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 증상, 원인, 약물 요법, 유용한 보충제와 허브(약초)에 관해서.
- ▶질병
- 2021. 5. 22. 21:57
Q : 황반변성은 무슨 질병인가요?
연령 관련 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 AMD)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만성 안구 질환으로 60세 이상 사람들의 시력 상실의 주요 원인이며, 나이가 들수록 연령 관련 황반변성을 가진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황반은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물체의 상이 맺히는 부분입니다.
빛을 가장 선명하고 정확하게 받아들이고 정밀한 시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황반이라고 불리는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망막 부분의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시야가 흐려지거나 시야 중앙에 사각지대가 생기며 독서, 운전, 기타 일상 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은 건성과 습성 2가지 형태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건성 황반변성은 망막에 드루젠이라는 노란색 노폐물이 침착되는 것으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약 85%에 영향을 미치며 때때로 한쪽 눈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인 중심 시력 상실을 유발합니다.
습성 황반변성은 건성 황반변성이 진행된 상태를 말하며, 심각한 시력 상실의 90%를 차지하고 종종 갑작스러운 중심 시력 상실을 수반합니다.
Q : 황반변성의 주요 증상에는 어떤 게 있나요?
◈건조 황반변성 증상.
①클로즈업 작업을 할 때 더 많은 빛이 필요함.
②읽기를 시도 할때 인쇄물이 흐려짐.
③색상이 덜 밝게 보입니다.
④시야의 중앙 부분에서 흐려진 부분이 크고 짙어집니다.
◈습식 황반변성 증상.
①물결처럼 보이는 직선.
②평소보다 더 멀리 떨어져 있거나 더 작게 보이는 물체
③중심 시력의 상실.
④갑작스러운 사각지대.
Q : 황반변성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눈의 망막의 일부인 황반은 빛에 민감하고 중심 시력에 필요한 간상체(빛의 명암을 감지하는 눈의 감광 장치)와 추상체(망막의 중심부에 밀집되어 있는 시세포의 일종)라고 하는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황반 아래에는 맥락막(안구벽의 중간층을 형성하는 막)이라고 하는 혈관 층이 있어 황반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망막 색소 상피(10층으로 이루어진 망막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층)라고 하는 망막의 조직층은 영양분을 혈관에서 황반으로 옮기고 노폐물을 황반에서 혈관으로 이동 시켜 황반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망막 색소 상피는 얇아지고 영양분과 폐기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황반에 노폐물이 축적되고 혈액 부족으로 황반의 세포가 손상되어 시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건성 황반변성의 경우 망막 색소 상피가 색을 잃고 간상체와 추상체에서 나오는 노폐물을 제거하지 못하게 되어 결국 간상체와 추상체가 악화합니다.
습성 황반변성의 경우 혈관이 황반 아래에서 자라며 체액이나 혈액이 누출됩니다. 연구원들은 새로운 혈관이 자라는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결국 노폐물을 제거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왜 습성 형태를 가진 사람들이 항상 건조 형태로 시작하는지 설명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새로운 혈관이 황반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을 방해하게 되어 간상체와 추상체도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Q : 어떤 조건에 있는 사람이 위험합니까?
①나이 : 황반 변성은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심한 시력 상실의 주요 원인입니다.
②성별 : 여성은 남성보다 개발 가능성이 큽니다.
③담배 흡연, 황반변성 가족력, 심장병, 고콜레스테롤, 장기간 햇빛에 노출.
④혈액 속의 낮은 수준의 항산화 물질.
⑤제산제의 사용(위산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제).
Q : 황반변성 시 받을 수 있는 약물 요법에는 어떤 개 있나요?
습식 황반변성의 경우 항 혈관내피성장인자(Anti-VEGF)라고 불리는 약물을 눈에 주입하여 새로운 혈관이 자라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안과 의사는 항 혈관내피성장인자(Anti-VEGF)라는 약물을 눈에 주입하여 새로운 혈관이 자라지 않도록 하여 습성 황반변성 또는 기타 망막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Anti-VEGF 치료는 3명 중 1명의 시력을 개선하고 10명 중 9명은 적어도 시력을 안정시켜줍니다.
※혈관 내피 성장 인자(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 VEGF)는 신체의 세포에서 생성되는 단백질입니다. VEGF는 신체가 필요할 때 새로운 혈관을 생성합니다. 하지만, 세포는 너무 많은 VEGF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비정상적인 혈관이 눈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혈관은 눈을 손상시키고 시력을 손상시킵니다. 이것은 시력 저하 또는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항 VEGF 약물은 VEGF를 차단하여 눈의 혈관 성장을 늦어주는 것입니다.
