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탈모증 증상, 원인, 치료 약물 및 유익한 보충제와 허브에 대해서.

반응형

Q : 탈모증은 어떤 질병인가요?

탈모는 모간이나 모낭의 손상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감염은 또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증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신체의 면역 체계가 실수로 모낭을 공격하여 모발이 빠지게 하는 원형 탈모증과 머리의 모발이 가늘어지는 유전 질환인 안드로겐 탈모(androgenetic alopecia)가 있습니다.

안드로겐 탈모를 “남성형 탈모”라고 하며 여성의 경우에는 “여성 분산 탈모”라고 합니다. 남성형 탈모증 환자의 약 60%가 남성입니다. 그리고 남성형 탈모증으로 인한 탈모는 영구적입니다.

 

Q : 탈모증의 증상은 어떤 게 있나요?

남성형 탈모 : 헤어 라인과 머리 윗부분의 탈모 또는 완전 탈모.

여성 분산 탈모 : 특히 머리 꼭대기에서 점차 머리카락이 가늘어집니다. 헤어 라인은 일반적으로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원형 탈모증 : 부러진 머리카락 또는 쉽게 제거되는 머리카락; 동전 모양처럼 모발이 빠지는 하나 이상의 원형 또는 타원형 대머리 형태입니다.

 

원형 탈모증 환자 5명 중 1명은 이 질환을 경험한 가족 구성원이 있습니다. 또한, 원형 탈모증은 종종 며칠 동안 갑자기 발생합니다. 특히, 원형 탈모증이 스트레스로 인한 것이라는 과학적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

탈모가 몇 군데만 있는 원형 탈모증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치료 없이도 자연스럽고 완전한 회복을 경험합니다. 중요한 점은, 원형 탈모증에 대한 치료법은 없다는 점입니다.

 

Q : 탈모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노화.

• 유전학.

• 질병.

• 화학 요법과 같은 일부 약물.

• 영양실조.

• 원형 탈모증의 경우 자가 면역 장애.

• 흡연.

 

Q : 병원에 가서 진찰받을 수 있는 검사에는 어떤 게 있나요?

의사는 일반적으로 환자를 검사하고 병력을 기록하여 남성형 탈모증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의료 제공자가 원형 탈모증을 의심하는 경우 면역 체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형핵항체(fluorescent antinuclear antibody : FNA)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항핵항체 검사는 혈액에서 항핵항체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면역 체계는 일반적으로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항체를 만듭니다. 반대로, 항핵항체는 종종 신체 자기와 비자기(타인)를 구분하지 못하고 신체의 조직을 공격합니다. 특히 각 세포의 핵을 표적으로 삼아 조직과 장기의 염증, 관절 및 근육통, 피로 등과 같은 증상과 증후를 유발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항핵항체 검사가 양성이면 면역 체계가 자신의 조직에 잘못된 공격을 시작했음을 나타냅니다. 즉, 자가 면역 반응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건강할 때에도 항핵항체 검사가 양성일 수도 있습니다.

 

Q : 병원에서 어떤 치료받을 수 있나요?

치료는 탈모증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많은 일시적인 형태의 탈모증의 경우 치료 없이 머리카락이 다시 자랍니다. 원형 탈모증 환자의 경우 약물이 탈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가 있는 일부 남성은 모발 이식, 두피 축소, 조직 이식과 같은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Q : 탈모증 치료 약물에는 어떤 게 있나요?

▣남성형 탈모증의 경우.

①미녹시딜(Minoxidil).

미녹시딜은 남성형 탈모 치료에서 모발 성장을 돕는 데 사용됩니다. 남성 두피의 앞쪽 탈모와 뒤쪽 헤어 라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2% 미녹시딜 용액은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여성의 모발 성장을 돕는 데도 사용됩니다. 미녹시딜은 혈관 확장 제로 알려진 약물에 속합니다. 

