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B12(코발라민)만 단독 복용하나요? B12는 B6, B9과 같이 대사 되며 약물들의 상호 작용합니다.

반응형

비타민 B12의 중요한 특징.

1, 비타민 B12는 혈액 가운데 적혈구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2, 비타민 B12은 내재성 인자 즉위와 장에서 보이는 점액 단백질이 있을 때만 정상적으로 흡수가 됩니다.

참고로 점액의 주요기능은 균박테리아바이러스 등의 감염을 예방하는 것입니다보통 일반인 몸은 하루에 1리터 정도의 점액을 만들어냅니다.

3, 비타민 B12 1947년 초에 동물의 간에서 처음 추출되었으며 악성빈혈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4, 비타민 B12의 정식 화학명은 사이노코발라민입니다비타민 B12을 종종 항악성빈혈인자라는 이름으로도 부릅니다.

5, 비타민 B12의 분자 구조 내에 존재하는 황과 인 성분은 비타민 B12가 붉은 빛을 띠게 해줍니다따라서 비타민 B12를 유일한 적색투명의 비타민으로 레드 비타민이라고도 합니다

6, 흡수된 비타민 B12는 운반 단백질인 트랜스코발라민과 결합하여체내 각 조직으로 운반되어 영양소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다른 수용성 비타민과는 달리 비타민 B12는 간에 상당히 많은 양이 저장되는데 저장 능력 이상으로 섭취된 비타민 B12는 신장과 담즙을 통해서 배설됩니다.

7, 비타민 B12 MTHFR, 호모시스테인메티오닌 대사에 필요한 보조 인자로서 비타민 B12가 사용되어집니다.

트랜스코발라민은 이때 사용되어지는 비타민 B12을 혈액으로부터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12 역할.

1, 비타민 B12는 인간의 신체에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2, 비타민 B12는 적혈구를 포함한 여러 가지 세포의 분열 및 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3, 비타민 B12는 상피세포의 재생 및 신경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보호막인 미엘린을 유지 시키는데 필요합니다.

4, 비타민 B12는 단백질지방 및 탄수화물의 신진대사를 도와줍니다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면 할수록 신체는 음식물의 신진대사를 위해 더 많은 비타민 B12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입니다결국 단백질은 비타민 B12을 가장 많이 소모시킵니다.

5, 엽산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헤모글로빈 즉혈색소 내의 헤모크롬이 요구하는 물질을 제공함으로써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6, 중추신경계가 정상적으로 기능 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7, 아이들의 성장을 도우며 식욕을 돋구어 주어 체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8, 걱정과 불안 해소에 도움을 주고 집중력기억력 및 평형감각을 향상시켜줍니다.

9, 비타민 B12가 체내에 흡수되면 일단 간에 저장되었다가 인체가 이를 필요로 할 때 혈액의 흐름을 따라 트랜스코발라민1, 2와 같은 내재성 인자에 의해 운반됩니다

내재성인자는 위점막에서 분비되는 당단백질로 비타민 B12와 결합하여 B의 장관흡수에 필요한 인자를 말합니다.

10, 비타민 B12의 가장 큰 역할은 핵산의 구성 요소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입니다.

혈액의 형성 외에도 비타민 B12는 메틸 그룹과도 연관이 있어 간접적이지만 핵산 즉, DNA RNA의 구성 요소이고 DNA의 구성 단위인 퓨린 즉 아데닌과 구아닌과 그리고 피리디민 즉 시토신과 티민 같은 뉴클레오타이드의 생합성에 매우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또한비타민 B12는 엽산과 함께 흡수될 때 효과가 가장 크며 단시간 내에 신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1, 비타민 B12는 비타민 B 그룹 및 비타민 A, C, E 그룹 등 다른 비타민 그룹을 보조해 줍니다또한비타민 B12는 갑상선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때 잘 흡수되고 비타민 B12의 결핍 증상은 신체가 비타민 B12완전히 소진한 뒤 약 5년 뒤에야 나타납니다.

12, B12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 B12는 고온과 열에 강하지만 산알카리습기커피담배알콜에스트로겐 및 수면제에는 약합니다만약이들이 비타민 B12와 함께 섭취될 경우 이들은 비타민 B12의 효과를 중화시키거나신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결핍 위험이 있는 사람.

