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칼슘을 이용한 예방과 치료

반응형

▣칼슘의 특징.

칼슘은 몸에서 가장 풍부한 광물로 약 99%가 강한 뼈와 치아를 생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보통은 칼슘을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심장신경근육그리고 다른 신체 시스템을 작동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칼슘이 인체에 흡수되고 적절히 사용되기 위해서는 마그네슘그리고 특히 비타민 K 비타민 D와 같은 여러 가지 다른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칼슘 부족 요인으로는 나이질병 상태약물 복용 여부와 같은 상태에 따라 칼슘 흡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탄수화물은 칼슘 흡수를 향상하는데 반해 커피와 담배는 칼슘 흡수를 방해합니다.

칼슘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입니다. 많은 음식은 칼슘이 강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강화된 음식은 뼈가 형성되는 성장기 청소년들과 뼈가 소실되는 노인들에게는 특히 필요합니다.

대게는 음식으로 칼슘을 보충할 수 있지만 폐경 후 여성과 카페인알코올탄산 음료의 소비가 많은 사람, 리고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도 칼슘 보충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Corticosteroid 항염증 효과가 있는 모든 스테로이드 약물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칼슘 결핍은 칼슘 흡수가 되지 않는 사람에게서 발견되고크론병이나소아지방병증일부 장 수술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 종류.

1,구연산 칼슘(Calcium citrate) 체내에서 쉽게 흡수되고 소화가 됩니다. 하지만 몸에서 실질적으로 흡수되는 원소 칼슘의 양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안으며 탄산칼슘(calcium carbonate) 보다 비쌉니다유의할 점은 알루미늄이 포함된 제산제와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2, 탄산 칼슘(Calcium carbonate)구연산칼슘보다 싸며 더 많은 원소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칼슘은 위산이 어느 정도는 흡수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렌지 주스 한 잔과 복용하면 좋습니다하지만 많은 제산제는 탄산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제산제는 위액 분비를 억제하고 위산을 중화시키는 약물입니다.

유의할 점은 굴 껍질이나백운석뼈 등을 이용해서 만든 칼슘 보충제는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뇌신장빈혈 등의 질병 문제를 야기하고 심지어는 고혈압을 증가 시킬 수 있으므로 이들 칼슘 보충제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일일 500mg 칼슘 보충제를 복용하는 경우 변비를 방지하기 위해서 물 68컵을 자주 나누어 마셔야 합니다.




▣칼슘에 관한 예방과 치료.

1, 우리의 신체는 건강한 뼈와 강한 이발을 생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칼슘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30대부터 더 많은 뼈를 만들기 보다는 더 많은 뼈의 손실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 손실 되는 과정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 가속화 됩니다.

연구는 칼슘이 특히 비타민D와 같이 복용하는 경우 폐경기와 관련된 뼈 손실과 노인의 뼈 손실을 방지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또 다른 연구에서는 폐경 후 30년 동안 칼슘을 복용 시 골강도가 10%개선 효과가 있으며 뼈의 손실이 50% 정도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그리고 복용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약한 뼈 (골다공증예방을 위해서 음식과 칼슘 보충제를 매일 최소1000-1600mg입니다. 북미에서는 골다공증 치료 지침은 현재 칼슘 일일 1200mg입니다.

40세 이후 폐경 여성 뼈 손실의 예방을 위해서는 1,000mg이며, 마그네슘은 6개월 동안 일일 수산화 마그네슘 300-1800mg 또는 18개월간 600mg입니다.


2,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항진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갑상샘은 목 앞 중앙에 있고 앞에서 보면 나비 모양으로 후두와 기관 앞에 붙어 있는 내분비 기관으로 체내의 칼슘, , 비타민 D의 농도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병원에서 높은 칼슘과 낮은  처방을 받습니다종종 칼슘 보충제를 복용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선기능 저하증인 환자가 호르몬 대체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는 칼슘 시간과 약물 복용 시간을 최소 4시간 격차를 두어야만 합니다.


칼슘의 섭취량이 부족하면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등 특정의 호르몬 이상 질환을 가져옵니다이 질병은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으로 불리는 것으로, 폐경 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고 정형적인 증상에는 뼈가 무르게 되거나 신장결석, 고칼슘혈증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 고혈압이나 심장마비, 뇌졸중의 위험 증가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은, 부갑상선의 활동 과다로 부갑상선 호르몬이 과잉하게 분비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부갑상선 그 자체에 원인이 있는 경우를 원발성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비타민D와 함께 칼슘을 뼈로부터 혈액 중으로 흡수하거나 신장이나 장으로부터 흡수하거나 하여 혈액 중의 칼슘 농도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칼슘은 부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으며 혈액 중의 칼슘 농도가 내려가면 부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고 이것이 높아지면 부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듭니다.
참고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식욕왕성, 체중감소, 더위(), 맥박 빠름, 설사, 신경예민 등을 특징으로 하는데 반해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식욕저하, 체중증가, 추위, 맥박느림, 변비, 신경둔감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3, 대규모 연구에서 두통이나우울증복부 팽만감음식 갈망증 등과 같은 생리전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여성에게 일일 칼슘 보충제 1,200mg을 복용한 결과 50%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규모 연구에서는 칼슘이 생리통을 줄일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4, 충분한 칼슘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고혈압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일부 연구들은 칼슘 농도의 증가는 약간의 혈압을 낮출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하지만 모든 연구들이 긍정적인 것 만은 아닙니다.

