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H(비오틴)을 이용한 예방과 치료 및 약물과 상호 작용

반응형

비타민 H을 비오틴(biotin)이라고도 합니다

비오틴은 탄수화물지방단백질 구성 단위인 아미노산 등의 대사에 필요합니다또한 종종 머리카락과 손톱을 강화하는데도 필요합니다. 머리카락과 피부를 위한 화장품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다른 모든 비타민 처럼 인체에 저장하지 않는 수용성입니다그러나 장내 박테리아는 비오틴을 만들 수 있습니다비오틴은 임신 중 중요한 영양소로 정상적인 배아 성장에 중요합니다비오틴의 결핍은 거의 드물지만증상으로는 탈모나 피부가 건조해져 각질이 생깁니다그리고 혀에 염증이 생기는 설염안구 건조식욕 부진피로불면증과 우울증입술 주위의 염증성 질환인 순염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H을 이용한 예방과 치료.

1, 일부 증거는 비오틴 보충제가 머리카락 뿐만 아니라 얇고 갈라지고 부서지기 쉬운 발가락과 손톱을 개선시켜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오틴은 아연과 클로베타솔 프로피오네이트(clobetasol propionate)를 결합한 제품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서 원형 탈모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clobetasol propionate는 바르는 스테로이드로 5단계까지 있으며 1단계 가장 강함 단계를 말합니다.


2, 충분한 비오틴을 가지고 있지 않은 유아는 머리 정수리 부분이 건조하고 누렇게 되는 피부 질환인 유아지방관(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예비 연구는 비오틴과 크롬 조합이 2형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의 혈당 조절을 개선시킬 수 있지만비오틴 단독으로는 동일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비타민 H 식이 소스

계란 노른자견과류(아몬드땅콩호두), 바나나버섯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비딘(Avidin : 달걀 흰자에 함유된 단백질의 일종)은 비오틴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H 일일 복용량 가이드

0개월에서 6개월까지 신생아는 5mg입니다.
앞에서 유아의 지루성 피부염에 대한 내용을 말한 적이 있습니다. 7개월부터 12개월까지 유아는 6mg입니다.
어린이 1살부터 3살까지는 8mg이며, 4살부터 8살까지는 12mg입니다. 그리고, 9살부터 13살까지는 20mg입니다.
청소년 남녀 공통으로 14살부터 18살까지는 20mg이며, 19살 이상의 성인 남성과 여성은 30mg입니다임산부는 30mg이고, 모유 수유 여성은 35mg입니다.




비타민 H와 약물의 상호 작용

1, 장기간 항생제의 사용은 장내에서 비오틴을 만들어내는 세균을 파괴하여 비오틴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생제 약물과 약품명입니다.

세프트리악손(Ceftriaxone) 약물은 각종 감염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약품명으로는 로세핀(Rocephin)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Quinolone계열 항상제와 약품명.

시프로플록사신(ciprofloxacin)은 호흡기 감염, 귀나 코, 목구멍 감염, 패혈증 등의 각종 감염에 대한 항생제로 이용되고 있으며 약품명으로는 시프로(Cipro)가 있습니다.

레보플록사신(levofloxacin)은 포도구균, 화농연쇄구균, 용혈연쇄구균, 장내구균, 폐렴구균 등에 사용되는 항생제로 약품명으로는 레바퀸(Levaquin)이 있습니다.

노르플록사신(norfloxacin)은 복잡하지 않은 요로 감염에 사용하고 있으며 상품으로는 노록신(Noroxin)이 있습니다.

오플록사신(ofloxacin)은 만성 기관지염, 지역사회 획득폐렴, 피부감염, 방광염, 전립선염 등에 사용되는 항생제로, 약품명으로는 플록신(Floxin)이 있습니다.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계열 항생제.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은 세균성 폐렴, 여드름, 클라미디아 감염, 초기 라임병, 콜레라 및 매독 등의 치료에 이용됩니다.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은 여드름 환자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은 많은 세균성 감염을 막는데 사용되는 스트렙토마이시즈에 의해 생산되는 항생물질로 1950년대 초에 개발되었으며 주로 여드름 치료에 사용됩니다또한, tetracycline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항생제로서 축산물과수산물의 등의 장내세균 감염증호흡기질병원충성 감염질환 등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2, 장기간 항발작 약물이나 항경련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체내에서 비오틴의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발프로익산 (Valproic acid)은 비오티니다아제(biotinidase)의 결핍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비오틴 보충제로 개선시켜 줘야 합니다.

참고로, biotinidase는 식품 내에서 단백질과 결합한 상태로 존재하며 인체에 들어오면 췌장에서 분비되는 소화액(비오티 니다아제:biotinidase)에 의해 비오틴으로 분해되어 흡수됩니다


☞대표적인 항발작 약물과 약품명.

페노바비탈(Phenobarbital) 약물은 주로 부분 발작과 전신성 근간대성 발작 치료에 사용됩니다특히부분 발작 중에서도 단순 부분 발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리미돈(Primidone) 부분 발작과 전신성 근간대성 발작 치료에 쓰이는 대체 약물이며, 약품명으로는 마이솔린(Mysoline) 있습니다. Mysoline 종래의 항간질약에서는 효과가 없었던 각종 경련 발작을 억제하는 동시에 정신 운동 발작이나 소발작에도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 간질정신운동 발작간질 성격  간질에 수반하는 정신 장해간질의 경련 발작과 삼차 신경통 그리고 조현병조울병정신 분열병 등의 흥분 상태에 등에 사용됩니다약품명으로는 테그레톨(Tegretol)이 있습니다.

페니토인(phenytoin) 약물은 간질이나 정신 질환 등에 사용되며 약품명으로는 다일랜틴(Dilantin)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