젊은 사람들은 비타민 B12의 결핍이 매우 드뭅니다하지만노인들은 비타민 B12가 약간 부족합니다왜냐하면은 노인들은 비타민 B12을 흡수할 수 있는적은 양의 위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다음은 비타민 B12 결핍 위험군들입니다.

1, 계란이나 우유치즈 같은 유제품을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가 있습니다그 이유는 비타민 B12는 단지 동물 제품에서만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2, 크론병이나 췌장질환 수술이나 약물 등으로 인해 체중이 감소한 사람들이 있습니다이들은 영양소 흡수의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3, 장에서 궤양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왜냐하면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는 내재성 인자 즉위점막에서 분비되는 당단백질로 비타민 B12와 결합하여 B12의 장관흡수에 필요한 인자에 손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4, 먹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5, 에이즈나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 같은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6, 당뇨병 환자노인 등이 있습니다.

7, 다음은 비타민 B12의 낮은 수준을 가지고 있는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피로호흡 곤란설사신경질손발이 저리거나감각이 잘 느껴지지 않습니다특히 심각한 결핍이 있는 경우에는 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일 복용량 가이드.

0개월에서 6개월까지 신생아는 0.4mcg이며, 7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유아는 0.5mcg입니다어린이 1살부터 3살까지는 0.9mcg이며 4살부터 8살까지는 1.2mcg입니다그리고, 9살부터 13살까지는 1.8mcg입니다. 14살 이상의 남성과 여성은 모두 2.4mcg입니다. 임산부는 2.6mcg이며 모유 수유하는 여성은 2.8mcg입니다.



복용 시 주의 사항들.

1, 약물과의 상호작용 및 부작용 때문에 비타민 B12을 복용하기 전에 건강 관리를 담당하는 사람이나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2, 비타민 B12는 안전하고 독성이 없습니다하지만 비타민 B12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는 다른 비타민 B와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모든 비타민B을 포함하는 B복합체를 같이 복용해야 합니다.

3, 고용량의 엽산을 복용하는 것은 비타민 B12의 결핍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따라서 엽산을 복용할 때 비타민 B12도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참고로엽산은 800mcg 이상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4, 적혈구가 비정상적인 수준을 가지고 있거나 적혈구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비타민 B12 복용을 결정하기 전에 먼저 의사와 상의 해야 합니다.

5, 비타민B12을 복용하는 일은 일부의 경우는 유익할 수 있으나 다른 경우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주로 젊은 남성에게 급격하게 발생하는 유전성비진행성 안과질환인 레베르병(Leber's disease)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비타민 B12 보충제를 복용할 경우 환자의 시신경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따라서반드시 비타민 B12을 복용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약물의 상호 작용.

다음과 같은 약물 중 하나를 복용하는 경우먼저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비타민 B12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1,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항생제와 비타민 B12에 관한 연구내용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B12Tetracycline 약물의 흡수 및 효과를 방해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Tetracycline 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항생제로서 축산물과 수산물의 등의 장내세균 감염증호흡기질병원충성 감염질환 등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원충성 감염질환이란 기생하는 원충에 의한 전염성질환으로 샤가스병과 말라리아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다른 비타민복합체와 함께 복용한다든지 단독으로 복용할 수 있으나 항생제 Tetracycline과는 시간 차이를 두고 복용해야 합니다. 물론 비타민 복합체 보충제도 Tetracycline과 다른 시간 때에 복용해야 합니다.


2, 비타민 B12 감소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 비타민B12를 더 보충해 줘야 합니다왜냐하면은 비타민 B12 체내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항발작 약물이 있습니다항발작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니토인(Phenytoin) 약물은 간질이나 정신질환 등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약품명으로는 다일랜틴(Dilantin)이 있습니다.

페노바비탈(Phenobarbital) 약물는 주로 부분발작과 전신성 근간대성 발작치료에 사용됩니다특히 부분발작 중에서도 단순부분 발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리미돈(Primidone) 약물은 부분 발작과 전신성 근간대성 발작치료에 쓰이는 대체 약물입니다. 약품명으로는 마이솔린(Mysoline) 약물이 있습니다. 마이솔린은 종래의 항간질액에서는 효과가 없었던각종 경련 발작을 억제하는 동시에 정신운동 발작이나 소발작에서도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12 수치를 낮춰주는 약물로 화학요법 약물인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가 있습니다Methotrexate약물은 류마티스 관절염 암이나 건선과 같은 면역 질환에 사용되는 약물이며 약품명으로는 류마트렉스(Rheumatrex)와 트렉스올(Trexall)이 있습니다비타민 B12Methotrexate의 항암 효과을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암에 대한 Methotrexate을 복용하는 환자는 비타민B12을 복용하기 전에 자신의 종양 전문의와 상담해야만 합니다.


