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망간은 활성산소 중화와 당뇨병 월경전 증후군과 관련이 있지만 이러한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

반응형

망간은 체내에 소량으로 존재하는 미량 미네랄입니다.. 망간은 주로 뼈신장췌장 등에서 발견되고결합 조직과 뼈혈액의 응고 인자성 호르몬 등에 도움을 줍니다또한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 및 칼슘 흡수혈당 조절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정상적인 뇌 및 신경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망간은 활성 산소와 싸움을 하는데 도움주는 항산화 효소인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superoxide dismutase)의 구성 요소입니다활성 산소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지만 세포막과 DNA에 손상을 주며 심장 질환 및 암을 포함하여 많은 건강 질병들의 원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노화의 주범이기도 합니다몸에 존재하는 항산화제인 SOD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심지어는 발생될 피해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망간은 다양한 역할을 하지만 만약 체내에서 망간 수치가 낮으면 불임과 뼈의 기형발작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반면에 너무 많은 망간을 복용하여 혈중 망간 수치가 높아지고 특히 뇌의 기저핵 부위에 망간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되어 파킨슨병 같은 유사한 신경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미루어 봤을 때 망간 혈중 수치의 높고 낮음에 따라 신경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또한 망간의 상승은 어린이들의 인지 기능 저하와 연관이 있습니다망간은 곡물과 견과류씨앗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망간을 이용한 예방과 치료.

1, 망간은 바나듐과 붕소 함께 뼈 건강에 필요한 미량 원소 중 하나입니다. 망간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특별한 증거는 없지만하나의 연구에서는 칼슘과 아연 그리고 구리와 마그네슘이 포함된 미네랄을 복용한 경우 갱년기 여성의 척추 뼈 손실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사람은 누구나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특히 노인 여성에게서 흔한 질환입니다. 50세 이후 남성 노인의 25%, 여성 노인의 50%가 골다공증 때문에 뼈가 부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2,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염증 손상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산화 방지제인 SOD의 수치가 낮은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아직은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일부 전문가들은 망간이 SOD의 수치를 증가시켜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와 골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에서 망간과 함께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chondroitin)을 복용하는 것은 통증을 감소시켜 줄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일부 연구들은 효과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섬유근육통을 가지고 있는 여성은 섬유근육통을 가지고 있는 않은 여성에 비해서 머리 섬유 조직을 분석한 결과 칼슘마그네슘망간의 수치가 낮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으로 전신의 근골격계 통증뻣뻣함감각 이상수면 장애피로감을 일으키고신체 곳곳에 압통점(누르면 아픈 부분)이 나타나는 힘줄 및 인대 근막과 근육지방조직 등 연부조직의 통증 증후군입니다.

 

3, 한 개의 잘 설계된 임상 연구에서 매일 식사 시 망간 5.6mg을 복용 한 여성은 망간 1mg을 복용한 여성들과 비교했을 때 기분의 변동우울감불안 등이 덜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은 풍부한 망간이 함유한 식사가 월경 전 증후군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임상 연구에서는 월경 전 증후군이 있는 환자는 월경 전 증후군이 없는 환자들에 비해서 혈중 칼슘크롬구리망간의 수치가 낮음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4, 일부 연구들은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망간 수치를 조사한 결과 낮게 가지고 있음을 관찰하였습니다그러나 연구자들은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이 망간 수치가 왜 떨어지는지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와 낮은 망간 수치가 당뇨병으로 진행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알지 못합니다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한 개 임상 연구에서는 혈중 망간 수치가 높은 당뇨병 환자는 망간 수치가 낮은 당뇨병 환자들과 비교해서 LDL 콜레스테롤로부터 더 많은 보호를 받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5, 발작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여러 임상 연구들을 보면는 그들의 혈중 망간 수치가 낮음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그러나 연구자들은 발작의 원인이 망간 수치가 낮은 것 때문인지 아니면 발작으로 인해 망간 수치가 낮아진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 연구에서는 망간 보충제가 발작의 심각성과 빈도를 감소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더 많은 임상 연구가 필요합니다.

 

일일 복용량 가이드.

출생부터 6개월까지의 신생아는 0.003mg이며, 7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유아의 경우는 0.6mg입니다.

어린이 1살부터 3살까지는 1.2mg이며, 4살부터 8살까지는 1.5mg 그리고, 9살부터 13살까지는 1.9mg입니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14살부터 18살까지 남자는 2.2mg이며, 여자는 1.6mg입니다.

19살 이상 남자는 2.3mg이며, 여자는 1.8mg입니다.

임신한 여성은 2mg이며 모유 수유하는 여성은 2.6mg입니다.

