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K을 이용한 예방과 치료 및 약물과 상호 작용

반응형

비타민 K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방 조직과 간에 저장합니다

가장 중요한 역할은 혈액 응고 인데 특히, 간에서 만들어지는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프로트롬빈(prothrombin) 합성에 필수적이며 뼈 건강에도 중요합니다. 비타민 K는 독일어 Koagulationsvitamin에서 유래되었고 Koagulation는 응고라는 뜻입니다.

비타민 K의 결핍은 드뭅니다왜냐하면은 잎이 많은 녹색 식품에서 발견되기도 하지만장내 세균에 의해서도 비타민 K을 만들기 때문입니다그러나 때때로 비타민 K 수치가 낮은 사람이 항상제를 복용하게 되면은 장내 세균을 죽여서 더 많은 결핍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비타민 K의 결핍은 잇몸이나 코에서 피가 날 때 멈추지 않게 되어 과다 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K는 쇠고기녹차순무 채소브로콜리케일시금치양배추아스파라거스녹색 양상추 등과 같은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K는 녹색 색상을 가지고 있는 식물에 풍부합니다.



비타민K를 이용한 예방과 치료.

1, 비타민 K가 충분히 체내에서 흡수되면은 담낭이나 담도질환낭포성 섬유증소아지방병증크론병 같은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또한 간질환와파린 같은 혈액 희석제 복용장기 혈액 투석심각한 화상 같은 질병이나 약물 복용 등에 신속히 대처가 가능합니다.


2, 비타민 K는 간질환이 있거나 몸에서 충분한 비타민 K을 흡수하지 못하거나 오랜 시간 동안 항생제를 복용한 경우 출혈 위험이 증가 되었을 때 사용합니다미국캐나다영국그리고 다른 많은 국가에서는 모든 신생아는 특히 뇌에서 출혈의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비타민 K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왜냐하면은 신생아들은 태어날 때 장내에 무균 상태로 태어나고 이로 인해 충분한 비타민 K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신생아의 비타민 K의 결핍은 매우 드물지만 신생아에게 비타민 K 주사는 비타민 K 결핍성 출혈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신생아들에게 비타민 K의 가장 큰 위험은 어머니가 임신 중에 발작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발작 약물을 복용한 어머니는 출산 전 2 주간 경구로 비타민 K을 의사의 상담을 통해서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3, 우리의 몸은 뼈를 구축하기 위해 칼슘을 사용하는데 비타민 K가 필요합니다높은 수치의 비타민 K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높은 골밀도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비타민 K의 수치가 낮은 사람은 골다공증이 발견되었습니다이에 대해서 일부 연구들은 비타민 K의 낮은 수치가 골관절염의 높은 위험과 연관되어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K는 뼈 건강을 개선하고 특히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는 폐경 후 여성에서 골절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또한남성과 여성 운동 선수의 연구에서는 비타민 K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K 역할.

비타민 D 1000 IU  비타민 K2 100mcg 필요하며, 비타민 K는 동맥 경화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예방 및 관상 동맥 석회화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 일 수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를 위한 새로운 대안이기도 합니다.

폐경기 여성은 골감소증이 발생하기 쉬운데 비타민 K 보충제는 뼈 골절과 암을 예방해 주고 특히, 유방암 세포에서 세포사멸을 유도합니다. 또한 담관세포 암종에서 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위암 세포의 세포주기 정지 및 프로그래밍된 세포사멸을 유도합니다.

합니다. , 세포사멸, 세포주기 정지 같은 약리 작용을 합니다.

100mcg 비타민 K 길항제 보충제는 항응고제 요법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부작용을 감소시켜줍니다.


비타민 K 3가지 종류

1, 비타민 K1을 피로퀴논(phylloquinone)이라고도 하며 주로 직접 광합성이 가능한 짙은 녹색 잎을 가진 식물에서 합성되어집니다비타민 K1을 섭취한 동물에 있어서도 혈액 응고 작용을 나타내게 되며대부분의 동물들에서 비타민 K1은 체내에서 비타민 K2로 전환됩니다.

2, 비타민 K2을 메나퀴논(menaquinone)이라고도 하며 동물의 대장에 존재하는 세균의 혐기성 호흡과정을 통해서 비타민 K1은 비타민 K2로 변환됩니다.

3, 비타민 K3을 메나프톤(menaphthone) 또는 메나디온(menadione)이라고하며 합성 비타민으로 독성이 임상에서 보고되었습니다.


비타민K 일일 복용량 가이드.

