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B5(판토텐산)은 복용하는 약물과 강력한 상호작용 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반응형

비타민 B5판토텐산(pantothenic acid)이라고도 합니다. 

비타민 B5세포의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기 위한 지방과 탄수화물 분해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부신에서 성과 스트레스 호르몬 생산 뿐만 아니라 적혈구 생성에도 관여합니다.

또한, 비타민 B5는 부족시 소화성 궤양 및 위하수 등이 발생되는데 이러한 소화관 건강 유지와 함께 비타민 B2의 작용을 돕기도 합니다

때때로 항 스트레스 비타민이라고 부르지만 인체가 스트레스를 견텨내는데 도움을 준다는 구체적인 증거는 없습니다특히 우리의 인체는 콜레스테롤을 합성하기 위해서 비타민 B5 필요합니다.

판토텐산(pantothenic acid) 파생어를 판테테인(pantethine)으로 부르는데 pantethine 인체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B5의 결핍은 드물지만 피로불면증우울증과민성구토복통상부 호흡기 감염 등의 증상이 있습니.


예방과 치료.

1, 소규모연구와 이중맹검 연구들은 판테테인(pantethine)이 혈액에 높은 콜레스테롤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중성지방 또는 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들은 pantethine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

몇몇 공개된 연구들은 pantethine이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

그러나 모든 연구들이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더 큰 연구를 통해서 실질적인 이점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예비 연구는 비타민 B5가 피부에 보습 효과를 가진다고 제안하고 있지만 그 작용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시험관과 동물 그리고 일부 사람들에게서 실시한 다른 연구들은 비타민 B5 보충제가 특히 수술 후 상처 치유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이것은 비타민 B5가 비타민C와 결합할 때 해당됩니다.


3, 예비적인 증거는 비타민 B5가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지만 증거는 미약합니그러나, 한 개의 연구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건강한 사람에 비해서 비타민 B5의 혈청 수치가 낮음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비타민 B5 수치가 가장 낮은 경우에는 심각한 증상과 관련이 있었습니. 다른 연구들은 칼슘 판토텐산염(pantothenate)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증상을 개선 시켜주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이러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식이 소스.

판토텐산(pantothenic acid)은 그리스어 pantos에서 왔습니다. pantos의미는 모든 곳, 어디서나(everywhere)이며, 즉 음식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5주로 신선한 고기채소정제되지 않은 곡물 등에 들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맥주의 효모옥수수칠면조오리우유분할완두콩땅콩케일브로콜리토마토달걀 노른자쇠고기고구마해바라기씨새우밀 배아연어 등입니다. 문제는 식품 비타민 B5 조리 과정 중에서 손실되기 쉽다는 점입니다.


일일 복용량 가이드.

0개월에서 6개월까지 신생아는 1.7mg이며, 7개월부터 12개월 까지 유아는 1.8mg

입니다어린이 1살부터 3살까지는 2mg이며, 4살부터 8살까지는 3mg입니다. 그리고

9살부터 13살까지는 4mg입니다14 이상의 남성과 여성은 모두 5mg입니다. 임산부의 경우는 6mg이며모유 수유하는 여성은 7mg입니다.


복용 시 주의 사항.

비타민 B5는 매일 일일 권장량 하에서 동일 용을 복용하는 경우는 안전하지만매우 높은 복용량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약물을 복용 시 비타민 B5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그리고 임신과 모유 수유 여성은 일일 섭취량을 초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약물과 상호작용.

1, 비타민 B5 복용은 항생제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흡수와 효과를 방해합니다. 이것은 비타민 B5 뿐만 아니라 모든 B복합제가 항생제 흡수와 작용을 방해합니다. 만약 비타민 B5 복용하고자 할 때는 항생제 복용 시간과 달리해야만 합니다


2, 비타민 B5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사용되는 콜린에스테라아제(cholinesterase)

억제제 약물의 효과를 증가시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은 의사의 감독 없이 비타민 B5와 콜린에스테라아제 약물과 같이 복용해서는 안됩니다다음은 콜린에스테라아제 억제제 약물 입니다.

•도네페질(Donepezil) 도네피질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으로 대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해효소인 아세틸콜린에스테라제(acetylcholinesterase) 효소를 차단합니다. 대표적 약물로 아리셉트(Aricept)가 있습니. Aricept 경구용 치매 치료제의 품명이며 일본 에자이 제약회사에서 개발하였습니.

•메만틴 히드로클로라이드(Memantine hydrochloride)중증도에서 심각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대표적인 약물로 ‘에빅사’(Ebixa)가 있습니다.

•갈란타민(Galantamine)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 ACh)의 분해를 억제하여, 알츠하이머병이나치매의 진행을 늦추어 줍니다. 대표적인 약품명으로 레미닐 (Reminyl)이 있습니제품은 알츠하이머병이나 치매 형태의 경등도중등도 치매 증상 치료에 사용됩니다.


3, 뇌졸중심근경색심부정맥 혈전증둔부 및 무릎 수술 중인 환자 또는 장기간 정맥관 또는 인공판막 환자의 폐색전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혈소판 응고 약물 복용하는 경우 비타민 B5 과다 복용은 출혈을 증가 시킬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다음은 혈액 희석제 약물들입니다.

클로피도그렐(Clopidogrel) 있습니다. 이 약물은 관상동맥 질환, 말초혈관 질환, 그리고 뇌혈관 질환의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데 사용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심근 경색과 뇌졸중을 예방하는데도 이용됩니다. 약품명으로는 플라빅스(Plavix)가 있습니다.

비타민 K는 지혈시키기 위한, 응고인자에 형성에 관여합니다. 와파린(Warfarin)은 이러한 비타민 K의 작용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상품으로는 쿠마딘(Coumadin)이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와파린은 다른 약들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 새로운 약을 복용하게 되면 우선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 K를 많이 함유한 여러 음식물을 과량섭취 시에는 와파린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스피린 프로트롬빈 생성 억제를 통한, 혈소판 제거 반응을 하기 때문에 항응고 작용을 하여 혈전을 예방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급성 심장마비 또는 혈전 용해에도 사용합니다

비타민B5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