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A의 주요 특징 및 복용 시 유의 사항과 각종 약물들과 상호작용

반응형

지용성 비타민 A의 중요한 기능들.

세포가 정상적으로 분화되는 것을 돕고 시력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부족 시 야간 시력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배아와 태아의 적절한 성장에 필요하며, 코와 부비강(두개골 속의코 안쪽으로 이어지는 구멍입 피부와 등의 점액을 분비하는 막을 유지하는데 돕습니다. 또한 면역 시스템 기능성장골 형성생식상처 치유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A 2가지 소스

1, 첫 번째 소스는 레티노이드(retinoid)라고 부르며 동물의 장 점막세포에 존재하며 비타민의 한 종류인 레티놀(retinol)이 포함됩니다.

2, 두 번째 소스는 카로틴노이드(carotenoid)라고 부르며 식물에 존재하고 비타민 한 종류인 베타카로틴(beta-carotene)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몸에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카로틴노이드에는 라이코펜(lycopene), 루테인(lutein) 그리고 제아잔틴(zeaxantuin)이 있으며 항산화와 광보호 활동 같은 중요한 생물학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드물지만 심각하게 결핍에 따른 증상들로는 눈 건조증, 야맹증, 설사, 피부 문제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A를 이용한 예방과 치료.

1, 합성 비타민 A가 포함된 크림이나 알약은 심한 여드름이나 건선을 완화시키기 위해 처방됩니다또한 다른 피부 질환이나 사마귀햇볕에 의한 조기 노화를 치료하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최근 연구들은 항산화제와 함께 사용 시 국소 형태의 잔주름과 주름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하지만 반드시 의사의 감독하에 사용되어야만 합니다경구로 복용하는 여드름 치료제인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는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2, 우리가 식단에서 비타민 A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시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연구는 식단에서 높은 수준의 비타민 A을 얻는 것은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과 백내장이 발병할 가능성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러나 연구는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일부에서는 연구는 비타민 보충제가 유전 질환인 망막색소변성증(망막에 분포하는 광수용체의 기능장애로 발생하는 진행성 망막변성질환)의 손상을 느려지게 할 수 있으나 이 경우는 독성이 발생할 수 있는 고용량을 사용한 경우였습니다.


3, 비타민 A결핍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보충제는 홍역의 고통과 합병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또한 비타민결핍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홍역을 포함하여 질병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비타민 A의 결핍은 널리 퍼져 있으며홍역이 있는 사람들 가운데 적어도 1%는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에 따라 세계 보건기구(WHO)는 홍역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비타민 보충제를 주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하지만비타민 결핍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또한 의사의 감독 없이 비타민 보충제를 어린이들에게 주어서는 안됩니다.


4, 비타민 A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명확한 증거는 없습니다식사에서 충분한 베타 카로틴과 과일이나 야채에서 카로티노이드를 먹는 사람들은 유방암대장암식도암자궁 경부암흑색종 같은 특정 암의 위험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일부 실험실 연구들은 비타민 A와 카로티노이드가 시험관에서 특정 유형의 암과 싸우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몇몇 연구는 비타민 보충제가 암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제안했습니다반면에 비타민 보충제가 해로울 수 있다는 일부 증거도 있습니다예를 들어 흡연을 하는 사람과 자주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베타 카로틴이나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페암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비타민 A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 가운데 하나는 비타민 A의 합성 형태인 레티노이드와 피부암에 관한 조사입니다. 왜냐하면은 특정 형태의 피부암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혈중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 수치가 낮게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연구들은 높은 용량의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을 복용하는 것이 피부암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것은 아니라고 제안합니다.


비타민 A의 식이 소스

비타민 A 레티놀(retinol)과 팔미산(palmitic acid : 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비누·그리스 등의 원료로 쓰임)의 합성물인 레티닐팔미테이트(retinyl palmitate )에서 발견되며 쇠고기송아지달걀, 생선 간 오일, 우유요구르트치즈버터 같은 식품에서도 발견됩니다.

몸에서는 베타카로틴과 다른 카로티노이드를 이용하여 비타민 A을 만들 수 있습니다베타카로틴은 잎이 짙은 녹색 야채와 노란색 과일에 풍부합니다특히 고구마당근호박멜론살구복숭아망고등에 상당한 양의 베타 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베타카로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몸에서 비타민 A의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일일 복용량 가이드

0개월에서 6개월까지 신생아는 400mcg이며, 7개월부터 12개월까지 유아는 500mcg입니다.
어린이 1살부터 3살까지는 300mcg이며, 4살부터 8살까지는 400mcg입니다. 그리고 9살부터 13살까지는 600mcg입니다.

성인 남성은 경우 14살 이상부터는 900mcg이며, 성인 여성은 경우 14살 이상부터는 700mcg입니다
임산부는 750770mcg이며, 모유 수유 여성은 12001300mcg입니다.


비타민 A 복용 시 주의 사항

1, 비타민 A와 약물과의 상호작용 및 부작용에 대한 가능성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2, 임신 기간 중에는 심각한 출생 결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은 비타민 A 복용하면 안됩니다.

