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 관련된 혈액 검사① : Globulin(글로불린), Albumin(알부민), 총 빌리루빈(Total bilirubin) AFP(A-Fetoprotein), HBs Ag(B형 간염 진단), HBs Ab(B형 간염 항체 여부), HCV Ab(C형 간염 진단)

반응형

 

▣글로불린(Globulin)

면역에 관계된 중요한 단백질로 총단백질에서 알부민 수치를 뺀 것으로 기준치 보다 높거나 낮으면 몸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정상 수치 : 남녀 공통으로 2.73.3 IU/L이며 투석 환자2.73.3 IU/L.

2, 글로불린의 역할.

①피 속에 들어있는 면역에 중요한 물질로 항체 역할을 하는 모든 단백질을 뜻합니다.

②총단백질에서 알부민 수치를 빼면은 글로불린의 대략적인 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③글로불린은 마이크로글로불린(큰글로불린), 면역글로불린 등 수백 가지 종류가 있지만 면역 글로불린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④면역글로불린은 면역세포가 침입자와 싸우기 위해 만드는 혈중단백질로 IgA, IgG, IgD IgM 등이 존재하며 단백질의 종류별 양과 비율을 측정함으로써 종양을 판정합니다.

⑤여러 종류의 면역글로불린 가운데 비율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단클론 면역글로불린(monoclonal immunoglobulin)은 다발성골수종의 표지자로 혈청과 소변에서 확인하며진단 시 단클론 면역글로불린의 농도는 질병의 예후와 관련이 있고치료 반응재발을 확인하는데도 이용됩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①글로불린 수치 감소는 신장에서 빠져나가는 경우로선천적으로 글로불린을 잘 못 만드는 병이 있을 경우입니다.

글로불린 증가간 기능 이상으로 알부민을 기준치 보다 적게 생성할 경우 상대적으로 글로불린이 증가하거나글로불린을 주로 만드는 림프구가 백혈병처럼 증식하면 글로불린 수치가 비례하여 증가될 수도 있어 중요합니다.

글로불린은 면역에 관계된 중요한 단백질로 증가나 감소 시 몸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정합니다.

▣알부민(Albumin)

매일 섭취하는 단백질로부터 만들어지고단백질 섭취가 충분치 않으면 수치가 감소하고이 수치 감소는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게 합니다.

말기신부전환자는 4.0g/dl 이상 유지해야 하며, 질병 이환율과 사망률의 강력한 예측 인자입니다.

1,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3.55.5(미국3.34.8) g/dl 이며, 투석 환자4.0 g/dl 이상.

2, 알부민의 역할.

①알부민은 생체의 중요한 물질(비타민호르몬약물)등을 운반해 주는 역할몸의 삼투압을 조절각 세포에 영양보급을 담당하는 단백질의 한 종류로 영양상태를 나타내고혈장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②알부민은 간에서 합성하는 단백질의 대표로 알부민이 낮으면 일단 간에 뭔가 만들어 내는 능력에 문제 발생했다는 의미입니다.

③알부민은 환자의 단백질 저장에 대한 좋은 지표이며 혈관 내 체액을 보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알부민이 낮아지는 경우간 이상신장 이상영양 결핍간이 알부민을 버려서복부나 흉부에 물이차서 단백질을 배출 등이 있습니다..

알부민 수치 증가탈수 영양과다인 경우입니다.

⑥알부민 수치는 기준치보다 증가는 문제없고낮을 때만 문제가 됩니다.

⑦알부민은 삼투질을 유지하여 부종을 조절하고호르몬 합성면역 기능 등에 관계되며특히 투석환자의 영양 상태 지표로 중요하고 염증 지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⑧알부민의 감소는 감염이나 심혈관계 합병증에 의한 사망 위험과 관계가 있습니다

알부민은 영양실조간부전이화항진(감연증만성소모성질환), 단백소실질환(신증후군단백소실장염), 수분 과다(혈액희석)시 감소됩니다반면에 혈액이 농축되면 증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화작용은 생물체에서 일어나는 물질대사를 동화작용과 이화작용으로 구분하는데간단한 저분자 물질로부터 고분자화합물을 만드는 과정을 동화작용이라 하고그와 반대로 고분자유기물을 분해해서 저분자물질로 만드는 과정을 이화작용이라 한다고 합니다.

이화작용이 진행되면 에너지가 생성되어 방출 되는데이때 방출된 에너지는 생물체가 활동하는 데에 쓰인다고 합니다.

간에서는 혈당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포도당과 글리코겐의 전환이 일어나는데혈당이 낮을 때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혈당을 높이는 작용 역시 이화작용이라고 합니다.