①페갑타닙(Pegaptanib).
혈관 내피 성장 인자 (VEGF)는 예를 들어 노화 관련 황반변성 및 당뇨병성 황반 부종과 같은 안구 신생 혈관 질환에서 병리적 혈관 신생에서 핵심적인 역할로 인해 압타머(aptamer) 개발의 표적으로 선택되었습니다. 상품으로는 마쿠젠(Macugen)이 있습니다. 마쿠젠은 VEGF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핵산 물질 압타머로 모든 유형의 습성 황반변성 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압타머(aptamer)는 안정된 삼차 구조를 유지하면서 특정 분자에 특이적으로 강하게 결합할 수 있는 핵산.
②라니비주맙(Ranibizumab).
망막 분지 폐색 또는 중심 망막 정맥 폐색으로 인한 습성 유형의 노화 관련 황반변성, 당뇨병성 망막 병증 및 황반 부종을 치료하도록 승인된 항 혈관 내피 성장 인자(anti-VEGF) 약품입니다..
상품으로는 루센티스(Lucentis)가 있습니다. 루센티스는 질병의 진행속도를 늦출 뿐만 아니라 시력 개선의 효과까지 입증된 첫 황반변성 치료제입니다.
Q : 황반 변성 수술(습성 황반변성의 경우)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① 광응고술(Photocoagulation : 레이저 수술).
여러 가지 조건으로 인해 망막 위에 성장하는 비정상적인 새는 혈관으로 인해 망막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레이저 광응고술은 레이저 광을 사용하여 65°C 이상의 열에너지를 생성하여 망막 조직에 열 화상을 만듭니다.
이것은 출혈하는 혈관이 망막으로 새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수술은 혈관이 위치한 곳, 얼마나 많은 액체나 혈액이 새어 나왔는지, 황반이 얼마나 건강한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②광역학(Photodynamic) 요법.
광역학 요법은 종종 황반 중앙 아래에 있는 혈관을 봉쇄하는 데 사용됩니다. 해당 위치에 광응고술을 사용하면 중앙 시력이 영구적으로 손실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역동 요법은 광감작 물질을 사용하여 증식조직에 선택적으로 689nm의 레이저를 조사하는 치료법입니다.
병변의 특정 조직에만 작용하므로 주변 조직에 미치는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역동 치료는 시력 감퇴를 늦출 수는 있지만, 시력이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Q : 황반변성에 관련된 보충제에는 어떤 게 있나요?
① AREDS 포뮬러(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아연 및 구리).
AREDS는 노화 관련 안구 질환 연구 (Age-Related Eye Disease Study : AREDS)에서는 항산화 비타민과 아연의 조합이 중간 정도 황반 변성에서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고급 단계는 대부분의 시력 상실이 발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보충제는 시력 상실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국립 안과 연구소는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에 중간 황반변성이 있거나 한쪽 눈에 진행성 황반변성(습성 또는 건성)이 있지만 다른 쪽 눈은 괜찮을 시 비타민과 아연 조합의 보충제를 먹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영양소의 조합은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초기 황반변성이 있는 사람들의 질병 진행을 늦춰주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영양소의 복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타민 C (하루 500mg).
• 비타민 E (하루 400IU).
• 베타카로틴 (하루 15mg 또는 비타민 A 25,000IU).
• 아연 (하루 80mg).
• 구리 (하루 2mg, 여분의 아연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구리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
② 오큐바이트프리저비전(Ocuvite PreserVision)정.
옥사이드 프리저비전은 눈과 관련된 적절한 양의 영양소가 포함하도록 제조되었습니다. 이미 종합비타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 제품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종합비타민에 아연에 포함되어 있는데 옥사이드 프리저비전에 포함된 아연까지 먹게 되면 너무나 고용량을 먹게 되기 때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고용량의 아연 섭취는 구리 결핍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소량의 구리가 영양소에 첨가되어 있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연을 먹지 않은 5%와 비교했을 때 아연을 섭취한 사람들의 7.5%는 요로감염, 전립선 확대, 신장 결석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③루테인과 제아잔틴(Lutein, zeaxanthin).
식물에 주황색, 빨간색 또는 노란색을 부여하는 이 두 가지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는 황반을 빛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을 단독으로 또는 다른 항산화제와 함께 복용한 황반변성 환자는 시력 손실이 적었지만 위약(가짜 약)을 먹은 사람들은 변화가 없었습니다. 달걀노른자, 시금치 및 옥수수에는 고농도의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있습니다.
