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단백질 복용량 및 주의 사항 그리고 약물과 상호작용.

반응형

▣단백질 복용량.

☞소아의 경우.

콩 식품으로 조제된 분유는 안전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어린이에게 복용시키는 것이, 안전한지에 대한 연구가 없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시 호르몬에 미치는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식물에 존재하는 호르몬 유사물질은 내분비장애를 일으키는 물질로 추정되며 내인성 에스트로겐의 생합성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내분비장애를 일으키는 물질로 추정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피토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어 보충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성인의 경우.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대부분의 연구는 하루에 20~80g의 콩 단백질을 사용했습니다. 미국 식품의 의약국과 미국 심장 협회는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을 낮추기 위해서 식이 요법의 일환으로 25g의 콩 단백질을 권장합니다.

암은 콩 속에 포함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유방암, 자궁내막암, 전립선 암과 같은 호르몬 관련 암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러나 용량 사용 빈도 또는 안전성에 대한 세부 정보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콩 보충제가 아니라 식품에 있는 대두를 조사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자들은 콩 보충제가 아니라 콩 식품이 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식단의 일환이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하지만 암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콩 식품 섭취의 위험과 이점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콩이 호르몬 관련 암에 해로울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의사와 상의하고 의사의 감독 없이 콩 보충제를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질병 예방을 위한 단백질 복용량 가이드.

①콜레스테롤을 줄이기 위해서는 매일 50mg을 복용합니다.

혈관을 강화시키고 혈압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매일 40~80mg을 복용합니다.

뼈 건강을 위해서는 매일 50mg을 복용합니다.

하루에 4080mg으로 폐경기 여성의 홍조를 감소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일부 전문가들은 폐경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대두 이소플라본을 권장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복용량, 복용기간 및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없습니다.

 

▣단백질 복용 시 유의 사항들.

①콩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대두 이소플라본과 같은 콩 성분을 함유한 콩 식품 및 보조제를 피해야 합니다.

②실험실 연구 결과는 콩 소비가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자극 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콩이 유방암의 위험을 줄인다고 믿고 있지만 이미 유방암에 걸린 여성에게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암이 있다면 콩이 유익한지 또는 해로운지에 대해서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또한, 콩 보충제는 유방암 치료제인 타목시펜을 덜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목시펜을 복용중인 여성은 콩 보충제를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③콩은 육류, 가금류 또는 어류와 비슷한 양의 인과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콩 식품을 먹기 전에 신장 의사(신장 전문가) 또는 신장 영양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소플라본은 신체의 요오드 양을 낮추어 갑상선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대두 분유를 먹은 유아에게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몇 가지 사례가 보고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요오드화된 소금을 사용하는 선진국에서는 드뭅니다.

⑤자궁암이나 자궁 내막 암을 앓고 있는 여성은 먼저 의사에게 질문하지 않고 콩 보충제를 복용하거나 식단에서 많은 양의 콩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단백질은 암세포를 자라게 하므로 암 환자에게도 금합니다. 암세포가 커지면 생명이 단축되고 고통도 증가합니다.

하루 25∼40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는게 건강에 좋은데 단백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질소로 분해돼 암모니아나 요소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암모니아나 요소는 인체에 여러 가지 해독을 끼칩니다. 암모니아로 두뇌가 점점 흐려지고 짜증이 생기고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이 생산돼 혈압과 혈당이 올라갑니다.

요소가 많이 생기면 암을 예방하는 면역 체계가 약해집니다. 그래서 항상 충분한 물을 마셔서 해독해야 합니다. 소변이 적고 노란색을 띠는 것은 몸에 물이 필요하다는 경고입니다. 물은 하루에 최소한 2리터 이상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 요도 결석이 있거나, 담낭(쓸개)기능이 약한 사람,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는 섭취를 금합니다. 또한 신장 질환 환자와 24개월 미만의 영아도 마찬가지 입니다. 왜냐하면은 과량의 단백질은 신장에 부담을 주고 영아의 소화 기능에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단백질 섭취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①콩에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들이 콩 식품 섭취로 인한 심각한 단기 또는 장기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미한 부작용으로는 위장 장애와 변비 및 설사와 같은 소화 장애가 있습니다.

②임신 및 모유 수유 중 콩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의사에게 묻지 않고 콩 보충제를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③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신체의 특정 호르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유아용 대두 분유가 생식이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비 연구에 따르면 초기 유아기에 콩 제품을 먹은 소녀는 유아기에 콩 제품을 먹지 않은 소녀와 비교하여 초창기 초경의 위험이 증가합니다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의 단백질 섭취량은 초경 증상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양의 콩 소비는 또한 콩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과 상호작용.
콩 속에 포함된 식물성 에스트로젠은 유방암 치료에 사용되는 타목시펜과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물인 라록시펜과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콩은 에스트로겐 약물 및 기타 호르몬 약물과도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미네랄인 아연과 철분은 또한 콩의 흡수를 방해 할 수 있으며 몸의 콩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콩는 특히 와파린, 클로피도그렐 또는 아스피린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출혈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페넬진이나 트라닐시프로민과 같은 모노아민산화효소 억제제 즉, MAOI라고 불리는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콩 식품을 섭취하거나 콩 보충제를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관련 글

▷혈액 검사 결과 이해 : 혈청 단백질 관련성 질환을 알아보는 총단백(Total protein).

단백질과 콜레스테롤, 유방암, 지방간, 고혈압 등과 관련성⑦

단백질의 인체 기능 및 결핍 그리고 과잉증에 따른 문제점⑥

단백질 아미노산에 대해서⑤

단백질 소화와 흡수 그리고 대사 과정④

단백질 분류(복합단백질, 유도단백질)③

단백질 분류(단순 단백질)②

단백질의 개요 및 특징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