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B2(리보플라빈)을 이용한 예방과 치료 및 약물과 상호 작용

반응형

비타민 B2을 다른 말로 리보플라빈(riboflavin)이라고도 합니다

비타민 B2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열량소의 대사에 없어서는 안되며 만일 결핍 되면 이들의 대사가 저해 되어 여러 가지 신체 장애를 일으킵니다.

또한 인체가 활성산소로 알려진 입자로부터 손상을 방지해 주는 산화 방지제로 작동을 합니다. 이 활성산소는 세포와 DNA를 손상시킬 수 있고심장병과 암 같은 많은 건강 조건 뿐만 아니라 노화 과정에도 영양을 미치는데 비타민 B2는 산화 방지제로 활성산소와 대항하여 싸우고 감소시켜주는 역할과 함께 세포와 DNA가 활성산소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비타민 B2가 인체에서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B6와 비타민 B9(엽산)의 도움이 필요하며 성장 및 적혈구 생산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먹는 사람들은 충분한 리보플라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풍부한 식사를 하지 못하는 노인과 알코올 중독자들은 리보플라빈 결핍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리보플라빈 결핍 증상으로는 피로, 성장 둔화, 소화 문제, 입의 모서리 주위에 균열과 상처, 부푼 마젠타(빨강보다는 보라가 약간 섞인 상태)색의 혀, 눈의 피로, 붓기와 목의 통증, 빛에 대한 민감도 등이 있습니다.



예방과 치료.

1, 비타민 B2는 다른 영양소와 함께 정상적인 시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초기 연구들은 비타민 B2가 눈의 수정체 손상과 안개 낀 것처럼 잘 보이지 않는 백내장을 방지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실험약과 대조약으로 나누어 양쪽 모두 모르게 진행하는 임상시험인 이중맹검(double-blind)연구에서 비타민 B2 비타민 B3을 함께 복용한 사람들은 다른 비타민과 영양소를 복용한 사람들 보다 백내장 발생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비타민 B2인지 비타민 B3인지 아니면 둘의 조합으로 인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습니다더 많은 연구를 통해 비타민 B2가 백내장을 방지할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연구자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2, 많은 연구들은 편두통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비타민 B2 복용 했을 때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고 얼마나 감소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위약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실시하는 이중맹검 임상 시험에서 일일 비타민 B2 400mg 복용하는 것이 편두통을 반으로 줄어들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연구에서는 편두통을 방지하기 사용되는 기존의 약물에 대해서 비타민 B2와 연관시켜 비교하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예비 연구는 보충제로 비타민 B2와 함께 비타민 B6, 마그네슘이 자폐증 아이들의 요산 속 디카르복실산(dicarboxylic acid : 비정상 유기산의 성질을 가진 유기화합물의 총칭)수치를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이 소스.

맥주의 효모, 아몬드, 전체 곡물, 버섯, , 우유, 요구르트, 달걀,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비타민 B2는 빛에 의해 쉽게 파괴됩니다. 따라서 비타민 B2 영양소를 파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빛으로부터 멀리 보관해야만 합니다. 또한, 비타민. B2는 열에 의해서 파괴되지 않지만, 음식을 삶을 때 뜨거운 물로 유실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이나 튀김 형태가 비타민 B2 영양소를 유지시키는게 더 유리합니다.


일일 복용량 가이드.

0개월에서 6개월까지 신생아는 0.2mg이고, 7개월부터 12개월까지 유아는 0.4mg입니다.

어린이 1살부터 3살까지는 0.5mg이며, 4살부터 8살까지는 0.6mg입니다. 그리고, 9살부터 13살까지는 0.9mg입니다. 14살 이상의 남성은 1.3mg이고, 14살 이상의 여성은 1.1mg입니다.

임산부는 1.4mg이며, 모유 수유 하는 여성은 1.6mg입니다.