④잎이 많은 채소. 시금치, 케일, 물냉이와 같은 어둡고 잎이 많은 채소를 먹는 사람은 황반변성의 위험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⑤한 개 연구에 따르면, 심장 질환의 병력이 있거나 위험이 있는 40세 이상의 여성이 비타민 B6(매일 50mg), 비타민 B12 (하루 1,000mcg) 및 엽산(하루 2,500mcg)을 먹으면 황반변성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⑥오메가3 지방산.
49세 이상의 3,000명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생선을 더 많이 먹은 사람들은 덜 먹은 사람들보다 황반변성 걸릴 확률이 낮았습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지방이 많은 생선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먹으면 황반변성의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다른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생선에서 발견되는 두 가지 유형의 오메가3 지방산인 DHA와 EPA를 일주일에 4회 이상 섭취하면 황반변성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동일한 연구에서는 다른 유형의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alpha-linolenic acid)은 실제로 황반변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참고로,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수은 함량이 낮은 다양한 어패류를 일주일에 34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 기름은 특히, 와파린 또는 아스피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이미 복용하고 있는 경우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Q : 황반변성에 유익한 허브(약초)에는 어떤 게 있나요?
①은행나무 추출물(하루 160~240mg.)
은행나무에는 40개 이상의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가운데 식물성 항산화제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테르페노이드(terpenoids)만이 약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험실과 동물 연구에서 플라보노이드가 신경, 심장 근육, 혈관, 망막(황반변성) 등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두 가지 연구에 따르면 은행나무 추출물을 먹은 황반변성 환자의 시력 상실을 늦출 수 있었습니다.
은행나무 추출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일부 사람들에게서 속 쓰림, 두통, 피부발진, 현기증 같은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은행나무 추출물을 먹는 경우에는 장에서 출혈이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나무 추출물 때문인지 아니면 은행나무 추출물과 혈액 희석제를 같이 복용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와파린, 클로피도그렐(clopidogrel), 아스피린 같은 혈액 희석제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은행나무 추출물을 먹기 전에 의사와 상의 해야 합니다.
만약에 수술이나, 치과 진료 예약이 있는 경우에는 출혈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1∼2주 전에 은행나무추출물 먹는 것을 중단해야 합니다.
③빌베리(Bilberry : 120 ~ 240mg, 1일 2회)와 포도씨 (1일 50~150mg).
연구원들은 빌베리와 포도씨가 플라보노이드도 풍부하기 때문에 황반변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황반변성을 치료하기 위해 빌베리나 포도씨를 사용한 연구는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빌베리와 포도씨는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으로 와파린, 클로피도그렐(clopidogrel), 아스피린 같은 혈액 희석제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 해야 합니다.
저혈압, 심장병, 당뇨병 또는 혈전이 있는 사람은 먼저 의사와 상의하지 않고 빌베리를 먹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에도 빌베리를 먹지 않습니다.
④밀크씨슬(150mg, 하루 2~3 회).
실리마린은 엉겅퀴의 열매나 뿌리 그리고 씨앗에서 추출한 화학성분입니다. 실리마린의 항산화와 항 염증작용은 알코올이나 독성물질로부터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주고 새로운 간세포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이유로, 염증이나 간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복용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실리마린의 항산화력은 비타민 E의 100배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은 지용성 비타민과 비타민B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주의할 점은 엉겅퀴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설사나 메스꺼움, 구토와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엉겅퀴 식물을 만지는 경우에는 발진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엉겅퀴는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여성에게는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엉겅퀴 화합물은 체내에서 에스트로겐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 자궁, 전립선 암을 포함한, 호르몬 관련 암의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에도 엉겅퀴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만일, 국화, 금잔화, 카모마일, 서양톱풀, 또는 데이지꽃,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엉겅퀴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관련글 바로가기♠♠♠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췌장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유용한 영양 방법 및 보충제와 허브에 대해서. (0) | 2021.05.24 |
---|---|
담석증 원인, 증상, 치료 약물 및 방법, 영양 결핍을 해결할 수 있는 보충제와 허브(약초)에 관해서. (0) | 2021.05.23 |
알츠하이머병 증상, 원인, 위험요소, 진단방법, 복용약물, 유용한 보충제 및 허브에 대해서. (0) | 2021.05.21 |
결핵 증상, 원인, 예방법, 치료 약물, 유용항 보충제와 허브에 대해서. (0) | 2021.05.20 |
요실금 증상, 원인, 진찰 내용, 치료 약물, 영양 방법, 도움 되는 허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1.05.19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