단백소실장염은 장의 점막을 통해서 단백이 빠져나가 다양한 소화기계비소화기계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정상적으로 체 내 알부빈(albumin) 소실의 2-15% 정도가 장에서 일어나지만심한 단백소실성 장병증 환자에서는 장을 통한 알부민의 소실이 6 0%에 달할 수 있습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알부민이 낮을 때혈관에서 조직으로 수분이 이동하여 부종이 발생합니다.

저 알부민혈증의 증상으로는 체중감소피로근육소모저혈압 등이 나타납니다.

③알부민 수치는 식이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투석환자의 요독증은 식욕저하로 이어지고 결국 영양상태저하로 인해서 알부민 수치의 저하가 발생됩니다.

알부민 수치의 저하 3.5g/dl 보다 낮은 수치는 질병 입원과 사망률을 증가시켜 환자의 상태를 위태롭게 합니다.

⑤만성콩팥환자의 영양상태는 환자의 생존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저 알부민혈증은 투석환자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단일 지표입니다. 또 다른 지표로는 크레아티닌과 BMI 수치가 있습니다.

알부민은 최소 3.7g/dl 이상 유지해야만 하고저 알부민혈증 특히 3.5g/dl에서는 사망률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⑦단저 알부민혈증이 반드시 영양결핍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환자의 적절한 단백질 섭취에도 불구하고 저 알부민혈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기존의 염증반응에 따른 알부민 합성의 감소에 기인합니다.

C-반응성단백질(CRP)은 조직의 감염염증조직손상 등에 의하여 생성되는데투석환자는 CRP의 상승과 알부민의 감소가 동시에 일어납니다두 인자의 결합은 혈관의 염증과 심장 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킵니다.

정상인 CRP 05mg/L 정도 존재하는데 이 수치는 감염이나 외상 시 극적 증가(100배 이상)합니다. CRP의 측정은 혈청알부민 수치저하의 예측 인자이며에포틴 알파의 내성 평가잠재적 감염만성염증 발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CRP는 감염염증외상 등의 조기 지표입니다.

▣총 빌리루빈(Total bilirubin)

간 기능이 저하되어 빌리루빈이 해독 되지 못하면 수치가 올라갑니. 그리고 담즙의 흐름이 차단되
고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지면 황달 증상이 생깁니다.

1,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0.21.4 mg/dl 이며, 투석 환자0.21.2 mg/dl 입니다.

2, 총 빌리루빈의 역할.

①황달을 보는 수치로빌리루빈이 1mg/dl이상 높으면 간질환이 있거나황달이 있다고 봅니다.

빌리루빈이 70% 정도는 적혈구가 부서져서 나오고나머지는 적혈구와 다른 곳에서 생성됩니다.

③빌리루빈은 간접 빌리루빈과 직접 빌리루빈으로 나누는데 간접 빌리루빈은 적혈구가 비장이나 골수 등에서 부서져 피 속으로 나오게 된 것을 말합니다이것은 물에 잘 녹지 않는 성질로 알부민과 결합해서 간으로 이동합니다.

④빌리루빈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같은 헤모단백이 이화된 것으로 본래는 담낭을 경유한 후 담즙에 섞여 십이지장으로 나가게 되는데 간경변으로 간장의 처리 능력이 저하되거나 폐색성 황달로 담즙이 역류하면 혈액 속에 빌리루빈이 넘쳐 나와 수치가 증가하게 되어 온몸의 피부가 노랗게 됩니다.

⑤간이 해독 능력이 부족하거나 담관이 막혔다면 해독 되지 않은 빌리루빈은 순환 과정에서 증가합니다

빌리루빈이 1mg/dl을 넘으면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고대부분의 문제는 아플라톡신(곰팡이가 내는 발암성 독소)의 독성입니다

이 때에는 오트밀옥수수콘은 제외 한 모든 곡물 섭취를 금지해야 합니다. ,  곰팡이가 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⑥총빌리루빈은 직접과 간접빌리루빈을 합친 수치로 총빌리루빈이 높다는 것은 직접, 간접 빌리루빈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빌리루빈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는 일단 간접, 직접 빌리루빈 중 어떤 것이 상승했는지 확인하고 적혈구가 많이 깨지고 있는지간에서 분비를 못시키는지담즙이 빠지는 길이 막혔는지를 확인해 하기 위해서 소변혈액초음파복부 CT 검사를 합니다.


AFP(A-Fetoprotein)

간세포가 암화했을 때 비정상적으로 생성되는 당단백으로 정상인에게는 없고원발성 간암 환자의 90% 이상에 함유되어 간암의 표지자로 이용됩니다.

1,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20 ng/ml 이하 이며, 투석 환자 20 ng/ml 이하.

2, AFP의 역할.

AFP는 암의 진행과 더불어 검사치가 상승하고치료하면 수치가 저하하며재발이나 전이에 의해 다시 상승하기 때문에 경과를 관찰하는데도 이용됩니다.

