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단백질 분류(복합단백질, 유도단백질)③

반응형

▣지단백질.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중성지질인지질콜레스테롤 같은 지방과 아포단백으로 구성되는 거대 분자로 물에 녹지 않는 지방을 흡수하여 합성된 장소에 저장하거나 혈액을 통하여 대사 장소로 운반합니다.

중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은 혈중 유리형으로 물에 녹지 않아 혈액 내에서 단독으로 이동이 어렵습니다신체 내에서 이동하기 위해서는 혈중에 녹아있는 아포단백과 결합하여 지단백질을 형성하면 수용성을 획득하여 운반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단백질 종류.

저밀도 지단백질은 중저밀도 지단백으로부터 만들어지며 혈청 콜레스테롤의 60~70% 운송하는 주요한 운반체입니다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간에서 만들어지거나 음식물로 흡수된 콜레스테롤을 말초 혈관으로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검사 LDL 콜레스테롤 수치입니다. 100mg이하가 적절하며, 100129mg 정상 이상, 130159mg 약간 높음, 160189mg 높음을 나타냅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 계산은 LDL 중성 지방이 400mg이하일 경우에는 총 콜레스테롤에서 HDL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값을 LDL콜레스테롤로 계산하며 중성 지방이 400800mg 경우에는 직접 LDL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대한신장학회지침 2009).

만성콩팥병 5단계에서 LDL 콜레스테롤이 100mg이상이면 100mg미만으로 내리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 LDL 콜레스테롤이 100mg 미만이더라도 공복 중성 지방이 200mg이상이고 Non HDL 콜레스테롤(총 콜레스테롤-HDL) 130mg이상이면 HDL 콜레스테롤을 130mg미만으로 낮추어야 합니다. (대한신장학회지침 2009).

참고로 LDL콜레스테롤은 나이를 먹을수록 증가하는데 LDL수치를 감소시키려면은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이 필요합니다.

고밀도 지단백질 혈액 검사 정상 수치 범위

40mg이하는 낮은 수치이며 60mg이상은 높은 수치 나타냅니다고밀도 지단백질은 간에서 생성되나 소장에서도 합성됩니다지단백 가장 작고 3050% 단백질 성분이어서 밀도가 가장 높고 지방의 50% 인지질, 30% 콜레스테롤-에스테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 안에 붙어있는 LDL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여 분해시키기 위해서 20~30% 콜레스테롤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맥경화를 야기시키지 않으며 오히려 동맥경화의 발생을 예방해 줍니다세포와 세포막을 구성하고 심장 질환을 감소시키며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을 예방해 줍니다.

HDL 콜레스테롤이 부족한 경우에는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질환의 발병율이 높습니다.

HDL 부족해지는 원인은 비만인데 비만은 HDL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혈중 중성 지방수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총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과 혈관벽을 구성하고 부신피질 호르몬 성 호르몬을 합성하는 원료이며 지방의 소화 흡수에 필요한 담즙산의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콜레스테롤 양이 많아지면 파괴되지 않고 혈관 내벽에 붙어 혈관을 메우거나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일으킵니다콜레스테롤 양이 적은 경우에는 몸의 기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면은 혈관벽에 대량 흡수되어 동맥경화를 초래하고 이것이 원인이 되어 급성심근경색, 뇌경색을 일으킵니다. 이외에도 당뇨병, 신장질환 등에서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반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경우에는 신장장애, 뇌혈전, 폐결핵, 갑상선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투석환자는 총콜레스테롤이 정상인 경우가 많으나 중성지방이 증가하고 HDL 콜레스테롤이 감소하여 동맥경화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이 상승된 투석 환자는 스타틴이라는 콜레스테롤 합성저하제로 치료를 시작하여 LDL 콜레스테롤이 100mg/dl 미만으로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4075mg/dl, LDL 콜레스테롤은 100mg/dl미만으로 유지해야 합니다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에는 식이 요법, 적당한 운동, 필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혈액 검사 콜레스테롤 수치는 200mg/dl미만이 적절한 수치이며  200240mg/dl 약간 높음을 나타내며 240mg/dl이상의 경우는 높은 수치 나타냅니다.

HDL 콜레스테롤과 관련된 PON1 효소.

선진국에서 최대 사망률과 관련된 질환 하나는 관상동맥질환입니다HDL 콜레스테롤은 관상동맥질환 원인 가운데 하나인 동맥경화증을 방어하는 중요한 독립 인자입니다.

