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B1를 이용한 질병 예방 및 복용하는 약물과 상호작용

반응형

비타민 B1을 다른 말로 티아민(thiamine)이라고도 합니다.

모든 비타민B는 인체가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음식(탄수화물)을 연료(포도당)로 바꿔주는데 도움을 줍니다이러한 비타민B들을 종종 비타민복합체(B-complex vitamins)라고 하며 또한 인체가 지방과 단백질 대사로 이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복합체는 건강한 간과 피부머리카락눈 등에 필요하다뿐만 아니라 적절한 신경계 기능을 도와주고뇌기능 유지에도 필요합니다. 모든 비타민B는 수용성입니다이 뜻은 인체가 비타민 B를 저장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비타민복합체 처럼 비타민 B1을 항스트레스 비타민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주고 스트레스 조건을 견딜 수 있는 인체 능력을 향상 시켜주기 때문입니다비타민 B1은 식물과 동물 모두에게서 발견되어지고 있으며 B1이라고 불리워진 것은 최초로 발견된 비타민B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 인체는 모든 세포에 사용되는 에너지원으로 아데노신 삼인산(ATP : adenosine triphosphate)이 필요한데 이러한 특정한 대사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보통 사람들에게 있어서 비타민 B1 결핍은 드뭅니다하지만 알코올 중독자나 크론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신장 투석을 받는 사람들은 결핍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 결핍 증상

두통구역질피로과민성우울증복부 불편 등이 있습니다참고로 비타민 B1은 카페인과 알코올여성호르몬제에 의해 쉽게 고갈됩니다음주가 잦고 피임약을 복용한다면 비타민 B1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과 치료.

1, 각기병(beriberi)이라는 이름은 '나는 할 수 없어, 나는 할 수 없어(I can't, I can't)'를 의미하는 스리랑카 원주민의 언어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형적인 비타민 B1 결핍증은 정제된 쌀을 주식으로 먹는 경우에 나타나며수주 일간 정제된 쌀만 먹으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신경계피부근육소화기처럼 열량 대사와 중요한 곳이 비타민 B1 결핍에 더욱 민감하여 이들 장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주요 증상으로는 다리 부종, 따끔거림, 손과 발에 감각이 화끈거림정신 상태의 혼란폐의 울혈(어떤 부분의 혈액의 과잉 또는 비정상적 축적)로 인한 호흡 곤란제어되지 않은 안구 운동이나 떨림 등이 있습니다

사실 선진국에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곡물과 빵 등에 비타민 B1이 강화된 식품을 섭취하고 있고 있기 때문에 각기병은 드뭅니다.


2,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Wernicke-Korsakoff syndrome) 비타민 B1 결핍에 의한 뇌 장애입니다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은 실제로 2가지 질환이 포함된 말입니베르니케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에서 신경 손상을 말합니다이 질환의 원인은 종종 알코올 중독에 의한 영양 실조로 인해 발생합니다

참고로중추신경은 우리 몸의 여러 감각 기관에서 받아 들인 신경 정보들을 모아 통합조정하는 중앙 처리 장치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수많은 신경세포로 구성된 뇌와 척수가 이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말초신경은 척수 신경뇌 신경자율 신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추신경과는 달리 뼈나 뇌혈관 장벽으로 보호 받지 않습니다척수 신경은 31뇌신경은 12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율 신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예비적인 증거는 비타민 B1과 함께 다른 영양소 복용은 백내장 위험을 낮출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백내장 위험이 있는 사람들이 식사 시 단백질비타민A, B1, B2  B3를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경우 발병 가능성을 낮춰줄 수 있다고 합니다또한 충분한 비타민C E 그리고 비타민복합체 특히 비타민 B1, B2, B9, B12 등은 백내장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4, 티아민의 부족은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Wernicke-Korsakoff syndrome)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연구자들은 비타민 B1이 알츠하이머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으며경구 형태의 비타민 B1은 알츠하이머병 인지 기능 개선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하지만알츠하이머병 치료로서 제시되기 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5, 비타민 B1은 심부전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은 심부전를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뇨제(요량을 증대시켜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의 배출을 촉진하는 약)를 복용하고 있는데이뇨제 복용은 몸에서 비타민 B1 제거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따라서 일부 연구에서 비타민 B1 보충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6, 비타민 B1이 결핍된 아이는 운동 기능이 또래보다 뒤쳐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 아비바 파탈 발레브스키(Aviva Fattal-Valevski) 교수는 비타민 B1 결핍아동 39(5-6)과 대조군 30명을 대상으로 운동 능력을 비교해 Maternal and Child Nutrition에 발표했습니다.

근육운동과 미세운동 검사 결과결핍 아동군과 대조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특히 균형 발달과 미세운동에서 두드러졌습니다.

발레브스키 교수는 신체는 비타민 B1 저장 능력에 한계가 있다며 비타민 B12와 달리 비타민 B1 3주만 체내에 저장되는 만큼 자주 보충해줘야 하고 아이 성장 발달에 비타민B1이 중요한 만큼 부족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식이 소스.

대부분의 음식에서는 적은 양의 티아민이 있습니다하지만 돼지고기쇠고기가금류(오리거위) 등 같은 음식에는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티아민이 포함된 다른 음식으로는 풍부한 곡물 및 쌀, 그리고 호두은행잣 등의 견과류가 있습니다.


비타민 B1, 일일 복용량 가이드(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참조).

1, 0개월에서 6개월까지 신생아는 0.2mg입니다.

2, 7개월부터 12개월까지 유아는 0.3mg입니다.

3, 어린이 1살부터 3살까지는 0.5mg이며, 4살부터 8살까지는 0.6mg입니다. 그리고, 9살부터 13살까지는 0.9mg입니다.

4, 14살 이상의 남성은 1.2mg입니다.

5, 14살부터 18살까지 여성은 1mg이며, 19살 이상은 1.1mg입니다.

6, 임신이나 모유 수유하는 여성은 1.4mg입니다.




비타민 B1과 약물의 상호작용

다음과 같은 약물 중 하나를 복용하는 경우먼저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비타민 B1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1, 디곡신(Digoxin) 심장 수축력을 증가시키고 심장박동을 조절할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심방세동(심부전) 환자의 30%에서 사용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하지만, 실험실 연구들은 Digoxin 약물 복용 시 비타민 B1 사용은 심장 세포의 흡수 능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Digoxin은 인체 내에서 서서히 분해되므로 나이가 많은 고령 환자나 콩팥 기능이 나쁜 환자에서는 주의 깊게 사용해야 합니다.


2, 
푸로세미드(furosemide)는 이뇨제로 요의 농축 및 희석기구를 억제함으로서 혈장과 거의 동일한 침투압의 요를 생성합니다. 하지만, 푸로세미드 이뇨제 복용은 비타민 B1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대표적인 약물로 라식스(Lasix)가 있습니다

참고로이뇨제는 콩팥이 소금과 물을 제거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호흡곤란, 부종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통풍, 전해질 이상, 콩팥기능 이상, 피로감,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3, 예비 증거에 따르면 페니토인(Phenytoin)을 복용하는 일부 사람들은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혈중 비타민 B1 수치가 낮아질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Phenytoin을 복용하는 모든 사람이 모두가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로, 페니토인(phenytoin) 신경세포뿐 아니라 심근조직 등 여러 흥분성 세포의 세포막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부분 발작전신성 강직간대성 발작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대표적인 약품명으로 경련을 억제하고 간질을 치료하는 흰 가루약 다일랜틴(Dilantin) 있습니다.

비타민B1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