연구자들은 칼슘 보충제가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확실하지 않으며 마찬가지로 칼슘이 포함된 저지방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고혈압을 감소시키는지 여부를 장담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만일 칼슘 보충제를 복용하기 원한다면은 고혈압 약물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혈압에 어떤 개선이 보이기 까지는 6주 정도 칼슘 복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고혈압 약물 중단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일부 연구들은 칼슘 보충제가 임신 기간 중 발생되는 고혈압을 비롯한 일반적인 고혈압과 임신 마지막 3개월 기간 동안 소변으로 높은 단백질 수치가 나타나는 것들에 대한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그러나 모든 연구가 동일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임신 기간 중 마그네슘이나 엽산 그리고 다른 영양소와 같이 음식을 통해서 충분한 칼슘을 먹는 것은 임신 기간 동안 발생되는 고혈압 발생 위험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식생활의 일부로서 칼슘을 적게 먹는 임산부가 칼슘 보충제(임신 20-22주부터 일일 300-1300mg 범위)는 태아의 골밀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러나 이 경우는 정상 칼슘 농도를 유지하는 여성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5, 연구팀은 과체중과 비만인 성인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칼슘 섭취와 체중감량에 관계에 대해서 연구했습니다

임상 연구에 따르면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이나 칼슘 보충제의 소비의 증가는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 시 체중 및 지방 감소체지방 손실을 증가 시킨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체중 감량을 위한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 시 일일 칼슘량은 5002400mg였습니다.


6, 동물과 사람을 대상으로 한 예비 연구들은 칼슘 보충제를 일일 15002,000mg 범위 안에서 준 결과 약간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 연구에서는 운동과 건강한 식사를 병행하면서 칼슘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 보다 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지키는게 더 좋은 방법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높은 콜레스테롤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저지방이나 칼로리 제한 식사 시 칼슘 보충제(일일 비타민D 400IU와 칼슘 1200mg)를 복용하면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여겼습니다하지만 낮은 콜레스테롤인 경우는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7, 우유를 많이 마시는 북미와 서유럽에서는 매우 드물지만아직도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발생합니다구루병은 아이들의 뼈가 연약해 지고 부러지기 상태를 말합니다. 연구진은 구루병의 원인이 비타민 결핍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가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연구들은 칼슘 보충제 복용이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8, 만성 신부전 환자의 인산염을 줄이는 방법으로 식사 시 칼슘 아세테이트 1.334g(칼슘 338mg)과 필요시 2-2.67g(칼슘500-680mg)를 증가 시켜주었습니다.

경구로 칼슘 탄산염 또는 칼슘 아세테이트를 복용하는 것은 혈액에 높은 수준의 인산염을 가지고 있는 신부전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고인산혈증은 세포외액 중의 무기인의 대부분은 PO4의 형으로 존재하고 정상치는 3~5/㎗입니다. 하지만 이 값이 5/㎗이상 일 때 고인혈증이라고 합니다

고인혈증은 신부전부갑상생 기능저하증, 2차성 부갑상샘 기능항진증말단거대증, PO4, 과잉섭취로 생깁니다. 즉 칼슘과 인산은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합니다.


9, 대규모 집단을 통한 인구 기반 연구에서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많은 양의 칼슘을 복용한 여성이 14년 동안 추적한 결과 뇌졸중을 가질 위험이 적게 나타났습니다. 하지만아직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10, 2010년 암 연구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Cancer Research, AACR) 연례회의에서 비타민과 칼슘 보충제를 복용하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칼슘 보충제는 200가지 이상의 단백질을 포함하는 아주 복잡한 생체기전인 DNA 복구기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을 마타 연구팀은 밝혔다.
암은 이 생체기전 DNA 복구기능이 손상될 때 발병하게 됩니다.
이 생체기전은 적어도 5가지의 분리된 신호전달 체계와 관련돼 있으며 유전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이 신호전달 체계가 잘못되거나 유전적인 안정을 잃게 되면 DNA는 손상되게 되고 이로 인해 암이 발병하게 된다고 마타박사는 말했습니다. 이 연구는 유방암에 걸린 268명의 여성과 457명의건강한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노령유방암의 가족력모유수유 거부, DNA 복구 기능 저하 등이 유방암의 위험 요인이라고 밝혔습니다.
비타민 보충제는 유방암의 위험을 3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고칼슘 보충제의 경우 약 40%까지 유방암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방암 위험 요인 중 DNA 복구 기능 단계가 낮을 경우 칼슘 보충제는 더 이상 효과가 없었지만비타민은 유방암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과 칼슘 보충제로 유방암을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분명히 위험률을 줄이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11, 칼슘과 함께 배합한 비타민D의 영양보충제는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가 다는 연구 내용입니다2012 덴마크의 오르흐스 대학병원의 라즈 레진마크 박사 등이 1천 명 규모의 8건의 연구로부터 추출된 합계 70,528명의 개인에 대한 메타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평균 70세로, 86.8%가 여성이었습니다분석의 결과는 평균 3년 간에 칼슘을 첨가한 비타민D 영양보충제의 섭취가 사망률을 9% 낮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칼슘을 첨가한 비타민D 영양보충제는 151명 당 1명의 사망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 결과는 칼슘과 배합된 비타민D의 영양보충제가 고령자의 사망율을 낮추는 것으로 밝히고 있으나 비타민D 단독으로는 이 효과는 보이지 않는다고 레진마크 박사는 지적하고 있습니다몇 가지 연구가 칼슘의 영양보충제는 비타민D의 유무와는 무관하게 심장과 혈관의 건강에 나쁜 영향이 있는 경우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번의 연구는 이 같은 영향을 배제하지 않았으나 비타민D와 배합된 칼슘의 영양보충제는 종합적으로 생존에 해롭지 않고 오히려 종합적인 건강에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관련 글

칼슘 일일 섭취량 및 약물들의 상호 작용.

뼈의 상태 혈액 검사 : Ca(칼슘), P(인), Na(나트륨), Mg(마그네슘), AL(알루미늄)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