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엉겅퀴 또는 밀크씨슬은 간 치료제로 알려졌지만 다른 질병 문제와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은 모른다.

반응형

 

 

밀크씨슬은 이라는 말은 이 꽃을 짓 누르면 잎에 유백색 수액이 나오는 것에서 것을 보고 지었습니다. 즉 밀크(Milk : 우유)+씨슬(thistle : 살짝 찌르다)와 합쳐진 말입니다.

밀크씨슬은 건조하고 햇볕이 잘 드는 지역에서 성장하며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로 해바라기와 데이지 꽃처럼 국화과 식물입니다.

밀크씨슬의 학명은 Silybum marianum이며 신장그리고 담낭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약초 요법으로 2,000년 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여러 과학적인 연구들은 밀크씨슬 특히, 실리마린이라고 불리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물질이 진통 해열제로 알려진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같은 약물을 많이 복용하면 간에 손상을 입는데 이런 경우 간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실리마린(Silymarin)은 열매나 뿌리 그리고 씨앗에서 추출한 화학 성분으로 항산화(실리마린의 항산화력은 비타민 E 100배나 된다)와 항 염증 작용을 하여 알코올이나 독성 물질로 손상된 간 세포를 회복 시켜주고 새로운 간 세포를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염증이나 간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제안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은 실리마린은 간에서 항산화 작용에 필요한 글루타치온 농도를 35% 향상 시켜주고, SOD(활성 산소 중화 효소)의 농도도 향상시켜 과산화로 인한 세포 괴사를 막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밖에도 간세포의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리보좀의 양을 증가시켜 주고 염증성 매개물질인 프로스타글라딘(prostaglandin)과 류코트리엔(leukotriene)을 억제 시켜주어 간경화나 간 섬유화를 방지해 줍니다.

 

밀크씨슬 예방과 치료.

1, 밀크씨슬은 종종 알코올 간염과 알코올성 간경변 치료로 권장합니다하지만 과학적인 연구들은 혼합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구들은 밀크씨슬이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경변이나 만성적인 간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생존율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들 연구의 방식에는 참여한 임상 인원이 적었고밀크씨슬 요법의 요량과 기간이 차이가 있는 문제가가 있었기에 어떤 확고한 결론을 도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간경변증(=간경화간섬유증)은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간 조직이 재생결절(작은 덩어리가 만들어지는 현상등의 섬유화 조직으로 바뀌어 간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밀크씨슬은 간염 바이러스 가운데 특히, C형 간염의 치료에 널리 사용됩니다하지만 과학적인 연구들은 혼합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은 일부 연구들은 간 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고반면에 다른 연구들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유익한 결과에서는 바이러스성 질환에 대한 숙주 방어 작용을 하는 바이러스 억제인자인 인터페론 (Interferon)C형 간염 치료제로 쓰이는 항바이러스제인 리바비린(ribavirin)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간염 환자 16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밀크씨슬이 C형 간염 바이러스 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14일 동안 밀크씨슬 요법 후 간염 환자 14명 중 7명이 간염 바이러스가 괄목할 정도로 감소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3, 전통적인으로 밀크씨슬은 아마니타 팔로이드(Amanita phalloides) 같은 독버섯 중독 시 응급 해독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동물 연구에서 밀크씨슬 추출물을 10분 이내에 섭취하는 경우에는 독버섯 독성을 완전히 중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경우도 간 손상 및 사망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초기 실험실 연구에서는 밀크씨슬의 실리마린과 다른 활성 성분이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래는 이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①암 세포들이 분할하고 증식되는 것을 중지 시켜줍니다.

②암 세포의 수명을 단축시켜 줍니다.

③종양에 혈액 공급을 감소시켜 줍니다.

일부 연구들은 실리마린 보충제가 자외선 차단하고 피부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다른 연구들은 밀크씨슬이 화학 요법과 병행했을 때 상승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여성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하루에 두 번 엉겅퀴블랙코호시당귀레드 클로버미국 인삼그리고 월경 전 증후군유방 통증불임에 사용하는 체스베리(chasteberry)을 포함하는 특정 제품을 복용하면 안면 홍조야간 발한 등의 갱년기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일부 연구는 일일 밀크씨슬 추출물 140mg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복용한 사람이 항히스타민제만을 복용한 사람과 비교했을 때 계절 알레르기(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일부 연구는 전통적인 당뇨 치료와 함께 밀크씨슬 추출물을 복용 시 당뇨병 환자에서 있어 혈당 및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및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의할 점은 엉겅퀴에서 발견되는 화학 물질인 실리마린은 혈당 수치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는 당뇨병 약물은 혈당을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데당뇨병 약물과 함께 엉겅퀴를 복용하면은 혈당이 너무 낮게 될 수 있습니다따라서 밀접하게 자신의 혈당을 관찰해야 하고 당뇨병 약물의 복용 시기를 변경해야만 합니다.

 

밀크씨슬 복용 방법.

