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원인, 치료 약물, 유익한 보충제 및 허브에 대해서.

반응형

Q : 알레르기성 비염은 무슨 질병인가요?

일반적으로 건초열로 알려진 알레르기성 비염은 꽃가루와 같이 흡입하는 물질에 면역 체계가 과도하게 반응할 때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건초열)과 일 년 내내 발생하는 연중 알레르기성 비염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건초열)의 증상은 봄, 여름 및 초가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기 중 곰팡이 포자 또는 나무, 풀 및 잡초의 꽃가루에 대한 알레르기 민감성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리고 일년 내내 발생하는 연중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는 일 년 내내 증상을 경험합니다. 일반적으로 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 또는 비듬, 바퀴벌레 또는 곰팡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은 감기 증상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감기처럼 바이러스가 원인이 아닙니다. 우리 인체는 알레르기 항원을 흡입하면 면역 체계가 작동합니다. 히스타민과 같은 염증성 화학 물질과 함께 면역 글로불린 이(immunoglobulin E : IgE)로 알려진 물질을 비강으로 방출합니다.

 

눈이 가렵거나 코와 부비동이 가렵고 충혈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면역 체계가 알레르기 항원에 과잉 반응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확실히는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흔하며 5명 중 약 1명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도 10~30%가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더 흔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은 20세 이전에 증상을 보입니다. 증상은 성인 초기까지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중년과 그 이후에 개선되기 시작합니다. 증상은 경미하거나 심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많은 사람이 천식을 앓고 있습니다.

 

Q : 알레르기성 비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어떤 게 있나요?

알레르기성 비염은 콧물, 재채기, 코 막힘, 마른기침, 두통, 안면 통증 또는 압박, 인후염, 청각, 후각 및 미각의 부분적 상실, 피로, 눈 아래 다크서클, 일반적으로 코, 입, 눈 또는 목의 가려움증, 등과 같은 많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물집이 생기고 눈물을 흘릴 수 있는 극도로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와 같은 습진 유형의 증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항원과 접촉한 직후 이러한 증상 중 하나 이상을 느끼게 됩니다. 재발성 두통 및 피로와 같은 일부 증상은 알레르기 항원에 장기간 노출된 후에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드물게 증상을 경험합니다. 이것은 알레르기 항원에 다량 노출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일 년 내내 증상을 경험합니다. 증상이 몇 주 이상 지속하고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Q :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면역 체계는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와 같은 유해 물질과 싸우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으면 면역 체계가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 비듬과 같은 무해한 물질에 과잉 반응합니다. 이 반응을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합니다.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에는 가장 흔한 게 돼지풀이 있으며 늦봄과 여름에 잔디 꽃가루, 봄에 나무 꽃가루, 여름과 가을에 흔히 발생하는 곰팡이, 곰팡이 성장, 죽은 잎 등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연중 알레르기성 비염은 애완 동물 비듬, 먼지 및 집 진드기, 바퀴벌레, 벽지, 집 식물, 카펫 및 실내 장식에서 자라는 곰팡이, 연기, 스모그 등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위험요소로는 알레르기의 가족력, 음식 알레르기 또는 습진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및 간접흡연에 노출, 남성 성별 등이 있습니다.

 

Q :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에는 어떤 게 있나요?

증상을 제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증상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 실내에 머무르고 창문을 닫으세요.

• 집과 차에서 에어컨을 사용하세요.

• 실외에서 공기를 끌어들이는 팬을 사용하지 마세요.

• 건조하기 위해 세탁물을 밖에 걸어 두지 마세요.

• 목욕이나 샤워를 하고 나서 밖에서 옷을 갈아입으세요.

• 침실에서 HEPA(미세한 입자를 대부분 걸러낼 수 있는 고성능 필터) 공기 필터를 사용세요.

 

▣연중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 먼지 진드기 커버로 베개와 매트리스를 덮으세요.

• 카펫을 제거하고 타일이나 나무 바닥을 설치하세요.

• 커튼 대신 블라인드를 사용하세요.

• 애완동물을 침실에 두지 마세요.

• 진공 청소기에 HEPA 필터를 사용하세요.

•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십시오.

• 침구와 봉제 인형과 같은 장난감을 일주일에 한 번 매우 뜨거운 물로 씻으세요.

