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는 낮은 비타민D 수치를 가지고 있으면 더 위험합니다.

반응형

어떤 사람들이 COVID-19에 더 높은 위험을 가지고 알아보겠습니다.


▣노인

▶대부분의 국가에서 노인 분들이 COVID-19 비율이 높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모두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노인들은 햇볕을 덜 받고 이로 인해 햇볕으로부터 피부에서 생성될 수 있는 비타민D 수치가 감소하여 있기 때문인데 감소 정도는 일반인보다 4배 정도 됩니다. 또한, 비타민D 부족으로 인해서 비타민D와 관련된 질병에도 취약합니다.


▣흡연자.

흡연자는 장기간 흡연으로 인해서 폐 손상의 위험이 높을 뿐만 아니라 10ng 이하의 비타민 D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부모가 모두 담배를 피우면 자녀의 비타민D 수치가 낮을 가능성이 피우지 않는 부모의 자녀보다 41더 높습니다


▣질병

다음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비타민 D가 낮습니다.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성인 호흡 부전증이 있는 사람은 비타민D 수치가 낮아 COVID-19에 취약합니다.

또한 COVID-19 집중 치료를 받은 멕시코 환자 가운데 64%가 비만이었습니다.

천식 환자도 일반적으로 비타민 D 수치가 낮습니다.


다음은 “COVID-19로 인한 사망은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이 47배 높다라는 연구 내용입니다.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질병 COVID-19가 발생했습니다. COVID-19의 임상 특징은 알고 있지만, 임상 결과와 관련된 위험 요인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자 실시했습니다.

COVID-19를 가진 53,000명의 환자를 포함한 총 30건의 연구 내용을 분석한 결과 평균 연령은 49.8세이고 55.5%는 남성이었습니다.

COVID-19 합병증에 의한 중증도는 20.2%였으며, 사망률은 3.1%였습니다.


누가 합병증에 의한 중증도를 가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50세 이상 : OR = 2.61

▶남성 : OR = 1.348

▶흡연 : OR = 1.734

▶만성 신장 질환 : OR = 6.017

만성 폐쇄성 폐 질환 : OR = 5.323

뇌혈관 질환 : OR= 3.219

실험실 결과에서 젖산 탈수소 효소(LDH) C-반응성 단백질(CRP) 증가 및 혈소판 및 림프구 수 감소는 심각한 COVID-19와 크게 관련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누가 사망 위험이 높은지 알아보았습니다.

▶60세 이상 노인 : RR= 9.45

심혈관 질환 : RR= 6.75

고혈압 : RR = 4.48

▶당뇨병 : RR = 4.43


COVID-19 예방을 위한 비타민D 권장 용량.

연구에 따르면은 비타민D 수치를 올리기 위해서는 3개월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일일 800~2000IU 권장용량을 3개월 섭취하면은 >20ng/ml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COVID-19에는 >40ng 수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D와 유행성 감기( Influenza) 관계.

비타민 D는 유행성 감기 위험을 7배 감소시켜줍니다.

비타민 D 50,000IU(성인 기준) 단일 복용으로 유행성 감기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유행성 감기로 인해서 드물지만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비타민 D가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D는 백신의 활동을 향상해 줍니다.

비타민 D는 사실상 부작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300명 중 1명은 마그네슘 수치가 낮아서 근육통이나 가려움증을 앓습니다.

비타민 D 120가지 이상의 건강 문제를 예방과 치료를 합니다

유육종증(원인 미상의 전신성 육아종성 질환), 과량의 칼슘,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비타민 D를 복용하지 마십시오.


관련글

비타민D 건강상 혜택 및 오해와 진실⑤

비타민D 혈중 수치 올리는 방법과 보조 식품과의 관계 및 약물과 상호작용④

비타민D의 주요 기능들②

인체에서 비타민D을 얻는 2가지 방법과 미네랄 관계

마그네슘과 비타민D 관계.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