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B9(엽산) 무조건 드시나요? 고용량 복용은 위험할 수 있으며 약물과 상호 작용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반응형

▣비타민 B9(엽산) 결핍 원인으로 생기는 질병들.

1, 비타민 B9 많은 사람들이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알코올 중독자나 염증성 장질환자 그리고 셀리악병(Celiac Disease)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결핍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셀리악병(Celiac Disease) 소장에서 일어나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장 내의 영양분 흡수를 저해하는 글루텐(gluten) 대한 감수성이 일어남으로써 증세가 나타납니다

gluten 보리 등의 곡류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밀가루 특유의 쫄깃하고 찰진 식감을 만들어주는 성분입니다.

2, 특정 약물도 체내에서 비타민 B9 수준을 낮출  있습니다.


▣비타민 B9 결핍  나타날  있는 증상들.

1, 빈약한 성장혀의 염증치은염식욕의 손실호흡곤란설사과민성건망증정신부진 등을   있습니다.

2, 임신한 여성은 구개열척추 파열뇌 손상을 포함하여신경관 출생 결함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많은 비타민 B9 필요합니다

신경관결함은 궁극적으로 뇌와 척수를 만들어내는 신경관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타나는 선천성 질병입니다과거에 비해서 비타민 B9 빵과 시리얼 등의 곡물 식품에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신경관 결함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일일 복용량 가이드.

0개월에서 6개월까지 신생아는 65mcg이며, 7개월부터 12개월까지 유아는 80mcg입니다.

어린이 1살부터 3살까지는 150mcg이며, 4살부터 8살까지는 200mcg입니다

그리고, 9살부터 13살까지는 300mcg입니다. 그리고, 14살 이상의 남성과 여성은 

모두 400mcg입니다특히, 임산부는 600mcg입니다.


▣비타민 B9 복용 시 주의 사항들.

경구 형태로 비타민 B9 보충제를 약물과 함께 복용 시 부작용 및 상호작용 가능성 있습니다따라서 지식이 있는 감독자와 상담을 진행 후 복용해야 합니다.

일일 권장량을 통해서 비타민 B9을 복용하는 경우는 부작용이 드뭅니다하지만매우 높은 복용량은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문제수면장애피부반응식욕부진구역질발작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9 800mcg 이상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은 고용량 복용은 신경계에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또한비타민 B9만 복용으로 인해서 비타민 B12의 결핍 증상을 감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다시 말해서비타민 B9 한 가지만 장시간 복용하는 것은 다른 중요한 비타민B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따라서비타민복합체 형태로 복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발작 또는 암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의사에 알리지 않고 비타민 B9을 절대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약물의 상호 작용.

다음과 같은 약물  하나를 복용하는 경우먼저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비타민 B9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1,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항생제와 비타민 B9과의 연구 내용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B9 tetracycline 약물의 흡수  효과를 방해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tetracycline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항생제로서 축산물과수산물의 등의 장내세균 감염증호흡기질병원충성 감염질환 등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원충성 감염질환은 기생하는 원충에 의한 전염성질환으로 샤가스병(Chagass disease) 말라리아 등이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비타민 B9 다른 비타민복합체와 함께 복용한다든지 단독으로 복용할  있으나 항생제 tetracycline과는 시간 차이를 두고 복용해야 합니다.

물론다른 비타민복합체 보충제도 tetracycline 다른 시간 때에 복용해야 합니다.


2,페니토인(Phenytoin) 비타민 B9 관한 연구 내용입니다.

Phenytoin 약물은 간질이나 정신 질환 등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Phenytoin 약물은 혈중 비타민 B9 수치를 감소시킬  있습니다따라서항경련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비타민 B9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약품명으로는 간질약으로 다일랜틴(Dilantin) 있습니다.

또한항간질약 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 있습니다.

그리고, carbamazepine계열 약물에는 카바트롤(Carbatrol), 테그레톨(Tegretol), 이궤트로(Equetro), 에피톨(Epitol) 등이 있습니다.