참고로, 모든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신생아, 유아, 어린이는 비타민 B2 보충제를 복용시키기 전에 건강전문가와 상의를 해야만 합니다.


 


약물과 상호작용

다음과 같은 약물 중 하나를 복용하는 경우먼저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비타민 B2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1, 병원에서 위장경련천식우울증멀미를 포함한 조건을 치료하는데 항콜린제(Anticholinergic)약물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항콜린제 약물은 비타민 B2가 인체에 흡수되는데 어렵게 만듭니다.

참고로 항콜린제는 부교감신경 말단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무스카린(무스카린이 리간드가 되는 아세틸콜린 수용체를 무스카린 수용체라고 합니다작용을 방해하는 약입니다. 혈압이 떨어지고 심장박동이 느린 환자의 경우 정맥을 통해 응급으로 투여하면 심장 박동수를 빠르게 하고 혈압을 올려줍니다

 소화액 뿐만 아니라 위의 염산 분비를 줄이는 동시에 소화관의 연동 운동을 느리게 하므로 설사 치료제로도 사용하며호흡기 근육을 이완시키고 호흡기 안의 분비물을 억제하는 작용도 하므로 천식 치료  전신 마비 등을 할 때에도 사용합니다.


2, 비타민 B2 복용은 항생제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흡수와 효과를 방해합니다. 비타민 B2 뿐만 아니라 모든 비타민 B복합제가 항생제 흡수와 작용을 방해합니다

만약 비타민 B2를 복용하고자 할 때에는 항생제 복용 시간과 달리해야만 합니다.

참고로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는 많은 세균성 감염을 막는데 사용되는 스트렙토마이신(Streptomyces)에 의해 생산되는 항생물질로서 1950년대 초에 개발되었고 주로 여드름 치료에 사용됩니다.


3, 3환계 항우울제(Tricyclic antidepressants) 신경전달물질이 신경말단으로 재흡수 되는 것을 막아 우울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로 아래 약물 성분들은 비타민 B2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프라민(Imipramine)은 신경진정제 프로마진과 화학구조가 유사한 대표적인 3환계 항신경안정제로 기분을 고양시켜 우울증환자의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대표적인 약품명으로 토프라닐(Tofrani)l이 있습니다.

아미트리프틸린(Amitriptyline)은 우울증 및 우울 상태 개선시켜 줍니다. 약품명으로 엘라빌(Elavil)이 있습니다.

노르트립틸린(Nortriptyline)은 정신 안정제입니다. 약품명으로 팔메로(Pamelor)가 있습니다.

 

4, 조현증 약물(Antipsychotic medications)로 약제인 페페노티아진(phenothiazine)이 있습니다. 이 약제는 정신 안정 작용을 하는데 이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약제는 비타민 B2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5, 독소루비신(Doxorubicin)은 특정 암의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로 비타민 B2는 이 약물 작용을 방해합니다또한독소루비신은 인체의 비타민 B2 수치를 고갈시킬 수 있습니다


6,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약물은 암 및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몸이 비타민 B2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방해 받을 수 있습니다.

 

7, 페니토인(Phenytoin) 약물은 체내에서 비타민 B2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참고로페니토인은 신경세포뿐 아니라 심근조직 등 여러 흥분성 세포의 세포막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부분 발작전신성 강직간대성 발작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대표적인 약품명으로 경련을 억제하고 간질을 치료하는 흰 가루약 다일랜틴(Dilantin) 있습니다.


8, 프로베네시드(Probenecid)은 요에 배설되는 요산량을 증가시킴으로서 혈중량을 저하시키는 통풍 치료제입니다 하지만, 프로베네시드 약물은 소화 기관에서 비타민 B2의 흡수를 감소시키고 소변으로 손실되는 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9, 이뇨제는 소변으로 더 많은 비타민 B2가 배설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이뇨제는 콩팥이 소금과 물을 제거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호흡 곤란부종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하지만통풍전해질 이상콩팥 기능 이상피로감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B2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