 

영아기 및 유아기 동안 고양이나 개와 같은 애완동물에 노출되면 나중에 알레르기성 비염이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심지어 미숙아가 병원균에 일찍 노출되어 오히려 알레르기성 비염의 위험이 더 낮다고 제안합니다.

 

Q : 알레르기성 비염 약물에는 어떤 게 있나요?

알레르기성 비염의 유형에 따라 의사는 약물을 권장 할 수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경우 매일 약을 먹어야 할 수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건초열)이 있는 경우 꽃가루 시즌이 시작되기 몇 주 전에 약물 복용을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신체에서 히스타민의 방출을 차단함으로써 작용합니다. 이들은 경구 및 비강 스프레이 형태로 제공되며 처방 약 및 일반 의약품으로도 제공됩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는 단기 작용이며 경증에서 중등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에는 디펜드라민(diphenhydramine : 알레르기성 비염과 감기 증상에 사용되는 1세대 항히스타민제), 클로르페니라민(chlorpheniramine : 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약물) 및 클레마스틴(clemastine) 등이 있으며, 이 들 오래된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로라타딘(Loratadine : 알레르기 비염, 두드러기 치료 약물) 및 펙소페나딘fexofenadine : 물, 가려움,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은 오래된 항히스타민제만큼 졸음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처방전 항히스타민제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보다 오래 작용하며 보통 하루에 한 번 복용합니다. 여기에는 데스로라타딘(desloratadine : 항히스타민 완화하는 데 사용)이 포함됩니다.

 

②충혈 제거제.

충혈 제거제는 코 막힘 또는 막힘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는 약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충혈 제거제는 감기, 부비동염(코 주위의 뼛속에 있는 빈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긴 질환), 건초열, 알레르기 및 비염에 사용됩니다. 이 약은 점비약(코안 속 질환을 치료하는 데에 쓰는 약)이나 비강 스프레이 및 정제, 캡슐 및 시럽으로도 제공되며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구강 및 비강 충혈 제거제에는 슈도에페드린(Sudafed), 액티피드(Actifed), 아프린(Afrin) 및 네오시네프린(Neo-Synephrin) 등의 약물이 있습니다. 슈도에페드린(Pseudoephedrine) 같은 일부 충혈 제거제는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전립선 비대가 있는 사람은 슈도에페드린이 함유된 약물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코 충혈 제거 스프레이를 3일 이상 사용하면 반동성 코막힘이 발생하여 충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의사가 지시하지 않는 한 연속 3일 이상 코 충혈 제거스프레이를 사용하지 마세요. 폐기종이나 만성 기관지염이 있는 경우에도 사용하면 안 됩니다.

 

③비강 코르티코스테로이드(Nasal corticosteroids).

비강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줄이고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콧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처방 스프레이입니다. 약물로는  베클로메타손(Beclomethasone 천식으로 인한 증상을 예방하고 조절하는 데 사용), 플루티카손(Fluticasone : 염증 억제작용이 있는 합성 부신피질호르몬제), 모메타손(Mometasone : 습진, 건선, 알레르기 및 발진과 같은 피부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 트리암시놀론(Triacinolone : 습진, 피부염, 알레르기, 발진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는 데 며칠에서 일주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④류코트리엔 조절제.

이 처방 약은 신체에서 생성되는 염증성 화학 물질인 류코트리엔(Leukotriene)의 생성을 차단합니다. 하루에 한 번 복용하며 졸음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천식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류코트리엔 조절제에는 몬테루카스트(montelukast)와 자필루카스트(zafirlukast )가 있습니다.

 

⑤크로몰린 나트륨(Cromolyn sodium).

이 일반 의약품 비강 스프레이는 히스타민 방출을 방지하고 부기와 콧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시작되기 전에 복용했을 때 가장 효과가 좋으며 하루에 여러 번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⑥기타 치료.

심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거나 천식이 있는 7세 이상의 모든 사람에게 알레르기 예방 주사 또는 면역 요법이 권장됩니다. 면역 요법은 장기간에 걸쳐 소량의 알레르기 유발 항원을 정기적으로 주사하여 면역 체계가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줍니다.

 

비강 세척이나 비강 세척은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세 번 비강을 세척 하면 약 3~6주 후에 알레르기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 :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사람에게 유익한 보충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Lactobacillus acidophilus).

한 개의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친화적인" 박테리아의 일종인 L. acidophilus가 꽃가루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케르세틴(Quercetin).

