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크론병 증상, 원인, 진찰 내용, 복용 약물, 필요한 보충제 및 허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Q : 크론병은 어떤 질병인가요?

크론병은 염증이 입에서 직장까지 소화관 어디에나 생길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으로 또 다른 염증성 대장질환인 궤양성 대장염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궤양성 대장염은 대개 대장과 직장의 가장 안쪽 층에 국한되었지만 크론병은 장의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종종 건강한 조직으로 둘러싸인 부분에서 발생하여 조직 속으로 더 깊이 퍼질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물기 많은 설사, 복통, 발열,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크론병은 장폐색(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장관이 폐색되고, 내용물이 정체하는 병적 상태), 궤양(소장, 대장, 직장의 아랫부분에서 가장 많이 발생), 누공(장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의 구멍 통로), 항문 결절(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항문 주변의 피부 균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크론병에 걸린 사람들은 장이 식단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분을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영양실조의 위험이 있습니다.
크론병은 대부분 20세에서 40세 사이에 발병하지만, 어린이와 노인들도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크론병에는 치료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약물치료와 식이요법으로 상태를 조절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완화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을 앓고 있는 일부 사람들은 소화관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을 수 있지만, 수술 한다고 해서 병을 치료하지는 못합니다.

 

Q : 크론병의 주요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①크론병의 가장 흔한 증상은 설사(혈액 배출 여부)와 하복부 복통입니다. 증상은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합니다.

②미열, 식욕 감퇴, 체중 감소, 메스꺼움 및 구토 등이 발생합니다.

③항문에도 영향을 미쳐 치핵(직장 하단 항문 주위 조직에 생기는 병) 및 치루(항문 선의 안쪽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터널이 생겨 구멍으로 분비물이 나오는 현상)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④낮은 철분 수준으로 인한 빈혈이 발생합니다.

⑤증상은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면서 장폐색, 대장질환, 담석, 관절염, 골다공증, 혈전, 간 질환, 안구 감염, 피부 발진 등의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Q : 크론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과학자들은 크론병의 원인을 정확히 모릅니다. 이론상으로는 마이코박테리아(mycobacteria)나 홍역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발된 잘못된 면역체계 반응의 결함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유전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한 가족 내에서 여러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유전적인 요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밖에도 식단에서 포화지방과 가공식품이 많이 함유된 식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요인이 크론병 발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크론병과 유전자.

미국 질병 예방 통제 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크론병과 관련된 유전자는 총 136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전자 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이 출판물을 기록한 상위 10개 유전자를 보면 NOD2(37편), CARD15(24편), TNF(10편), IL23R(8편), DLG5(5편), ATG16L1(5편), SLC22A4(4편), IL6(4편), IL12B(4편), HLA-DRA(3편), MTHFR(3편) 등이 있습니다.

 

Q : 크론병 위험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유대인은 일반 인구의 3~6배 가능성.
• 유럽계(특히 스칸디나비아계) 혈통의 존재.
• 염증성 장 질환 가족력.
• 흡연.
• 산업화한 국가(특히 도시 지역)에 거주.
• 당분과 포화지방이 많고 과일과 야채가 적은 식단 섭취.
• 과체중 또는 비만.
• 햇빛에 대한 노출이 낮음(일조량 감소).

 

Q : 병원에 가서 받을 수 있는 진찰 내용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병원에 가면 의사는 크론병을 진단하기 위한 일련의 검사와 함께 철저한 신체검사를 수행할 것입니다.

①혈액 검사 : 심각한 혈액 손실로 인한 빈혈 여부와 신체 어딘가에서 염증의 징후를 알아보기 위한 백혈구 수 검사를 합니다.

②대변 검사 : 대변 샘플을 이용하여 대장 또는 직장 내에 출혈 또는 감염 여부를 알아봅니다.
③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그리고 다른 염증 상태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검사.

• 대장 내시경 검사 : 카메라와 함께 길고 유연한 조명 튜브를 사용하여 대장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 사진들은 대장 벽 전체를 따라 염증, 출혈 또는 궤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시술 도중 진정제를 투여합니다.

• 캡슐 내시경 검사 : 이 검사에서는 카메라가 들어 있는 작은 캡슐을 삼키고, 카메라가 소화관의 길이를 지나면서 사진을 찍습니다. 그런 다음 캡슐은 대변을 통해 몸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검사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장에 장애가 있으면 캡슐이 외부로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CT 스캔 : 이 영상 기술은 의사가 장 전체를 볼 수 있게 해주고 장 장애나 누공(상처·질병으로 인해 인체에 생긴 구멍)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 : 크론병 환자는 어떤 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크론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 주된 목표는 질병의 급성 발적을 조절하고 가능한 한 오랫동안 완화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치료 유형은 증상이 얼마나 심한지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가벼운 증상에서 중간 정도의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대개 붓기를 줄이고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으로 치료됩니다. 더 심하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을 가진 많은 사람은 처방 약 외에도 보완적, 대체적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포화 지방과 설탕을 피하는 것과 같은 생활 습관의 변화와 식이 조절, 그리고 특정한 허브와 보충제가 치료에 추가가 될 수 있습니다.

