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단백질 아미노산에 대해서⑤

반응형

▣아미노산이란?

1820년 젤라틴을 처음으로 가수분해하여 글리신이 발견되었으며그 후 30여종의 아미노산을 알게되었습니다.

아미노산 필요성의 가장 큰 의의는 단백질 합성이고세포와 조직의 성장과 유지에 있습니다아미노산이 단백질 합성에 미치는 효과는 대부분이 호르몬주로 인슐린성장 호르몬갑상선호르몬 등의 분비에 영향을 미칩니다아미노산을 정리하면은.

①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구성단위입니다.

②단백질은 소장효소의 작용으로 아미노산으로 분해됩니다.

③가장 간단한 아미노산은 글리신(glycine)입니다.

④치즈에서 발견된 아미노산은 타이로신(tyrosine)입니다.

⑤가장 늦게 발견된 아미노산은 트레오닌(threonine)입니다.

⑥가장 빨리 발견된 아미노산은 아스파르트산입니다.

⑦밀의 글루텐에서 발견된 아미노산은 글루탐산(glutamic acid)입니다아미노산은 탄소수소산소질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미노기인 NH2카르복실기인 COOH을 가지고 있습니다.
R은 탄소수를 나타내며 아미노산의 종류에 따라 R의 탄소길이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아미노산은 산성 용액에서 아미노기(-NH2)가 작용하여 중화하고 알칼리성 용액에서 카르복실기(-COOH)가 작용하여 중화하는 양성물질입니다즉 체액을 약알칼리성으로 중화하는데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미노산 대사 과정.

암모니아는 오르니틴회로라는 과정을 통해서 신장을 통해 배설됩니다.

①오르니틴회로 과정은 간에서 이루어집니다.

②탈아미노반응에 의해 생성된 암모니아는 간으로 이동합니다..

③간으로 이동된 암모니아는 탄산가스와 결합한 후 오르니틴과 반응하여 시트룰린이 되고 아르기닌을 거쳐 요소가 생성됩니다.

④생성된 요소는 신장을 통해 배설됩니다.

정리를 해보면은 몸 속에서 단백질이 분해되고 나면 암모니아가 생성됩니다암모니아는 독성을 가지고 있어 몸 속에 오랫동안 머물면 해로운 물질로 작용합니다그래서 포유류와 양서류는 간에서 오르니틴회로를 통해 암모니아를 요소로 전환시키고 이를 배설기관에 보내 얼마 동안 저장되었다가 체외로 배출합니다오르니틴 회로는 효소와 ATP 등을 이용하여 암모니아를 요소로 전환하는 회로입니다오르니틴 회로에 필요한 효소가 부족한 파충류나 조류수중동물 등은 암모니아를 요소로 전환시키지 못하고 요산으로 바꾸어 내보내거나 암모니아를 그대로 배설합니다.

 

요산의 생성.

핵단백질의 구성성분인 핵산의 퓨린 염기가 탈 아미노반응에 의해 요산을 생성합니다생성된 요산은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노린내가 나는데 이게 암모니아 냄새이며 소변을 보면 요소가 많습니다그래서 서구인들은 고기 위주의 식사 때문에 노린내가 나는 것입니다이를 중화시키기 위해 서양인들은 샤워문화와 향수문화가 발달한 것입니다.

 

아미노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①당뇨 예방 및 합병증을 예방해 줍니다당뇨병 원인인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의 베타세포을 회복하여 근원을 향상시켜 줍니다.

②간기능 강화와피로회복 및 숙취를 해소해 줍니다실크아미노산이 간의 에너지원인 간의 글리코겐을 생성해 줍니다.

③성인병을 예방해 줍니다콜레스테롤 농도 억제협심증고혈압심장병혈액순환 촉진뇌졸중 예방 등을 예방해 줍니다.

④정력증강 및 체력을 증진시켜 줍니다모세혈관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켜주며 남성호르몬의 70%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⑤폐경기 증후군의 개선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 그리고 빈혈예방갑상선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⑥관절염과류마티스 치료 및 예방을 해줍니다.

⑦각종 피부질환의 치료 및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⑧노인성 치매 예방 및 개선 그리고 파킨스병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⑨어린이 성장 발육촉진 및 두뇌개발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⑩여성의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등에 탁월합니다.