케르세틴은 많은 과일, 꽃, 그리고 채소들이 가진 플라보노이드라는 식물 색소의 그룹 이름 가운데 하나의 명칭입니다.

케르세틴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제로 세포막의 손상과 DNA의 변조 심지어 세포사멸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킵니다. 그뿐만 아니라, 체내 히스타민을 방출함으로서 항염증과 항히스타민 효과를 나타내어 세포를 안정화할 수 있다고 여깁니다.

 

참고로, 히스타민은 스트레스 같은 외부자극에 대항하여 신체가 빠른 방어를 하기 위해서 분비하는 유기 물질 중 하나입니다. 즉, 상처 난 곳이 부어오르고 통증을 느끼게 하는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하는 물질입니다. 그리고 히스타민은 호염구와 비만세포에서 분비됩니다.

 

시험관 실험에서 케르세틴은 알레르기 반응의 원인이 되는 화학물질인 히스타민 방출로부터 면역 세포를 보호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들은 케르세틴이 콧물, 눈물, 두드러기, 얼굴과 입술이 붓는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에게도 이러한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증거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스피루리나(Spirulina).

예비 시험관 및 동물 연구에 따르면 청록색 조류의 일종인 스피루리나가 유해한 알레르기 반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에 관여하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막습니다. 하지만, 연구자들은 스피루리나가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는지 여부는 모릅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항히스타민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예비 연구에 따르면 알레르기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위(Butterbur. 하루 500mg).

머위는 전통적으로 천식과 기관지염을 치료하고 점액을 줄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여러 과학 연구에 따르면 알레르기성 비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고초열(꽃가루 알레르기) 환자 12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머위 추출물이 지르텍(Zyrtec : 2세대 항히스타민제)만큼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머위가 알레그라(Allegra : 건초열 및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 증상 치료에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와 비교해 본 결과 비슷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두 연구 모두 소규모였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연구자들은 머위를 12~16주 이상 복용하는 것이 안전한지 아닌지를 모릅니다. 유의할 점은 머위는 배탈, 두통 및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와 모유 수유 중인 여성, 어린아이들은 머위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처방 약을 먹는 경우 머위를 먹기 전에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쐐기풀(1주일 동안 하루 600mg).

쐐기풀은 전통적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을 포함한 다양한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부족합니다. 단 하나의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쐐기풀이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의할 점은 임산부와 어린아이들은 쐐기풀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혈압약, 혈액 희석제, 이뇨제, 물약, 리튬 또는 신장에서 처리되는 기타 약물을 먹는 경우에도 쐐기풀을 먹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황기(Astragalus, 160mg 1일 2회).

한개 예비 연구는 40% 다당류를 함유하도록 표준화된 황기 제품이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을 포함한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을 감소할 수 있음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크론병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은 의사에게 문의하지 않고 황기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리튬(lithiu)이나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을 먹는 사람도 황기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Q : 알레르기성 비염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장기간 코 막힘 완화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알레르기성 비염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증상이 발생하거나 이전에 도움이 된 치료가 더 이상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치료를 통해 호전되지 않으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제대로 통제되지 않은 알레르기성 비염은 수면 문제, 학습 문제 및 직장에서의 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에도 약물과 보충제를 피해야 합니다.

 

관련글 바로가기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증상, 원인, 예방 방법 및 도움이 되는 보충제와 허브(약초)에 대해서.

Q :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는 어떤 질병을 말하나요? 중증 알레르기가 있는 일부 사람들의 경우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면 아나필락시스라고 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lifecenter.tistory.com

 

 

피부염 증상, 원인, 치료 약물, 유익한 보충제 및 허브에 대해서.

Q : 피부염은 어떤 질병인가요? 피부염은 피부의 가려운 염증입니다. 피부염의 경우 일반적으로 건조하고 부어오르며 빨갛게 보입니다. 피부염의 유형에 따라 원인이 다릅니다. 그러나 전염

lifecenter.tistory.com

 

 

글루텐(gluten) 끊을까요? 말까요? 고민하고 있다면.

우리가 소비하는 글루텐 없는 밀가루는 연간 수 만 톤이 만들어지며, 많은 사람들이 글루텐 섭취를 끊고 있습니다. 그런데 누가 반드시 글루텐 없는 식단을 가져야 하는지와 일반 사람에게도 글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