②원발성 간암간염간경변고환 종양일 때 현저한 수치 상승을 나타냅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AFP는 난황낭과 태아의 간에서 만들어지며 출생 후 급격히 줄어 생후 612개월이면 거의 측정이 되지 않습니다.

혈청 AFP 농도가 현저히 증가하면 간세포암생식기 종양난소나 고환의 배아 세포 종양위장관 암담과 세포종간 전이 암 등을 의심할 수 있고간경병증급성간염선천성 담도 폐쇄증의 질환에서 농도가 증가합니다.

③정상 혈중 AFP 농도는 20ng/ml 이하이데평상 시 간 질환이 없던 사람이 400ng/ml을 넘으면 간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④간암의 고위험군(급성간염만성간염간경변증)에서는 AFP 200ng/ml 이상이면 간암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소간세포암의 40%, 간세포암종의 25% 정도는 AFP가 정상이고암 이외에 간염의 악화,간세포 재생 등에 의하여 수치가 상승할 수도 있어서 단독 검사로는 간암의 조기 발견 효율성이 낮습니다.

그래서 고위험군에서는 AFP 검사와 복부 초음파를 통하여 암 진단의 민감도를 93% 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AFP는 암 진단 외에도 치료 결과를 살피는데도 이용됩니다.

수술 등을 통해 암이 완전히 제거되면 AFP 농도는 정상 범주로 떨어지며 재발 시 AFP 농도는 다시 증가합니다.


HBs Ag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간염 항원의 생성 여부로 B형 간염 여부를 판단합니다.

1, 정상 수치 : Negative(음성).

2, HBs Ag의 역할.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HBV)에 감염된 경우 면역반응으로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HBs Ag는 간염항원(B형 간염 바이러스)을 뜻하는 것으로 Negative(음성) B형 간염에 감염되지 않아 정상이란 결과입니다.

HBs Ag(항원)이 양성이면 HBV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뜻으로 이때는 급성간염만성 간염 등의 간 기능 장애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HBs Ag(항원)이 음성이고, HBs Ab(항체)가 양성인 경우는 과거 바이러스 감염 경험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 면역 항체가 존재함을 의미합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입니다.

①감염시 증상은 쉽게 피로하고입맛이 없어지고구역질구토근육통미열소변색깔이 진해집니다. 심할 경우 피부나 눈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이 나타나기도 하고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②어머니로부터 수직 감염성적인 접촉수혈오염된 주사기 재 사용 등으로 감염될 수 있습니다.


HBs Ab

HBs Ab B형 간염 항체가 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1, 정상 수치 : Positive(양성).

2, HBs Ab의 역할.

HBs Ab는 간염 항체를 뜻하는 것으로 Positive(양성) B형 간염 항체가 있다는 뜻으로서 B형 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있다는 뜻입니다.반면에 Negative는 면역력이 없음을 뜻합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HBs Ab Negative(음성)이 나왔을 경우에는 B형 간염 항체가 없다는 것으로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HCV Ab

C형 감염 여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1, 정상 수치 Negative(음성).

2, HCV Ab의 역할.

C형 간염은 C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C virus, HCV)에 감염된 경우 면역반응으로 인해서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HCV Ab  HCV(Hepatitis C virus) C형 간염 바이러스를 말하는 것으로 Negative(음성) C형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검사 결과 이해와 주의 사항.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혈액이나 체액성적인 접촉수혈혈액을 이용한 의약품오염된 주사의 재 사용소독 되지 않은 침의 사용피어싱문신을 새기는 과정에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②쉽게 피로입맛이 없어지고구역구토근육통미열소변 색깔이 진해짐황달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간 관련 혈액 검사 동영상으로 보기

 

관련글

 

 

담석증 원인, 증상, 치료 약물 및 방법, 영양 결핍을 해결할 수 있는 보충제와 허브(약초)에 관해

Q : 담낭은 어떤 소화기관인가요? 담낭은 복부 오른쪽, 간 아래에 있는 작은 배 모양의 기관입니다. 담낭은 간에서 생성되는 황록색 액체인 담즙의 저장소 역할을 합니다. 이 담즙산의 성분은 콜

lifecenter.tistory.com

 

 

간경변 증상, 원인, 진단, 치료, 의약품, 식이보조제, 허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Q : 간 경변이 무슨 질병인가요? 간 경변(간 경화증, 간 섬유화증)은 만성적인 간 질환 때문에 간이 상해 되어 더 이상 세포분열을 할 수 없게 되어 간이 굳고 오므라들게 되는 간 조직에 생긴 흉

lifecenter.tistory.com

 

 

간 관련된 혈액 검사② : AST(=GOT), ALT(=GPT),r-GPT (감마 GTP)

▣AST 효소 검사 정식 명칭은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이요소(Aspartate aminotransferase)이며, GOT( glutamic oxalacetic transaminase)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AST는 간질환이 있을 때 상승하고 이상 시..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