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황을 이용한 질병에 대한 예방 및 치료와 어떤 약물이 상호 작용하는지 과학적인 증명

반응형

강황 또는 울금의 다른 이름인 터머릭은 다양한 치료를 위해 4,000년 동안 사용해 왔습니다연구들은 터머릭이 감염이나 일부 암과 싸우는데 도움을 주고염증을 감소시키며 소화 장애를 치료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이들 연구들은 실험실 시험관과 동물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인간에게는 같은 작용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연구들은 터머릭의 활성 물질인 커큐민 형태의 정맥 주사로 사용했으나 모든 연구들이 동의 한 것은 아닙니다왜냐하면은 일부 연구에서는 충돌 증거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터머릭은 인도 카레 요리의 기본 양념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노란색 색상을 띠고 있습니다이 밖에도 겨자와 버터 그리고 치즈로도 사용됩니다

터머릭은 아유베르다 요법(고대 인도의 힌두교 경전인 Veda에 의해 전승된 전통 의학)과 중국 전통 의학에서는 항 염증제로 사용했으며 소화와 간 문제피부 질환상처 치료 등의 용도로 이용했습니다.

활성 물질인 커큐민은 DNA를 손상시키고 인체의 세포를 변화시키고 심지어는 세포 사멸의 원인을 제공하는 활성산소에 맞서 싸우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또한 인체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효소인 COX-2(염증과 통증 그리고 열의 원인이 되는 프로스타글라딘을 만들어 내는 효소), iNOS(유도형 산화질소 생성 효소)의 수치를 낮춰주고혈전이 형성되지 않도록 혈소판을 중지시켜 줍니다.

iNOS 유전자발현 유도는 염증반응과 밀접하게 관여하고 있으며, INF-γ, INF-α, INF-β 등의 염증성 시토카인의 자극으로 대식세포평활근세포간세포 등인 세포에서 유전자가 유도되어 질소가 생성됩니다감염 또는 염증반응에 따라 iNOS에서 생산되는 과잉 질소는 생리가능보다 오히려 여러 가지 질환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터머릭을 이용한 예방과 치료.

1, 가스로 헛배가 부를 때 좋습니다이는 가스를 형성케 하는 장내세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며 터머릭 자체에 위경련을 완화시키는 약리작용이 있고 위액과 췌장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담즙을 생산하는 담낭을 자극하여 소화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독일 식품 의약품 안전청은 터머릭을 소화 문제에 개선할 수 있는 물질로 승인하였습니다그리고 이중맹검 연구에서는 소화불량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의 팽만감과 가스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참고로 일반인의 경우는 보통 일일 4 500 mg 의 터머릭을 복용합니다.

터머릭을 주성분으로 하는 커리를 적당히 먹으면 위 점막을 보호해주어 위궤양에도 좋으나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위궤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역류성 식도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터머릭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따라서, 위 식도 역류 질환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더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터머릭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담석이나 담즙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터머릭을 복용 전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2, 터머릭은 궤양성 대장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이 질환은 대장에 염증 또는 궤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소화기관 만성 질환입니다이중맹검과 위약과 대조군 연구에서 궤양성 대장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기존 약물과 같이 터머릭을 6개월 간 복용한 결과 위약을 투여한 사람 보다 상당히 낮은 재발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터머릭은 위궤양 치료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실제로 기존 궤양을 악화시키고 위산을 증가시킨다는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또한 오랜 시간 많은 양을 복용하는 경우도 위궤양 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4, 초기 연구들은 터머릭이 심장마비와 뇌졸중 원인이 되는 죽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여겼습니다동물 연구에서 터머릭 추출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혈관에 LDL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었습니다뿐만 아니라 혈액이 응집되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동맥벽에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중맹검 위약 대조군 연구는 오히려 터머릭의 활성 성분인 커큐민을 하루에 최대 4g를 복용하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커큐민이 의 형성촉진 및 진행과정을 억제한다는 것이 실험으로 증명되었습니다뿐만 아니라 암의 소멸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바 있습니다터머릭은 많은 발암물질의 발암작용을 억제하는 것이 실험 결과에도 나와 있습니다하지만 암을 치료하기 위해 혼자 대체 요법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만약에 암 치료와 함께 보완 요법을 사용하기로 선택한 경우에는 담당 의사와 상의를 먼저 해야 합니다.