 

망간 복용 시 주의 사항.

1, 음식이나 보충제로부터 1일 망간의 복용량은 신경계 손상의 가능성 때문에 10mg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2, 칼슘망간은 체내에서 서로 밀접하게 작용합니다이러한 이유 때문에 칼슘과 인의 양을 늘리면 망간의 양도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3, 망간은 거의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하지만 철강 공장이나 광산에서 일하는 근로자가 정기적으로 망간 증기를 흡입하는 경우나 알코올성 간경변을 포함한 간에 손상을 입은 사람들은 독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독 증상으로는 식욕 부진두통다리 경련근육 경직떨림경련극단적인 과민성폭력 행위 및 환각 등이 있습니다.

 

망간과 약물의 상호 작용.

다음과 같은 약물 중 하나를 복용하는 경우먼저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비타민 망간 보충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1, 한 개의 임상 보고서에 따르면 진정제인 할로페리돌(Haloperido)과 망간 사이에는 상호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는 간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환각과 행동의 변화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정신 분열증 약물이나 다른 형태의 정신병 약물이 망간 보충제를 함께 복용 시 부작용을 더 심화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따라서 항 정신병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먼저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망간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2, 레서핀(Reserpine)은 진통,진정혈압 강하제로 사용되는 약물로 체내 망간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3, 마그네슘 함유된 제산제와 망간을 함께 복용하면은 망간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망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제산제와 12시간 전이나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4, 마그네슘이 포함된 변비약은 망간의 흡수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따라서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변비약과 12시간 전이나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5, 퀴놀론(quinolone)계열 항생제나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계열 항생제와 망간을 함께 복용한다면 망간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따라서망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항산제와 12시간 전이나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①대표적인 Quinolone계열 항상제와 약품명.

시프로플록사신(ciprofloxacin)은 호흡기감염, 귀나 코, 목구멍 감염, 패혈증 등의 각종 감염에 대한 항생제로 이용되고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시프로(Cipro)가 있습니다.

레보플록사신(levofloxacin)은 포도구균, 화농연쇄구균, 용혈연쇄구균, 장내구균, 폐렴구균 등에 사용되는 항생제로 약품명으로는 레바퀸(Levaquin)이 있습니다.

노르플록사신(norfloxacin)은 복잡하지 않은 요로감염에 사용하고 있으며 상품으로는 노록신(Noroxin)이 있습니다.

오플록사신(ofloxacin)은 만성 기관지염, 지역사회 획득폐렴, 피부감염, 방광염, 전립선염 등에 사용되는 항생제로, 약품명으로는 플록신(Floxin)이 있습니다.

 

Tetracycline 계열 항생제.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은 세균성 폐렴, 여드름, 클라미디아 감염, 초기 라임병, 콜레라 및 매독 등의 치료에 이용됩니다.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은 여드름 환자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은 많은 세균성 감염을 막는데 사용되는 스트렙토마이시즈에 의해 생산되는 항생물질로 1950년대 초에 개발되었으며 주로 여드름 치료에 사용됩니다.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관련글 모음

 

 

저혈당증 증상, 원인, 진료 및 치료 옵션, 영양 방법, 보충제와 허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Q : 저혈당증은 어떤 질환인가요? 저혈당증(Hypoglycemia)은 혈액 속의 포도당(설탕)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은 상태의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체는 여러 장기 및 분비선, 그리고 주로 인슐린(insul

lifecenter.tistory.com

 

 

당뇨병의 원인, 증상, 치료 및 합병증과 대책

당뇨병은 혈액에서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포도당 생기는 질병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설탕, 전분 및 기타 음식을 일상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로 변환하는데 필요한 호르몬인 인슐린을 충분

lifecenter.tistory.com

 

 

당뇨병 식이 보조제인 크롬, 마그네슘, 망간, 밀크씨슬, 민들레, 멜라토닌, 비오틴 등이 어떻게

혈당 강하 효과가 있는 보조제, 산화 방지제, 심혈관 질환 보충제, 허브 등 당뇨병 보조제는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른 식이 보조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조제 역시 당뇨병 약물과 상호 작

lifecenter.tistory.com

 

 

 

당뇨병 혈액 검사 : 글루코스(Glucose), 공복 혈당(FBS), 당화혈색소(HbA1C)

▣글루코스(Glucose)는 당뇨병 진단을 위한 검사입니다 1, 정상 수치. 남녀 공통으로 65∼99mg/dL 이며 투석 환자도 65∼99mg/dL 입니다. 2, 역할 및 주의 사항. ①당뇨, 임신성 당뇨, 당대사 이상 등을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