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B6(피리독신)을 이용한 예방과 치료 및 약물과 상호 작용비타민B6(피리독신)은 여러 질병과 예방을 위해 사용되지만 일부 약물은 B6의 수치를 감소시킨다.

반응형

비타민 B6를 피리독신(pyridoxine)이라고도 합니다. 

비타민 B6는 인체에서 한 개의 신경 세포에서 다른 신경 세포로 화학물질을 전달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정상적인 뇌 발달과 기능과 그리고 뇌의 시상하부 중추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로 기능을 하는 화학물질 중 하나인 세로토닌(serotonin)과 교감 신경계의 신경 전달 작용을 하는 부신수질에서 에피네프린과 함께 추출되는 호르몬인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같은 호르몬을 만드는데 도움을 됩니다.

이들 호르몬은 생체 리듬을 조절해 밤에 잠이 들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멜라토닌(melatonin)을 풍부하게 해줍니다

비타민 B6는 비타민 B9과 비타민 B12와 함께 혈액 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제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고호모시스테인 혈증은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고 혈압 등과 함께 관상동맥질환 및 동맥경화증의 독립적인 인 자로 보고되고 있고, 뇌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 등 광범위한 혈관질환을 야기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관질환뿐 아니라 간질, 유산, 각종 암질환과도 관련이 있다는보고가 있습니다. 일반 인구에서도 약 5-7%에서 경증의 호모시스테인 혈증이 보고되고 있으며, 대규모 전향적 연구 결과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증가는 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는 비타민 B12을 흡수하기 위해 필요하며 적혈구와 면역 세포를 만드는데도 필요합니다타민 B6는 결핍될 수 있는데 특히 노인과 어린이들입니다. 심각한 결핍 증상으로는 근육 약함신경질과민성우울증단기 기억 상실 등이 있습니다.



예방과 치료.

1, 비타민 B6가 어떻게 심장 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단지 식단에서 비타민 B6를 충분히 공급 받지 않은 사람들은 심장 질환 위험이 높다는 것입니다. 비타민 B6의 중요한 역할 가운데 하나는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춰준다는 점입니다.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으면 심장 질환과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그러나 과학자들은 이러한 관련성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모시스테인 수치의 감소가 심장 질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더 많은 사실이 알려지기 까지 최선의 방법은 음식을 통해 비타민 B6을 섭취하거나 의사의 권장에 따라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2, 하나의 큰 이중맹검을 포함한 여러 연구들은 일일 비타민 B630mg 복용은 임신 중 메스꺼움과 구토(입덧)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하지만다른 연구들에게서는 이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만일 임신을 하고 있다면 비타민 B6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3, 하나의 대규모 연구에서 매일 비타민 B6 50mg  비타민 B9 2,500mcg, 비타민 B12 1,000mcg를 같이 복용한 여성에게서 눈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부에 변화가 생겨 시력 장애가 생기는 질환인 황반변성 발생 위험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비타민 B6는 인체에서 기분을 영향을 미치는 세로토닌(serotonin)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Serotonin은 낮은 수치는 우울증과 연관이 있으며 몇몇 항우울증제는 serotonin 수치를 증가시켜 치료 약물로 이용합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비타민 B6가 우울증 증상을 줄여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비록 일부 연구들이 비타민 B6가 월경 전 증후군을 개선 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지만대부분의 연구들은 아직 까지 명확하게 규명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연구가 완료될 때까지 비타민 B6을 복용하는 것이 적합한지 여부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한다. 참고로, 비타민 B6가 생리 전 증후군에 효과가 있다고 믿는 일부 사람들은 주목할만한 변화가 보이기 까지 3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6, 비타민 B6의 낮은 수치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관련이 있습니다일부 연구들은 만성 염증이 비타민 B6의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들 보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비타민 B6을 더 많이 보충해 줘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7, 국제암연구기관(IARC) 폴 브레넌(Paul Brennan) 박사가 현재 또는 과거 흡연자 약 40만 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비타민 B6와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농도가 높으면 폐암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 입니다.

지금까지 연구에서는 비타민B군 부족은 DNA 손상과 그 후 유전자 변이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브레넌 박사는 이들 영양소가 DNA의 완전성과 유전자 발현 유지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들 영양소는 발암 억제에 잠재적으로 중요한 역할 하고 식단의 교체로 암 위험도 낮출 가능성을 높여준다 설명했습니다.

박사는 European Prospective Investigation into Cancer and NutritionEPIC)연구의 혈청시료를 이용해 비타민B군과 메티오닌의 섭취 상황을 조사했습니다EPIC연구에는 1992~2000년에 유럽 10개국에서 51 9,978명이 참가했으며 이 가운데 38 5,747명이 혈액을 제공했습니다2006년까지 899명이 폐암을 일으켰고, 1,770명의 대조 참가자에 대해 각각 나라, 성별, 생일, 채혈일을 일치시켰습니다.