 

20가지 아미노산을 분류.

1, 필수아미노산과 비 필수아미노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거나 필요량보다 적게 합성되는 아미노산을 필수아미노산이라 하며 체내에서 합성되는 아미노산을 비 필수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하거나 합성이 된다 해도 합성속도가 매우 느려 필요량을 충족시키지 못하여 반드시 체외로부터 공급이 되어야 하는 식품으로 섭취해야 할 아미노산입니다.

이소루신루신라이신메티오닌페닐알라닌트레오닌트립토판발린히스티딘 등 9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아르기닌(arginine)과 히스티딘(histidine)은 발육기의 어린이에게는 필수아미노산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식품을 완전 단백질이라 하며 보통 동물성 식품에 많습니다. 계란 속의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이 적절한 비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필수 아미노산의 특징.

①이소루신은 류신이나발린과 균형을 유지해야 하며근육세포에서 대사됩니다. 헤모글로빈생성에 필요하며영양성장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②루신은 이소류신이나 발린과 균형을 유지해야 하며 상처회복에 영양분으로 사용됩니다. 혈당량을 감소시켜 고혈당을 방지하고 혈액 헤모글로빈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대부분 근육 세포에서 대사되고 성장발육과 피부재생을 촉진해 줍니다. 또한, 우리의 피성분에도 아미노산이 관여합니다.

바로 이소루신과 루신인데 이 단백질은 혈액의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만들어 냅니다그리고 이소루신과 루신이 부족하고 헤모글로빈까지 부족해지면 혈액의 산소 운반량이 부족해 지면서 세포가 활력을 잃고 노폐물 배설이 어려워져 신진 대사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③라이신은 뼈연골 등의 연결 조직의 교원질과 섬유단백질 생성에 필요합니다. 칼슘 흡수를 돕고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며 몸의 성장에 꼭 필요합니다. 항체 형성성장조직 복구효소와 호르몬 생산에 필요합니다. 라이신이 없으면소화액의 분비와부신 기능이 정상으로 행해지지 않습니다.

④트립토판은 뇌의 혈청 중에 함유되어 혈관 수축 작용을 하는 세로토닉을 분비하여 안정효과를 일으켜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초조함절망감을 일으키는 요소를 억제하며 뇌가 노르에피네프린을 생산할 때 사용되고 식욕조절과 멜라닌 생산에도 관여하고 근육을 강화 및 지방을 분해합니다. 특히, 치매증에 효과가 있으며 영아 성장발육 및 성인의 질소대사에 필수적입니다.

⑤발린은 모든 단백질에 존재하며 우유 카제인에도 8%정도 존재합니다그리고 근육에서 대사됩니다. 라이신이소로이신과 균형을 유지하며 두뇌활동 촉진과 정서안정 유지 등에 필요합니다.

⑥메치오닌은 황을 함유한 알파 아미노산입니다. 리퍼트로픽 즉 지방자극 반응성이며 산화방지 기능과 황과 셀레늄 체내 합성 시 원료이고, 피로를 풀어주는 젖산 해독물질이며 간장에서 독성 노폐물을 제거하고 간 기능 활성화 및 보호 그리고 탈모를 방지해 줍니다.

⑦페닐알라닌은 갑상선의 티록신 호르몬 분비을 촉진하고 정신 안정과 혈관의 보호에 효과적입니다. 만성 통증(관절염완화에 효과가 있고 육체적 균형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두뇌 활동과 식욕조절에 영향을 줍니다.

⑧트레오닌은 콜라겐 엘라스틴(Elastin), 에나멜 단백질의 주요 성분이며, 면역 체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 생성관여하고 지방간을 예방합니다. 특히, 소아의 성장발육 성인의 질소대사와 평형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으로 결핍 시 신경기능 장애를 유발합니다.

 

3, 유아 필수 아미노산 2가지.

①히스티딘은 알레르기 상태에서 킬레이트(Chilate : 집게발모양의 착염혈색소염색소 따위)역할을 하고 신경계와 뇌 기능에 도움을 주고 혈관확장 및 적혈구백혈구 생산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청각의 신경세포의 자극과형성에 필요하며 부족 시에는 몸 어딘가 이상이 나타나고 아름다운 피부를 만드는데 있어서 영양 불균형 상태가 됩니다.