3,피리메타민(Pyrimethamine) 비타민 B9 관한 연구 내용입니다.

pyrimethamine 말라리아 치료제로말라리아 예방과 치료 에이즈 치료에도 사용하고 있으며 톡소플라스모시스(toxoplasmosis)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참고로, 톡소플라스모시스는 원충의 일종인톡소플라마 곤디(Toxoplama gondii) 감염에 의해 일어나며 여성이 임신 중에 감염될 경우 유산과 불임을 포함하여 태아에 이상을 유발할  있는 전염병입니다.

유의할 점은 비타민 B9 Pyrimethamine 계열 약물 효과를 반감시킨다는 점입니다. pyrimethamine 약품명으로는 다라프림(Daraprim) 있습니다.


4,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비타민 B9 관한 연구 내용입니다.

Methotrexate 류마티스 관절염과 그리고 건선과 같은 면역질환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비타민 B9 Methotrexate 항암 효과를 방해   있습니다.

따라서, Methotrexate 약물을 복용하는 암환자는 비타민 B9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자신의 종양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건선이 있는 경우 저용량 Methotrexate 복용하는 환자는 비타민 B9 보충제가 Methotrexate 약물의 위장관 부작용을 줄일  있습니다.

Methotrexate 약물의 약품명으로는 류마트렉스(Rheumatrex) 트렉스올(Trexall) 있습니다.


다음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비타민 B9  보충해 줘야 합니다왜냐하면다음에 설명하는 약물들은 비타민 B9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1,제산제 있습니다제산제는 위속의 산을 중화하는 약제입니다.


2,H2 차단제 있습니다. H2 차단제는 H2 수용체에 관여하여 히스타민 결합을 방지함으로써 위산의 분비를 강력히 억제하고 임상적으로 뛰어난  궤양 작용을 하는 물질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히스타민은 체내물질의 하나로 기관지 천식과 알레르기 반응 그리고 위산분비작용 등에 관여 합니다기관지 천식과 알레르기 반응에 관계하는 히스타민의 결합 부위를 H1 수용체라고 하며위산분비 작용 반응에 관계하는 히스타민 결합 부위를 H2 수용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H2 차단제 약물과 약품명.

1,시메티딘(Cimetidine)은 위산분비 억제작용이 있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등의 치료에 쓰이는 약입니다. Cimetidine 계열 약품명으로 타가메트(Tagamet) 있습니다.

Tagamet 제산제를 이용해 위산을 중화시키는 것에 그쳤던 이전의 치료법에서  걸음 발전해서 위산 분비 자체를 억제함으로써 위궤양을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2,파모티딘(Famotidine) 위산분비에 관여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소화궤양 치료제입니다.

대표적인 약품명으로는 펩시드(Pepcid) 있습니다펩시드은 위산과다속쓰림위부불쾌감위부팽만감식체구역구토위통신트림 등이 있을  복용하는 약입니다.

3,라니티딘(Ranitidine) 위산 분비에 관여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소화궤양 치료제입니다.

대표적인 약품명으로는 잔탁(Zantac) 있습니다잔탁은 위점막 병변의 개선과 급성위염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상부소화관 출혈 등에 사용합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s).

 약물은 위궤양이나 식도역류질환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등에서 제산제로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프로톤 펌프 억제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1,에소메프라졸(Esomeprazole)  벽세포의 Proton Pump(H+/K+ ATPase) 작용을 저해하여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약품명으로는 넥슘(Nexium) 있습니다.  Nexium은 위나 식도역류질환이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멸을 위한 항생제 병용 요법에 사용합니다.

2,란소프라졸(lansoprazole) 활동성 십이지장 궤양과 양성 위궤양의 단기 치료제입니다약품명으로는 프레바시드(prevacid) 있습니다. prevacid 위산 억제제 입니다.

3,오메프라졸(Omeprazole) 궤양 치료제의 하나로 위궤양샘창자 궤양역류성 식도염 따위에 사용합니다약품명으로는 프릴로섹(Prilosec) 있습니다. Prilosec 위산 억제 약물입니다.

4,라베프라졸(Rabeprazole) 위궤양십이지장궤양미란성 또는 궤양성  식도역류질환 등에서 증상 완화에 사용합니다. 약품명으로는 아시펙스(Aciphex) 있습니다. Aciphex 에자이라는 제약회사가 만든 위산역류 치료제입니다.