3, 일부 임산부들은 이미 비타민 A가 포함된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로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4, 합성비타민 A는 기형아 출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임신중이거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이라면 합성 비타민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5, 너무 많은 비타민 A를 복용하면 두통피로근육과 관절통증피부와 입술 건조구역질이나 설사탈모와 같은 독성 작용 뿐만 아니라 간 장애와 심지어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6, 음식으로 얻어진 비타민 A는 안전한 것으로 여겨집니다하지만 보충제를 통해서 너무 많은 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19세 이상 성인의 경우는 비타민 허용 상한이 10,000 IU입니다만약 그 이상을 복용하는 경우는 의사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7, 간 질환자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의사의 감독 없이 비타민 A 보충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8, 많은 양의 술을 먹는 사람과 흡연자들은 보충제 형태의 베타 카로틴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은 비타민 A와 베타 카로틴은 혈중에 있는 지방인 중성 지방을 증가 시킬 수 있으며 특히 흡연자의 경우는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9, 만일 비타민 A을 너무 많이 복용한 경우는 캐롭(carob: 높이가 10m 정도 자라는 상록 활엽 관목)을 섭취하여 몸에서 비타민 A의 이용을 증대시켜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와 약물의 상호 작용

다음과 같은 약물 중 하나를 복용하는 경우먼저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비타민 A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1,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항상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너무 많은 비타민 A을 복용하는 경우 뇌의 혈류압이 상승해서 나타나는 두개내압항진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 두개내압항진은 한정된 공간 속에서 종양이 성장하면 정상적인 뇌를 압박하여 두개내압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두통구역질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그대로 둘 경우 의식이 저하되고 환자가 사망하기도 합니다다음은 대표적인 Tetracycline 항상제 약물과 제품입니다.

데메클로사이클린(Demeclocycline) 약물은 만성 상황에서 수분 섭취 제한을 유지하기 힘든 경우에는 항이뇨호르몬의 신장에 대한 효과를 감소시키는 약물이며, 약품명으로는 데클로마이신(Declomycin)이 있습니다.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 약물은 여드름 환자에게 많이 사용하며 부작용으로는 소화불량두통 등이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미노신(Minocin)이 있습니다.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약물은 많은 세균성 감염을 막는 데 사용되는 스트렙토마이신(Streptomyces)에 의해 생산되는 항생물질로서 1950년대 초에 개발되었습니다주로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며, 약품명으로는 아크로마이신(Achromycin)이 있습니다.


2, 한 개의 연구에서 비타민 A제산제의 조합이 궤양을 치료하는데 있어 제산제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3, 와파린(쿠마딘)같은 항응고제(혈액 희석제)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 비타민 A을 장기간 또는 고용량을 복용할 경우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비타민 A을 복용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해야만 합니다.


4,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인 콜레스티라민(cholestyramine)과 콜레스티폴(Colestipol)은 비타민A의 흡수 능력을 감소시키고몸에서 비타민A의 수치를 낮춥니. 이런 경우 수용성 비타민 A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반면에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다른 분류의 약물인 스타틴(statin)은 혈중 비타민 A의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5, 독소루비신(Doxorubicin) 약물은 특정 암의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로 시험관 연구에서는 비타민 A가 독소루비신 작용을 더 강하게 만드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하지만 아직까지는 더 많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만일 암 치료를 받고 있다면은 보충제로 비타민 A을 복용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만 합니다.


6, 다른 약물과 함께 비타민 A을 고용량 복용하는 약물을 간은 이들 약물을 처리해 주는 과정에서 간 손상과 간 부전(간의 감염중독 등으로 인해 간의 단백질 합성 및 해독 기능이 떨어진 상태)의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아래 약물을 처방 받은 경우 비타민 A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에게 문의해 봐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약물은 진통 해열제로 사용하는 백색 결정성 물질이며 약품명으로는 타이레놀(Tylenol)이 있습니다.

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 약물은 3 신경통간질 치료용의 항경련제로 약품으로는 테그레톨(Tegretol)이 있습니다.

아이소나이아지드(isoniazid) 약물은 결핵의 예방과 치료에 사용되는 항결핵성 항균제입니다.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약물은 백혈병융모상피암 등의 질환에 있어 제암제로 사용하는 엽산길항제의 일종입니다.


7, 흙 속의 곰팡이를 배양액에서 얻어지는 항생물질인 네오마이신(Neomycin) 체내에서 과다 복용한 비타민 A의 흡수 능력을 감소시킵니다네오마이신의 대표적인 약품으로는 미시프라딘(Mycifradin)이 있습니다.


8, 비타민 A의 합성 형태인 레티노이드(Retinoids) 약물은 때때로 고용량으로 처방됩니다Retinoids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비타민보충제를 추가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Retinoids 약물은 중증 기형아 출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임기 여성은 Retinoids 같은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피임 여부와 임신 테스트 등에 관해서 미리 고려해 보고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를 해야만 합니다. 대표적인 Retinoids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아시트레틴(Acitretin) 약물은 식약처에 따르면 건선 치료제 '아시트레틴(Acitretin)' 복용 환자의 혈액을 임부에게 수혈하면 이른바 '기형유발 독성'을 야기할 수 있어 복용 중단 시점부터 3년 동안은 헌혈하지 않아야 한다고 보도된 바 있습니다. 약품명으로는 소리아테인(soriatane)이 있다.

벡사로텐(bexarotene) 약물은 피부암 치료제이며 약품명으로는 타그레틴(targretin)이 있습니다.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 약물은 피지의 분비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성분으로 인해 여드름 약물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약품명으로는 여드름에 쓰는 경구약인 어큐테인(Accutane)이 있습니다.

타자로틴(Tazarotene) 약물은 여드름종양건선습진표피성 기미 등의 피부질환에 사용되는 연고제로 약품명으로는 에버지(Avage)가 있습니다.

트레티노인(tretinoin) 약물은 비타민 A 유도체 중 하나로 레티노산의 일종인 트레티노인은 대개 피부의 여드름 치료와 감소를 위해서 연고제 형태로 처방 받습니다이 연고제는 레티노이드가 농축되어 있지 않습니다약품명으로는  Retin-A가 있는데 약품에 따라 레티노이드 함유가 다릅니다따라서 레틴 A을 사용하는 경우 비타민보충제를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비타민A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