 

Q : 크론병에 사용되는 약물 요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비록 의약품이 크론병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증상을 줄이고 여러분의 상태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고 질병의 완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크론병을 치료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약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설파살라진(Sulfasalazine).

급성 발적 발생 시 염증을 감소시키는 오래된 약물로 보통 엽산과 함께 복용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복부 불편감, 메스꺼움, 정자 수 감소 등이 있습니다.

 

②메살라민(Mesalamine).

이 약은 급성 발적 발생 시 염증을 완화해 재발 방지를 돕습니다. 일반적으로 설파살라진보다 부작용이 적습니다.

 

③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이들 약은 전신에 염증을 줄일 수 있지만, 여드름, 감염 위험 증가, 골다공증, 고혈압, 과도한 모발 성장, 당뇨병, 녹내장과 백내장을 등의 부작용이 많습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또한 우리 몸의 코티솔(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해 줍니다. 장기간 사용하지 않지만, 발적을 제어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④면역 시스템 억제제.

면역 체계를 억제함으로써 염증을 감소시킨다. 때때로 스테로이드 약의 복용량을 낮추기 위해 스테로이드와 함께 사용됩니다. 이 약은 효과가 있는데 몇 달이 걸릴 수 있고 모두 상당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물로는 azathioprine(Imuran), methotrexate(Rheumatrex), infliximab(Remicade), adalimumab(Humira), certolizumab pegol(Cimzia), natalizumab(Tysabri), cyclosporine 등이 있습니다.

 

⑤항생제.

누공과 궤양을 치료에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Ciproflaxin(Cipro)와 metronidazole(Flagyl)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⑥지사제(설사약).

디페녹시레이트(diphenoxylate), 로페라미드(loperamide), 사일륨(psyllium) 등과 같은 의약품은 설사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지만, 이 약은 의사의 감독하에 극도의 주의를 기울여만 사용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위장의 정상적인 움직임을 늦출 수 있고 심각한 경우, 심한 변비와 고도의 결장 비대 확장을 주 증상으로 하는 질환인 거대결장증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 크론병 외과적 시술은 무엇을 말하나요?
크론병은 수술로 완치되지는 않지만, 이 질환이 있는 3~4명은 결국 누공을 닫거나 창자의 심하게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절제술(콜론 일부 제거)을 받게 됩니다. 때에 따라서는 의사가 복강경 수술(작은 절개를 사용)을 수행하여 합병증이 줄일 수 있습니다.

 

Q : 크론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영양물 섭취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식이요법이 크론병을 유발하거나 치료할 수는 없지만, 포화지방과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거나 가공식품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크론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어떤 음식들은 또한 증상을 줄이고 병의 재발 우려를 낮출 수 있습니다..
①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지방을 낮추고, 설탕을 제거하면 크론병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록 저섬유질 식단이 크론병 발병의 위험 요소 중 하나이지만, 크론병을 가진 몇몇 사람들은 섬유질이 증상을 더 악화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만약 섬유질이 문제가 된다면은 야채를 날것으로 먹기 보다는 찌거나 삶아 먹습니다. 하지만, 사과와 같은 섬유질이 많은 과일은 피해야 합니다.
②유제품, 지방, 매운 음식 등은 크론병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론병에 걸린 사람들은 이들 음식을 먹지 피해야 합니다.

③과일(블루베리, 체리, 토마토 등)과 채소(피망)를 포함한 항산화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④비타민 B, 칼슘,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 예를 들어 통곡물(섬유질로 방해받지 않을 경우), 진한 잎이 무성한 채소(시금치, 케일 등), 해초류 등을 섭취합니다.
⑤흰 빵이나 파스타와 같은 정제된 음식은 피합니다.
⑥하루에 소량씩 여러 번 식사를 나누어서 먹습니다.
⑦카페인, 알코올 및 담배 등을 멀리합니다.

 

Q : 크론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필요한 보충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①아연(25mg), 엽산(800mcg), 비타민 B12(800mcg).

몸은 장 속의 세포를 회복시키기 위해 이러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사용합니다. 또 설파살라진(sulfasalazine),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등 약물로 인해 체내 엽산 농도가 떨어질 수 있어 보충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연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면역 체계를 약화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다량의 엽산은 특정 질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에 따르면 크론병에 걸린 사람들은 비타민 B12 또는 엽산 결핍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환자 개개인의 경우 적절한 유형과 보충 수준을 결정해야만 합니다.

 

②비타민 D(1일 1,000IU).

몸은 튼튼한 뼈를 유지하기 위해 비타민 D가 필요합니다. 크론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 특히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종종 비타민 D가 낮아서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③칼슘(1일 1,000~1,200mg).

칼슘은 강한 뼈를 위해 필요합니다. 칼슘 보충제가 필요하면 담당 의사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④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퇴치하고 재발 우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메가3 지방산은 와파린(쿠마딘)과 아스피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⑤유산균(Saccharomyces boulardi).