담즙산 격리제 있습니다영어로는 Bile acid sequestrants라고 합니다.

담즙산 격리제는 담즙에 콜레스테롤의 체내 재흡수를 억제시켜 주는 약물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담즙산 격리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1,콜레스티폴(Colestipol) 콜레스테롤의 농도 강하시켜주는 약물입니다약품명으로는 콜레스티드(Colestid) 있습니다. Colestid 담즙산이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으로 특히,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2,콜레스티라민(Cholestyramine) 장 속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약물로 동맥경화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약품명으로는 퀘스트란(Questran) 있습니다. Questran 효능으로는 원발성고지혈증과 고콜레스테롤혈증에 의한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발병 위험성 감소시키는데 사용합니다.


항발작 약물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발작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1, 페노바비탈(Phenobarbital) 주로 부분발작과 전신성 근간대성 발작치료에 사용됩니다특히부분 발작 중에서도 단순부분 발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프리미돈(Primidone) 부분 발작과 전신성 근간대성 발작 치료에 쓰이는 대체 약물입니다.

약품명으로는 마이솔린(Mysoline) 있습니다. Mysoline 종래의 항간질약에서는 효과가 없었던 각종 경련 발작을 억제하는 동시에 정신 운동 발작이나 소발작에도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 간질정신운동발작간질성격  간질에 수반하는 정신장해간질의 경련발작과 삼차 신경통 그리고 조현병조울병정신 분열병 등의 흥분상태에 등에 사용됩니다약품명으로는 테그레톨(Tegretol) 있습니다. Tegretol 간질발작신경성 통증에 사용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있습니다.

이 약물은 소염 진통제는 진통해열 염증 작용을 나타내는 약물 가운데 스테로이드가 아닌 약물을 말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1,이부프로펜(Ibuprofen) 아스피린과 더불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대표적 성분으로서 체내의 통증 유발물질인 프로스타글라딘(prostaglandin) 만드는 사이클로옥시지네이스(cyclooxygenase) 약자로, COX-2라는 효소를 억제하여 통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약품명으로는 어드빌(advil) 있습니다.

2,나프록샌(Naproxen) 염증을 발생시키는 효소인 사이클로옥시지네이스(cyclooxygenase) 차단하여 프로스타글라딘(prostaglandin) 생성을 억제시켜 

니다약품명으로는 얼리브(aleve) 있습니다. aleve 두통약으로 바이엘사에서 만든 약인데 우리나라에는 아직 들어 오지 않은 약입니다.


설파살라진(Sulfasalazine) 궤양성 대장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약물로  약물은 비타민 B9 장내흡수를 억제하고 비타민 B9 결핍을 발생시킬  있습니다유의할 점은 Sulfasalazine 복용하는 환자는 자신의 비타민 B9 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비타민 B9 보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트리암테렌(Triamterene)은 이뇨제입니다.

약품명으로는 다이레니움(dyrenium) 있습니다. dyrenium 제품은 원위세뇨관의 칼슘 배설을 억제하고 나트륨과 요산 배설을 증가시켜 줍니다.

유의할 점은 dyrenium 비타민 B9 전구체인 파라아미노 안식향산(para-aminobenzoic acid, PABA) 구조가 비슷하여 경쟁적으로 비타민 B9 합성을 억제합니다.


사이클로세린(Cycloserine) 결핵균에 유효한 항생제입니다대부분의 결핵 치료에서 2 약제로 분류 됩니다.


트리메소프림(Trimethoprim) 그람 양성  음성 균에 광범위하게 작용하는 합성 항균 입니다Trimethoprim 엽산의 대사 과정  디히드로엽산 환원 효소를 저해하기 때문에 디히드로 엽산은 테트라히드로 엽산으로 환원되지 않아 엽산 수치가 감소하게 됩니다. 

비타민B9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관련 글

신경관 결함과 비타민 B9(엽산) 대사 유전자 MTHFR와 관련성

비타민 B9(엽산)중요한 이유는 유전자인 MTHFR가 중요한 질병에 직•간접 관여하기 때문.

비타민B9(엽산)의 중요한 특징 및 대사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