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NP(단일염기다형)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반응형

왜 우리 집안 사람들은 나이가 갓 서른만 넘게 되면 다른 집안 사람이 육십은 되어야 날 만한 흰머리가 나고 또 나이가 서른도 안 되었는데 머리가 빠져 고민을 해야 하나

어떤 사람은 간염에 걸리고도 쉽게 치유가 되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간경화, 간암과 같은 치명적인 질병으로 진행되는데 왜 그럴까?

이런 개인적 유전적 다양성의 실체는 무엇인가? 바로 SNP (단일염기다형;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인 것입니다.

SNP(스닙[snip]으로 발음하기도 함)는 인간유전체에서 1000개의 염기마다 1개꼴로 나타나는데 이에 의하여 개인의 유전적 다양성이 발생합니다.

DNA 사슬의 특정 부위에 어떤 사람은 A(아데닌)를 가지고 있는 반면 어떤 사람은 C(시토신)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미세한 차이(SNP)에 의하여 각 유전자의 기능이 달라질 수 있고 이런 것들이 상호 작용하여 서로 다른 모양의 사람을 만들고 서로 다른 질병에 대한 감수성의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즉 간암에 걸리는 사람과 걸리지 않는 사람간의 유전적 차이를 찾아낼 수 있다면 무슨 이유에서 간암에 대한 감수성이 달라지는지의 기능을 알아낼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이를 이용하여 간염의 예방이나 치료에 사용되는 약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인간유전체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