연구에 따르면은 박테리아가 크론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설사의 발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연구들은 혼합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효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사카로마이세스 보울라디(Saccharomyces boulardi)를 피해야 합니다.

 

⑥N-아세틸 글루코사민(N-acetyl glucosamine : NAG)

예비 연구에 따르면 N-아세틸 글루코사민 보충제나 관장제는 염증성 장 질환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지만, 글루코사민이 크론병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유의할 점은 NAG가 당뇨병에 걸린 사람들의 혈당을 상승시키고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일부 우려가 있습니다. NAG는 특정 암 약물뿐만 아니라 와파린(쿠마딘)과 같은 혈액 희석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⑦글루타민(Glutamine).

글루타민은 몸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으로 장 기능을 적절히 돕습니다. 글루타민이 특히 크론병 증세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없지만, 전반적인 장 건강에 좋을 수도 있습니다.

글루타민은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 발작이 있는 경우, 심각한 간 질환, 또는 글루타민산 나트륨(MSG)에 민감한 사람은 글루타민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Q : 크론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먹을 수 있는 허브(약초)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염증이 있고 질병의 특성상 크론병은 약초만으로 치료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허브는 전통적인 의학적 치료의 유용한 보완물이 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허브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다른 허브, 보조제 또는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을 치료하기 위해 약초를 사용했다는 증거는 대부분 부족하지만, 전통적으로 소화관 내의 염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온 허브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①느릅나무 추출물(Slippery elm).

느릅나무 추출물은 자극받은 조직을 보호하고 치유를 촉진하는 물질입니다. 가루 분말 한 스푼을 물과 섞어서 하루에 3~4번 마십니다. 다른 약을 먹은 후에는 적어도 한 시간 후에 먹어야 합니다.

 

②마시멜로 뿌리 추출물(Althaea officinalis).

점막을 진정시키는 물질이며, 흡혈성 물질입니다. 하루에 차로 3번 먹습니다.

유의할 점은 당뇨병에 걸렸다면 마시멜로를 먹지 말아야 하며 리튬(lithium)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구용 약물을 먹고 있다면은 적어도 한 시간 후에 마시멜로를 먹어야 합니다..

 

③커큐민 또는 강황.

시험관에서 강황은 항염증 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 개의 작은 연구에서는 커큐민을 복용한 염증성 장 질환자들이 그들의 증상과 의약품에 대한 필요성을 감소시켰습니다. 하지만, 커큐민은 담낭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고 혈액 희석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커큐민은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호르몬에 민감한 조건을 가진 사람들은 커큐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에게 말해야 합니다. 커큐민은 철분 흡수도 방해할 수 있습니다.

 

④고양이의 발톱(Cat's claw).

고양이 발톱은 안데스산맥의 중부 및 동부의 열대 우림에 분포한 식물입니다. 하루 250mg은 염증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발톱은 자가면역 장애뿐만 아니라 백혈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저혈압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⑤보스웰리아(Boswellia).

보스웰리아는 항 염증성을 가지고 있으며 크론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보스웰리아를 연속 8 주 이상 복용하지 마십시오. 보스웰리아는 다른 약물 및 보조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유의해야 합니다.

 

Q : 크론병을 가지고 여성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임신 당시 완화된 상태에 있는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임신과 건강한 아기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론병이 활동적인 상태라면 유산, 자발적인 낙태 및 그리고 사산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크론병을 앓고 있는 여성이 임신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지도로 계속 약을 먹어야 합니다.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비타민을 다량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고양이의 발톱과 강황 같은 허브는 모유를 먹이는 동안 절대 먹지 않습니다.

 

Q : 크론병 환자가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가요?

①스트레스.

크론병에 걸린 많은 사람은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악화하였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요가나 명상과 같은 이완 기법과 몸 운동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형태의 치료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면 요법은 면역 기능을 향상하고, 이완을 증가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다고 연구는 제안합니다.

②운동.

운동은 크론병 환자가 건강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크론병 환자는 운동 전이나 운동 중 물을 마셔 탈수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운동 중 체온의 급격한 변화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③흡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담배 흡연은 크론병의 위험 인자이며 증상이 악화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금연해야 합니다. 

 

관련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원인, 약물 처방 내용, 유용한 보충제 및 허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Q :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어떤 질병인가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의 근육이 평소보다 더 빨리 또는 더 느리게 수축할 때 발생합니다. 이것은 통증, 경련, 가스, 갑작스러운 설사, 변비를 유

lifecenter.tistory.com

 

 

대장암 증상, 원인, 검사 방법, 의약품, 영양 및 식이 보조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장암과 직장암은 한국에서 폐암, 위암 다음으로 높게 진단되는 암입니다. 대부분 대장암은 양성 선종, 즉 결장이나 직장의 안쪽 안쪽에서 자라는 용종(표피, 점막, 장막 등의 면에 돌출한 종류

lifecente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