTALT 비율은 3-4:1 입니다비타민B6 결핍이 있으면, 간의 ALT 합성이 감소되어 ASTALT 농도가 실제보다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⑥간세포 손상가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AST보다 ALT 수치가 높게 나옵니다.

⑦간 섬유화의 경우에는 ALT 수치는 점차 감소하고 AST ALT 비율은 점차 상승합니다.

⑧간경변의 경우에는 AST 수치가 ALT 수치 보다 높습니다.

r-GPT 효소 검사

정식 명칭은 γ-glutamyl transpeptidase입니다r-GPT는 간 세포 내의 쓸개관(담관)에 존재하는 효소로쓸개즙(담즙배설의 장애시 증가하고, 만성 음주자에게서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1, r-GPT 정상 수치.

남자 또는 투석 환자1152 IU/L 이며, 여자 또는 투석 환자835 IU/L 입니다.

2, r-GPT 효소의 역할.

간세포 안의 글루타치온이라는 효소는 우리 몸 속에 들어온 약주사는 일단 간에서 자기의 모양을 바꿔서 역할을 하게 되고제 역할을 하고 난 약물은 해독 작용을 거쳐서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 때 약물의 모양을 바꾸어 제 역할을 하고 분해가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중요한 점은 r-GPT는 이 글루타치온을 만드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술이 몸에 들어오면 우리 몸은 술도 약물의 일종으로 생각하여 r-GPT는 올라가기 때문에 술을 자주 마시면 r-GPT는 계속 올라가 있게 되고 결국 만성이 되어 r-GPT의 상승이 지속적으로 유지됩니다.

드물게는 이 효소를 만드는데 장애가 생겨 상승하거나간에서 만들어진 쓸개즙이 빠져나가는 길이 막혀 간세포들이 눌리게 되면은 수치가 올라갑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r-GPT 수치가 낮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고 상승할 때만 문제가 됩니다.

②술에 의한 간질환약물에 의한 간질환담즙이 막혀서 못나갈 때간염간경변간암 등에서 올라가며 이럴 경우에는 혈액 검사복부 초음파복부 CT 검사를 해야 합니다.

, 빈번한 과음은 간세포 이상을 가져오고 만성적일 경우 간경화로 진행되다가 간암으로 발전합니다.

ALP 효소 검사

정식 명칭은 알칼리성 인산분해효소(alkaline phosphatase)입니다.

ALP효소는 세포막에 넓게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다양한 인산 화합물을 분해하는 효소로 뼈와 간에서 나옵니다.

1, ALT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32110 IU/L이며, 투석 환자32110 IU/L입니다.

2,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①증가 원인은 간이나 쓸개에 문제뼈의 문제부갑상선 기능이 증가신장에 문제가 있을 때 입니다예를 들면은 쓸개즙이 빠져 나가는 길이 막혔을 경우에는 뼈에 생긴 암 등에서 상승합니다.

감소 원인은 갑상선 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빈혈이 심할 때 비타민 C가 부족해서 생기는 괴혈병 등으로 인해서 낮아집니다.

②ALP는 부갑상선 호르몬이 증가하면 뼈에서 많이 나오는데 이는 뼈가 약해진다는 증거가 됩니다.

검사치가 이상이 있을 시에는 관절통가려움증뼈의 통증(요통)이 발생합니다.

ALP에 문제가 있을 경우는 초음파를 통해서 쓸개즙이 빠져나가는 길이 막힌 곳이 없는지 그리고 갑상선이나 부갑상선은 괜찮은지 살펴보고, X-RAY 혹은 MRI 등을 찍어서 확인을 해봐야만 합니다.

▣간 관련 혈액 검사 동영상으로 보기

♥♥♥관련글♥♥♥

 

 

담석증 원인, 증상, 치료 약물 및 방법, 영양 결핍을 해결할 수 있는 보충제와 허브(약초)에 관해

Q : 담낭은 어떤 소화기관인가요? 담낭은 복부 오른쪽, 간 아래에 있는 작은 배 모양의 기관입니다. 담낭은 간에서 생성되는 황록색 액체인 담즙의 저장소 역할을 합니다. 이 담즙산의 성분은 콜

lifecenter.tistory.com

 

 

간경변 증상, 원인, 진단, 치료, 의약품, 식이보조제, 허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Q : 간 경변이 무슨 질병인가요? 간 경변(간 경화증, 간 섬유화증)은 만성적인 간 질환 때문에 간이 상해 되어 더 이상 세포분열을 할 수 없게 되어 간이 굳고 오므라들게 되는 간 조직에 생긴 흉

lifecenter.tistory.com

 

 

간 관련된 혈액 검사① : Globulin(글로불린), Albumin(알부민), 총 빌리루빈(Total bilirubin) AFP(A-Fetoprotei

▣글로불린(Globulin) 면역에 관계된 중요한 단백질로 총단백질에서 알부민 수치를 뺀 것으로 기준치 보다 높거나 낮으면 몸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정상 수치 : 남녀 공통으로 2.7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