비타민 B12 수치를 낮춰주는 약물로 담즙산 격리제가 있습니다영어로는 Bile acid sequestrants라고 합니다담즙산 격리제는 담즙에 콜레스트롤의 체내 재흡수를 억제시켜 주는 약물을 말합니다. 다음은 담즙산 격리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콜레스티폴(Colestipol) 약물은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강하시켜주는 약물이며, 약품명으로는 콜레스티드(Colestid)가 있습니다. Colestid는 담즙산이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사용하는 약물로 특히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콜레스티라민(Cholestyramine) 약물은 장속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약물로 동맥경화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약품명으로는 퀘스트란(Questran)이 있습니다. Questran의 효능으로는 원발성고지혈증과 고콜레스테롤혈증에 의한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발병 위험성을 감소시키는데 사용합니다.


④비타민 B12 수치를 낮춰주는 약물로 프로톤 펌프 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s)가 있습니다이 약물은 위궤양위나 식도역류질환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등에서 제산제로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프로톤 펌프 억제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에소메프라졸(Esomeprazole) 약물은 위 벽세포의 Proton Pump(H+/K+ ATPase)의작용을 저해하여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이며, 약품명으로는 넥슘(Nexium)이 있는데 이 약품은 위나 식도역류질환이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멸을 위한 항생제 병용 요법에 사용합니다.

란소프라졸(lansoprazole) 약물은 활동성 십이지장 궤양과 양성 위궤양의 단기 치료제이며, 약품명으로는 프레바시드(prevacid)가 있습니다. prevacid는 위산 억제제 입니다.

•오메프라졸(Omeprazole) 약물은 궤양 치료제의 하나로 위궤양샘창자 궤양역류성 식도염 따위에 사용하며, 약품명으로는 프릴로섹(Prilosec)이 있습니다. Prilosec 는 위산 억제 약물입니다.

라베프라졸(Rabeprazole) 약물은 위궤양십이지장궤양미란성 또는 궤양성 위 식도역류질환 등에서 증상 완화에 사용하며 약품명으로는 아시펙스(Aciphex)가 있습니다. Aciphex는 위산역류 치료제입니다.


⑤비타민 B12 수치를 낮춰주는 약물로 H2 차단제가 있습니다.

H2 차단제는 H2수용체에 관여하여 히스타민 결합을 방지함으로써 위산의 분비를 강력히 억제하고 임상적으로 뛰어난 항궤양 작용을 하는 물질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히스타민은 체내물질의 하나로 기관지천식과 알레르기 반응 그리고 위산분비작용 등에 관여 합니다여기서 기관지 천식과 알레르기 반응에 관계하는 히스타민의 결합 부위를 H1수용체라고 하며 위산 분비 작용 반응에 관계하는 히스타민 결합 부위를 H2수용체라고 합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H2 차단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시메티딘(Cimetidine) 약물은 위산분비 억제작용이 있어 위궤양·십이지장궤양 등의 치료에 쓰이는 약이며, Cimetidine 계열 약품명으로 타가메트(Tagamet)가 있습니다. Tagamet는 제산제를 이용해 위산을 중화시키는 것에 그쳤던 이전의 치료법에서 한 걸음 발전해서 위산 분비 자체를 억제함으로써 위궤양을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파모티딘(Famotidine) 약물은 위산분비에 관여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소화궤양 치료제입니다대표적인 약품명으로는 펩시드(Pepcid)가 있습니다. Pepcid는 위산과다속쓰림위부불쾌감위부팽만감식체구역구토위통신트림 등이 있을 때 복용하는 약입니다.

라니티딘(Ranitidine) 약물은 위산 분비에 관여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소화궤양 치료제입니다대표적인 약품명으로는 잔탁(Zantac)이 있습니다. Zantac은 위점막 병변의 개선과 급성위염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상부소화관 출혈 등에 사용합니다.

비타민B12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