 

미녹시딜이 어떻게 모발 성장을 일으키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미녹시딜은 두피 자극이 문제가 되는 경우, 머리카락을 염색 한 날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미녹시딜은 원형 탈모증에 대해서는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②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피나스테리드는 입으로 복용하는 정제로만 제공되며 전립선 비대(양성 전립선 비대증) 및 남성형 탈모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유의할 점은,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은 피나스테리드 정제를 먹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왜냐하면 피부를 통해서라도 이 약물과 접촉하면 남성 태아 발달에 결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약물은 빠르게 성장하거나 불규칙한 형태의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약물 계열에 속합니다. 피나스테라이드는 전립선 특이 항원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항원의 증가한 수준은 전립선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약을 먹는 동안 전립선 특이 항원 수치가 증가하면 전립선암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녹시딜(Minoxidil)과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두 약물의 경우 약물 사용을 중단하면 머리카락이 다시 빠집니다.  

 

▣여성 확산 탈모의 경우.

• 미녹시딜(Minoxidil) 약물을 다시 자란 머리카락을 유지하기 위해 무기한 사용해야 합니다.

 

▣원형 탈모증의 경우.

•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보통 매달 두피에 주사합니다. 심하면,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경구 복용 할 수 있습니다.

 

Q : 탈모증에 유익한 보충제에는 어떤 게 있나요?

▣원형 탈모증의 경우.

비오틴은 엽록소를 가지고 광합성을 하는 세균인 남조류에서 발견되는 미량 미네랄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구성단위인 아미노산 등의 대사에 필요합니다. 또한, 종종 머리카락과 손톱을 강화하는데도 필요합니다. 머리카락과 피부를 위한 화장품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비타민 B처럼 인체에 저장하지 않는 수용성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장내 박테리아는 비오틴을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남성형 탈모증.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과 쏘팔메토(saw palmetto)는 남성형 탈모가 있는 남성의 모발 성장을 돕는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한 개 연구에서 이 조합을 복용한 남성은 위약을 복용한 남성보다 모발 성장이 더 컸습니다. 다른 약물, 특히 호르몬 요법을 복용하는 경우 이 조합을 복용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쏘팔메토는 특히, 클로피도그렐(clopidogrel), 와파린(warfarin) 또는 아스피린(aspirin )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베타-시토스테롤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물질입니다. 화학자들은 이것을 식물 스테롤 에스테르(plant sterol ester)라고 부릅니다. 과일, 채소, 견과류 및 씨앗에서 발견되며 약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베타-시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전립선 비대증(양성 전립선 비대증 )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에스테르(산과 알코올이 작용하여 생긴 화합물. 향기가 좋아 향료로 많이 쓰임)

 

Q : 탈모증에 유익한 허브에는 어떤 게 있나요?

▣남성형 탈모증의 경우.

• 쏘팔메토 (Serenoa repens) 및 베타-시토스테롤 (윗글 유익한 보충제 참조).

 

▣원형 탈모증의 경우.

• 아로마 요법(Aromatherapy).

한 개 연구에 따르면 라벤더, 로즈메리, 백리향, 시더우드(cedarwood)를 포함한 여러 에센셜 오일을 조합하여 두피를 마사지하면 모발 성장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에센셜 오일은 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바르기 전에 호호바 또는 포도 씨 오일과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호호바 또는 포도씨유 1큰술에 에센셜 오일 3~6방울을 추가하여 매일 두피에 마사지합니다.

 

※호호바(jojoba)는 멕시코 북부와 미국 남서부의 건조한 지역에서 자라는 관목입니다. 호호바 오일과 왁스는 씨앗에서 생산되며 의약품에 사용됩니다.
호호바는 여드름, 건선, 일광 화상 및 갈라진 피부에 직접 적용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대머리가 있는 사람들의 모발 재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국소적으로 사용됩니다. 제조 과정에서 호호바는 샴푸의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Q : 탈모증 치료 시 고려해야  사항.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앞부분 치료 약물 참조)를 사용하는 일부 남성은 성욕이 감소하거나 발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겐 탈모증과 전립선암 위험 증가 사이에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임신 중이라면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 탈모증 치료를 잠시 멈춰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탈모증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탈모증이 전립선 암 및 근 위축성 측삭경화증(루게릭병)을 포함한 특정 질병 과정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