 

국내에서 밀크씨슬 씨와 열매는 식품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밀크씨슬 추출물은 일반 의약품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국외에서도 밀크씨슬 추출물이 식이보충제와 의약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리마린 일일 210-600mg으로 진행한 임상 실험에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고 WHO 논문에서는 실리마린으로 하루 200~400mg 섭취를 권장하고 있으나건강기능식품으로서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실리마린 일일섭취량을 130mg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소아에 대한 일일 권장량에 대한 연구는 없습니다따라서 소아의 간 문제가 있는 경우는 의사와 상담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밀크씨슬 복용 시 주의 사항.

1, 밀크씨슬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지만설사나메스꺼움구토발진(밀크씨슬 식물을 만지는 경우)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2, 밀크씨슬은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여성에게는 사용해서 안됩니다.

3, 유방자궁전립선 암을 포함한 호르몬 관련 암의 치료를 받은 경우도 밀크씨슬을 복용해서 안됩니다.

4, 국화금잔화카모마일서양톱풀또는 데이지꽃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밀크씨슬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밀크씨슬과 약물의 상호 작용.

만일 아래 약물로 치료를 받는 경우 밀크씨슬 복용을 반드시 중단해야만 합니다.

1, 향 조현병 약물.

•정신분열증 치료용으로 사용되는 약물인 부티로페논(butyrophenones)이 있습니다. 약품명으로는 할로페리돌(haloperidol)이 있습니다.

또 다른 약물로 페노티아진(phenothiazines)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클로르프로마진(chlorpromazine), 플루페나진(fluphenazine), 프로메타진(promethazine) 등이 있습니다.

2, 페니토인(phenytoin)

신경세포뿐 아니라 심근 조직 등 여러 흥분성 세포의 세포막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부분발작전신성 강직간대성 발작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대표적인 약품명으로 경련을 억제하고 간질을 치료하는 흰 가루약 다일랜틴(Dilantin) 있습니다.

3, 할러탄(Halothane)은 전신 마취 시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4, 피임약 또는 호르몬 대체 요법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밀크씨슬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밀크씨슬과 아래 약물들은 상호 작용을 하는데 그 이유는 똑같이 간 효소에 의해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1, 알레르기 약물인 펙소페나딘(fexofenadine)가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알레그라(Allegra)가 있습니다.

2, 높은 콜레스테롤에 사용하는 약물인 로바스타틴(lovastatin)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메바코(Mevacor) 알토코(Altocor)가 있습니다.

3, 항 불안제 약물.

•신경 안정제 약물인 알프람졸람(alprazolam)이 있으며, 약품명으로 자낙(Xanax)이 있습니다.

•진정제 약물인 디아제팜(diazepam)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바리움 (Valium)이 있습니다.

•수면 진정제 약물인 로라제팜(lorazepam)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아티반(Ativan)이 있습니다.

4, 항 혈소판 및 항 응고 약물(혈액 희석제)

①클로피도그렐(Clopidogrel)는 혈소판 응집을 방해하는 약으로 심근경색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널리 쓰이는 약입니다.  흔히 심장마비로 불리는 심근경색증은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 중 일부가 혈전 등으로 막혀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약품명으로는 플라빅스(Plavix)가 있습니다.

②비타민 K는 혈액응고에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와파린(Warfarin)은 비타민 K의 환원을 억제하여 비타민 K 의존성 혈액응고 인자에 의해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약품명으로는 쿠마딘(Coumadin)이 있는데, 이 약품은 혈액 속에 있는 응고인자를 낮춤으로써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늦추어 줍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와파린은 다른 약들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 새로운 약을 복용하게 되면 우선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 K를 많이 함유한 여러 음식물을 과량섭취 시에는 와파린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③헤파린(Heparin)은 인체 안에서 혈액이 응고되지 않고 혈류하는 이유는 바로 체내 적은 양의 헤파린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헤파린은 매우 강력한 항응고제로 인체 혈액 내에는 양이 매우 적지만 정상 상태하에서는 충분한 항 응고 작용을 합니다하지만 인체에서 응고 작용이 안될 때는 정맥 주사로 주입하는 항응혈약입니다.

④아스피린은 프로트롬빈 생성 억제를 통한 혈소판 제거 반응을 하기 때문에 항응고 작용을 하여 혈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급성 심장마비 또는 혈전 용해에도 사용합니다

관련 글

 

 

 

간 관련된 혈액 검사① : Globulin(글로불린), Albumin(알부민), 총 빌리루빈(Total bilirubin) AFP(A-Fetoprotei

▣글로불린(Globulin) 면역에 관계된 중요한 단백질로 총단백질에서 알부민 수치를 뺀 것으로 기준치 보다 높거나 낮으면 몸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정상 수치 : 남녀 공통으로 2.7

lifecenter.tistory.com

 

 

간경변 증상, 원인, 진단, 치료, 의약품, 식이보조제, 허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Q : 간 경변이 무슨 질병인가요? 간 경변(간 경화증, 간 섬유화증)은 만성적인 간 질환 때문에 간이 상해 되어 더 이상 세포분열을 할 수 없게 되어 간이 굳고 오므라들게 되는 간 조직에 생긴 흉

lifecenter.tistory.com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