파라옥소나아제 (Paraoxonase1/PON1) HDL 콜레스테롤에 항산화 능력을 부여하는 효소입니다

즉, LDL 콜레스테롤이 유리기의 공격을 받아 산화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우리 혈관 안에서는 LDL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면서 위험해지는데 이러한 산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질 단백질 가운데 킬로미크론 다른 말로, 유미미립은 1001000나모미터로 지단백질 가운데 가장 크며 밀도는 제일 낮습니다.

음식물의 지방질이 분해되고 흡수 되어진 후에 소장에서 합성되어지며, 음식물의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소장으로부터 사용과 저장에 필요한 장소로 이동 작용을 합니다.

 

☞중성 지방.

중성지방은 우리 몸의 중요한 영양소이며 신체의 에너지원으로 저장, 운반, 세포나 조직의 유지 등의 역할을 합니다.

혈액 속에 있는 지방의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LDL 수치가 높으면서 중성 지방이 높으면 동맥경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등의 원인이 됩니다.

혈액 검사 수치에 대한 결과는 150mg이하가 적절하고 150199mg사이는 약간 높음 수치, 200499mg사이는 높은 수치, 500mg이상은 아주 높은 수치를 말합니다.

그리고 150mg이상 때를 대사증후군, 200mg이상 때를 고중성지방혈증으로 진단합니다중성 지방이 쌓이는 이유는 운동 부족, 육류 과다 섭취, 과음, 흡연, 탄수화물 같은 식습관, 그리고 과체중 때문에 발생합니다.

중성 지방을 낮추려면 육류나 탄수화물이 높은 음식, 과식, 과음, 스트레스를 줄이고 3 1시간 이상,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지질 단백질 가운데 색소단백질은 색소를 함유하는 보결 분자단에 의해서 색조나 생리적 기능이 다르며 다음과 같이 분류할 있습니다.

헴단백질 -포르피린 착염과 단백질의 결합체이며 헤모글로빈, 미오글로빈, 시토크롬, 카탈라아제 등이 있습니다.

금속착화합물 금속착이온과 단백질의 결합체이며 구리단백질과 철단백질이 있습니다.

구리단백질의 예로는 헤모시아닌이 있고 철단백질의 예로는 페리틴이 있습니다. 페리틴은 소장 점막, 등에 존재하며 생체 내에서 철의 저장이나 소화 철의 흡수에 관여합니다.

피코색소단백질 피롤 유도체와 단백질의 결합체입니다. 홍조식물의 홍색을 나타내는 피코에리트린, 남조식물의 남색을 나타내는 피코시아닌 등이 있습니다이들은 엽록체 속에 클로로필, 카로티노이드와 함께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빈단백질 보결 분자단으로서 플라빈모노 뉴클레오티드 또는 플라빈아데닌디뉴클레오티드를 가집니다. 모두 산화환원효소로 작용하며 황색 효소라고도 불립니다.

카로티노이드단백질은 카로티노이드와 단백질의 결합체로 비타민 A 단백질의 결합체인 로돕신이 있습니다.

 

☞단백질의 분류 가운데 유도 단백질.

유도 단백질은 천연의 단백질이 변화를 받아 아미노산을 형성할 때까지의 중간 물질이며 젤라틴, 펩톤 등이 있습니다즉, 단순 단백질 또는 복합 단백질이 물리, 화학적(, 알칼리, 효소, )등으로 변화된 단백질을 말합니다.

1 유도단백질 종류.

젤라틴은 콜라겐을 장시간 가열하면 생성되며 따뜻한 물에 녹고 찬물에는 겔상태로 됩니다.

프로티안 수용성 단백질이 , 알칼리, 산소 등의 작용으로 가열에 의해 응고되지 않고 물에 녹지 않는 상태로 변환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에데스틴(edestin), 미오신(myosin) 변성으로 생성되는 에도스탄(edostan), 미오산(myosan) 등이 있습니다.

2 유도단백질 종류.

프로테오스 단백질이 펩신에 의해 부분적으로 가수 분해된 것을 말합니다.

펩톤 프로테오스보다 가수 분해가 진행된 것으로 물에 녹으며, 열에 응고되지 않습니다.

펩티드 펩톤보다 가수분해된 것으로 2~3개의 아미노산이 펩티드 결합된 것이며 물에 녹으며 열에 응고되지 않습니다.

관련 글

☞단백질의 개요 및 특징①

단백질 분류(단순 단백질)②

단백질 소화와 흡수 그리고 대사 과정④

단백질 아미노산에 대해서⑤

단백질 복용량 및 주의 사항 그리고 약물과 상호작용

단백질과 콜레스테롤, 유방암, 지방간, 고혈압 등과 관련성⑦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