유방암자궁암난소 암자궁 내막증이나 자궁 근종과 같은 호르몬에 민감한 상태라면 터머릭의 활성 성분인 커큐민이 에스트로겐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만약에 에스트로겐에 노출에 의해 악화 될 수 있는 조건이 있는 경우 커큐민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6, 실험실 시험관과 동물 연구에서 커큐민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커큐민과 소독약인 알코올과의 살균작용은 거의 비슷하다고 할 정도로 커큐민은 높은 항균능력을 갖고 있어서 담낭염 등을 앓고 있는 경우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예비 연구는 커큐민이 우리 눈의 홍채모양체맥락막으로 구성된 포도막에 생긴 염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봤습니다예비 조사는 커큐민이 일반적인 처방되는 약물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약물 만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8, 터머릭의 강력한 항 염증 효과는 알츠하이머병파킨슨병다발성 경화증을 비롯한 신경퇴행성 질환을 방지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강력한 산화방지제인 커큐민의 간세포 보호 작용은 엉겅퀴의 주성분인 실리마린과 맞먹을 정도입니다뿐만 아니라 담즙을 잘 배출해 담석증이나 담낭병으로 고생하는 경우에 먹을 수 있는 좋은 음식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커큐민은 쓸개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만약 담석이나 담관 폐색이 있는 경우 커큐민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10, 커큐민의 항염 작용은 다른 종류의 어떤 약물과도 맞먹을 정도로 아주 강력합니다특히 급성일 때 더욱 강력한 항염 작용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코티죤이나 다른 처방약에 비해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굳이 순서를 매긴다면커큐민코티죤훼닐뷰티죤으로 순으로 매길 수 있습니다커큐민은 국소 항염제로 쓸 때 국소자극이 거의 없어서 사용에 편리합니다특히 커큐민을 경구로 복용할 때 여러 단계를 거쳐 항염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관절염(일일 2 500 mg)에 염증이 있을 경우에 카레 음식을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터머릭 복용 방법.

1, 터머릭은 소아를 대상으로는 연구가 되지 않았습니다따라서 권장 복용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2, 성인의 경우, 말린 뿌린 가루는 하루 1-3g, 표준화 된 분말(커큐민)1 3 400600mg, 액체 추출물은 물과 1:1 비율로 일일 3090방울을 복용합니다.


터머릭 복용 시 주의 사항.

1, 커큐민은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당뇨병 약물과 함께 사용하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커큐민은 음식으로 먹는 것이 안전하지만임신과 모유 수유 여성은 커큐민 보충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은 커큐민 복용은 임신이 되는데 어려울 수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은 주의를 요합니다.

3, 많은 양의 커큐민을 복용하는 것은 철의 흡수를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철 결핍을 가진 사람들의 주의를 요합니다.

4, 커큐민은 혈액 희석제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술 후 여분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적어도 예약된 수술 2주 전에 사용을 중지해야 하고 복용한 사실을 외과 의사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터머릭과 약물의 상호 작용.

1, 터머릭은 항 혈소판 및 항 응고 약물의 효과를 강화 시켜주고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터머릭은 위산을 줄여주는 약물들의 작용을 방해하고 오히려 위산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위산을 줄여주는 약물들 입니다. 시메티딘(cimetidine) 위산분비 억제작용이 있어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등의 치료에 쓰이는 약이며, 파모티딘(Famotidine) 위산 분비에 관여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소화 궤양 치료제입니다. 라니티딘(Ranitidine) 위십이지장 궤양과 역류성 식도염 사용하고, Esomeprazole(에소메프라졸)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