EPIC전체의 암 발병률을 분석해 다양한 인자에 대해 조정한 결과, 비타민 B6 농도의 상하위 각각 25%와 비교한 결과 비타민 B6의 혈청 농도가 높은 참가자에서 폐암 위험이 낮은 것으로 판명됐습니다메티오닌 역시 농도가 높아지면 폐암 위험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박사에 따르면 흡연력이 없는 사람과 과거와 현재 흡연자에서 똑같이 일관되게 위험이 감소했습니다. 즉 흡연이라는 교란인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식이 소스.

비타민 B6는 치킨참치연어작은 새우쇠고기 간우유치즈,렌즈 콩, 시금치현미해바라기 


바나나전체 곡물 가루 


일일 복용량 가이드.

0개월에서 6개월까지 신생아는 0.1mg이며, 7개월부터 12개월까지 유아는 0.3mg

니다어린이 1살부터 3살까지는 0.5mg이며, 4살부터 8살까지는 0.6mg입니다. 그리고, 9살부터 13살까지는 1mg입니다14살 이상의 남성과 여성은 모두 1.3mg입니다.

임산부는 1.9mg이며, 모유 수유하는 여성은 2mg입니다참고로, 모든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신생아, 유아, 어린이는 비타민 B6 보충제를 복용시키기 전에 건강 전문가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복용 시 주의 사항.

비타민 B6을 하루에 200mg 이상 고용량 복용은 다리 감각 손실과 불균형 같은 신경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복용을 중지하면 일반적으로 6개월 이내에 회복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 복용 시 알레르기 피부 반응이 드물게 보고 되고 있습니다다른 부작용으로는 햇빛에 민감하고두통구역질복통식욕의 손실 이 있습니다.




약물과 상호 작용.

1, 아래 약물은 비타민 B6수치를 감소시킵니다이러한 약물 한 개라도 복용하는 경우라면 식단에서 충분한 비타민 B6를 얻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사이클로세린(Cycloserine)은 결핵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며, 대표적 약품명으로는 세로마이신(Seromycin)이 있습니다.

•이소니아지드(Isoniazid)는 결핵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하이드랄라진(Hydralazine)은 고혈압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이며 대표적인 상품명으로는 아프레소린(Apresoline)이 있습니다..

•페니실라민(Penicillamine)은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테오필린(Theophylline)은 천식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물이며, 대표적 상품명으로는 테오듀(TheoDur)가 있습니다.


2, 비타민 B6복용은 항생제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흡수와 효과를 방해합니다.

비타민 B6 뿐만 아니라 모든 B복합제가 항생제 흡수와 작용을 방해합니다. 만약 비타민 B6을 복용하고자 할 때는 항생제 Tetracycline 복용 시간과 달리해야만 합니다.


3, 3환계 항우울제(Tricyclic antidepressants)는 신경전달물질이 신경 말단으로 재흡수 되는 것을 막아 우울 증상을 완화 시키는 약물로 비타민 B6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

니다

이미프라민(Imipramine)은 신경진정제 프로마진과 화학구조가 유사한 하며, 대표적인 3환계 항신경안정제로 기분을 고양시켜 우울증환자의 증상을 개선시켜줍니다 대표적인 약품명으로 토프라닐(Tofrani)l이 있습니다.

아미트리프틸린(Amitriptyline)은 우울증 및 우울상태 개선 약물로 약품명으로는 엘라빌(Elavil)이 있습니다 

노르트립틸린(Nortriptyline)은 정신 안정제로 약물로 약품명으로는 팔메로(Pamelor)가 있습니다.


4, 페니토인(Phenytoin)은 발작을 제어하는데 사용하는 약물로 체내에서 비타민 B6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henytoin 신경세포뿐 아니라 심근조직 등 여러 흥분성 세포의 세포막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부분발작전신성 강직간대성 발작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대표적인 약품명으로 경련을 억제하고 간질을 치료하는 흰 가루약 다일랜틴(Dilantin) 있습니다.


5, 아미오다론(Amiodarone)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며피부가 햇볕에 더 민감하게 하게 작용합니다. 비타민 B6와 이 약물을 같이 복용하면일광 화상이나물집발진 등의 위험이 증가 될 수 있습니다.


6, 비타민 B6는 결장암직장암유암식도암위암간암폐암췌장암담낭암악암설암방광암신장암난소암피부암자궁암 등에 사용되는 항암제인  5-플루오로우라실(5-fluorouracil)와 독소루비신(doxorubicin) 같은 화학 요볍 약물의 특정 부작용을 감소시켜줄 수 있습니다하지만 화학 요법을 받는 경우 비타민 B6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만 합니다.

비타민B6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