②아르기닌은 간에서는 체내 암모니아를 제거하기 위하여 요소의 합성과정이 일어나는데 이때 아르기닌이 요산 사이클에서 요소로 분해가 됩니다. 아르기닌은 상피세포뇌신경세포중성구산화질소 생성에도 반드시 필요하며혈압장운동의 조절혈소판 응고식균세포의 기능에 관여하는 산화질소 전구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이 생성하는 산화질소를 내피세포에서 유래된 이완인자라고도 하며 강력한 혈관팽창 물질로 작용합니다따라서 동맥을 이완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협심증과 같은 관상동맥 심장질환간헐성 파행 및 고혈압 등과 같은순환 관련 질환들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항동맥 경화성 작용항산화 작용면역조절 기능상처치유신장질환예방 및 방광염치료 효과남성 발기부전 치료정자 생성촉진아연과 카르니틴 및 코큐텐과 병용하여 불임 치료성장호르몬 방출 촉진작용과근육보존체지방 감소작용 등 다양한 효능 및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4, 비 필수아미노산.

①글리신은 아기를 낳을 때 자궁의 민무늬근을 수축시켜 진통을 유발하고 분만이 쉽게 이루어지게 하며 젖의 분비를 촉진시켜 수유를 준비하게 하는 호르몬인 옥시토신이나 신장에서 물을 재흡수하거나 혈관을 수축시키는 기능을 하는 항이뇨 호르몬인 바소프레신 등의 호르몬과 그리고 생체 내의 산화환원 반응에 중요한 구실을 하는 글루타티온 등은 단백질의 구성 성분입니다. 또한, 핵산의 염기성분인 퓨린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크레아틴을 비롯하여혈색소엽록소비타민 B12의 포르피린 합성 등에도 관여합니다. 그리고 생체 내에서 생긴 유독한 벤조산과 결합하여 마뇨산을 만들어 해독작용을 합니다. 이 밖에도 고혈압예방뇌졸중 예방면역촉진뇌기능이 원활하게 작용하도록 해줍니다.

②알라닌은 뇌신경계근육의 조직과 세포에 의해 연료로 사용되고 간과 근육에 저장되었다가 필요에 따라 포도당이 됩니다. 포도당과 유기산 대사 그리고 혈당량 조절에 필요하고, 아르기닌글리신과 함께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을 줍니다.

항체와 면역 글로불린을 생산하는 면역기관에도 필요하며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간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아스파르트산은 몸의 피로를 방지하고 스태미너와 저항력을 증가시켜주고 면역기관에 영양적으로 지원하고 숙취해소간장보호고혈압을 저하시켜 줍니다.

④글루탐산은 뇌에 공급되는 두 가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다른 하나는 글루코스입니다. 포도당과 지방 대사에 관여하며 암모니아를 신장으로 운반하여 배출케 하고 음식의 조미 감미에 좋습니다.

⑤프롤린은 교원질 즉연골연결조직인 섬유단백질의 주요 구성요소이며 신체 건강에 좋은 천연 아미노산으로 관절과 힘줄의 건강에 중요합니다.

⑥세린은 당생성에 필요하며 면역 체계를 도우며 인슐린 생산을 촉진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저하시키며 간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⑦시스틴은 체내의 해로운 물질들을 해독하고 산성화를 방지하고 산화물질을 방출하는 기관을 돕습니다. 그리고 털과 피부의 14%가 시스테인이며 상처를 아물게 합니다. 이 밖에도 인슐린 생산촉진콜레스테롤 제거간 기능 강화 등의 역할을 합니다.

⑧타이로신은 노인성 치매의 치료 성분으로 신경 자극을 뇌에 전달하며 원기를 돋우고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머리를 맑게하는 기능을 합니다. 특히, 갑상선부신뇌하수체의 원활한 기능을 촉진시킵니다.

관련 글

☞단백질의 개요 및 특징①

단백질 분류(단순 단백질)②

단백질 분류(복합단백질, 유도단백질)③

단백질 소화와 흡수 그리고 대사 과정④

단백질의 인체 기능 및 결핍 그리고 과잉증에 따른 문제점⑥

단백질과 콜레스테롤, 유방암, 지방간, 고혈압 등과 관련성⑦

단백질 복용량 및 주의 사항 그리고 약물과 상호작용.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