0개월에서 6개월까지 신생아는 2mcg이며, 7개월부터 12개월까지 유아는 2.5mcg입니다어린이 1살부터 3살까지는 30mcg이며, 4살부터 8살까지는 55mcg입니다. 그리고, 9살부터 13살까지는 60mcg입니다.

14살부터 18살까지 청소년 남, 녀는 75mcg이며, 19살 이상 성인 남성은 120mcg, 여성은 90mcg입니다.

14살부터 18살까지 임신한 여성이나 모유 수유하는 여성은 75mcg이며, 19살 이상 임신한 여성이나 모유 수유하는 여성은 90mcg입니다.

참고로, 담낭이나 담도질환, 낭포성 섬유증, 소아지방병증, 크론병 등의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충분한 비타민 K를 흡수 할 수 없습니다. 특정 상황 시에는 담당 의사가 비타민 K을 추가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K 복용 시 주의 사항

1, 비타민 K는 태아와 모체의 자궁벽을 연결하여 영양공급가스교환노폐물 배출 등의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인 태반을 통관하여 모유에서 발견됩니다따라서 임신한 여성과 모유 수유하는 여성은 비타민 K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2, 용혈성 빈혈의 원인인 글루코스-6-인산탈수소효소가 결핍(Glucose-6-phosphate dehydrogenase)이라는 희귀 대사 조건을 가진 사람들은 비타민 K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신장 질환 투석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비타민 K을 복용하면은 오히려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비타민 K와 약물의 상호 작용

만일 아래 약물 치료를 받는 경우라면 담당 의사와 상의 없이 비타민 K 보충제를 복용해서는 안됨.

1, 세팔로스포리움(cephalosporium) 항생제는 체내에서 비타민 K의 흡수를 감소시킵니다이 약물은 해로운 세균을 사멸시키지만 10일 이상 사용하면은 비타민 K을 만드는 세균까지 죽이기 때문에 장내 비타민 K 수치가 낮춰줄 수 있습니다따라서 영양 결핍이 있는 노인이나 혈액 희석제 와파린을 복용하는 사람은 더 큰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참고로 세팔로스포리움(cephalosporium)은 곰팡이로부터 분리한  가지 항생 물질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며세균의 세포벽 합성을 저해하며 강한 살균 작용이 있어 페니실린이 듣지 않는 포도상 구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며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다음은 세팔로스포리움(cephalosporium) 항생제입니다.

세파만돌(Cefamandole)약물은 호흡기관 감염증요로 감염증피부 감염증 등에 사용하며 약품명으로는 만돌(Mandol)이 있습니다.

세포페라존(Cefoperazone) 약물은 기관지염기관지 확장증이나 감염 시폐렴 등에 사용하며, 약품명으로는 세포비드(Cefobid)가 있습니다.

세프메타졸(Cefmetazole) 약물은 폐혈증기관지염담관염방광염 등에 사용하며, 약품명으로는 제파존(Zefazone)이 있습니다.

세포텐탄(Cefotetan) 약물은 폐혈증화상편도염 등에 사용하며, 약품명으로는 세포탄(Cefotan)이 있습니다.


2, 페니토인(Phenytoin) 약물은 발작에 사용되는 약물로 비타민 K가 체내에서 이용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임신 또는 모유 수유 기간 동안 항발작 약물인 Phenytoin 복용은 신생아의 비타민 K을 낮춰주게 됩니다약품명으로는 다일랜틴(Dilantin)이 있습니다.


3, 비타민 K는 간에서 생성되는 혈액응고인자의 생산을 방해함으로써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는 항응고제인 와파린 작용을 방해하고 작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따라서 와파린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은 비타민 K가 많은 음식을 포함해서 보충제 등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4, 담즙산 교환수지는 담즙산의 장내 재흡수를 감소시켜 간세포내의 콜레스테롤이 감소되고 간세포의 LDL 수용체의 활성도가 증가되어 혈중 콜레스테롤이 감소시키는 약물로 높은 콜레스테롤 치료를 위해 사용됩니다또한 이 약물은 체내의 많은 양의 지방을 감소시켜 주지만, 비타민 K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 흡수도 감소시킵니다대표적인 담즙산 격리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콜레스티폴(Colestipol) 콜레스테롤의 농도 강하시켜주는 약물입니다약품명으로는 콜레스티드(Colestid) 있습니다. Colestid 담즙산이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으로 특히,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콜레스티라민(Cholestyramine) 장속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약물로 동맥경화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약품명으로는 퀘스트란(Questran) 있습니다. Questran 효능으로는 원발성 고지혈증과 고 콜레스테롤혈증에 의한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발병 위험성 감소시키는데 사용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