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퀘르세틴은 양파속 항산화제. 질병 예방과 치료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자.

반응형

궤르세틴은 많은 과일그리고 야채들이 갖고 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s)라는 식물 색소의 그룹이름 가운데 하나의 명칭입니다궤르세틴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제로 세포막의 손상과 DNA의 변조심지어 세포 사멸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중화시켜줍니다또한 활성산소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키거나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실험실 시험관 연구에서 궤르세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연구진들은 인체에 궤르세틴 복용이 신체 내부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말합니다그렇지만 일부 연구들은 궤르세틴이 심장질환과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체내 히스타민을 방출함으로서 항염증과 항히스타민 효과를 나타내어 세포를 안정화 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주요 식이 소스로는 감귤류와 사과양파파슬리레드 와인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히스타민은 외부자극(stress)에 대하여 신체가 빠른 방어 행위를 하기 위하여 분비하는 유기 물질 중 하나입니다상처가 난 곳이 붉게 부어오르며 통증을 느끼게 되는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하는 물질입니다히스타민은 호염구비만세포 등에서 분비됩니다. 이들 면역 물질과 면역 세포들에 의한 식세포 활동은 감염 미생물의 제거 또는 불활성화를 일으키고 그 결과 죽은 미생물세포 잔해 및 백혈구들이 모여 고름이 됩니다.


예방과 치료.

1, 시험관 실험에서 궤르세틴이 알레르기 반응의 원인이 되는 화학물질인 히스타민 방출로부터 면역 세포를 보호해 줍니다이런 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들은 궤르세틴이 콧물눈물두드러기얼굴과 입술이 붓는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하지만인간에게 그러한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증거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2, 실험실 시험관과 동물 그리고 일부 인구 기반으로 한 연구들에서 궤르세틴과 라스베라트롤 그리고 카테킨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심장마비와 뇌졸중 원인이 되는 죽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들 영양소는 LDL 콜레스테롤로 인하여 인체가 손상되는 것에 대항하여 보호해 주고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그러나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보충제가 아닌 식사를 통한 플라보노이드 효과를 살펴본 내용였습니다.


3, 실험실 시험관 연구들은 궤르세틴이 LDL 콜레스테롤로 인한 혈관 손상을 방지해 줄 수 있음을 알았으며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많은 양의 플라보노이드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콜레스테롤이 낮음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또한 다른 연구에서도 궤르세틴과 궤르세틴이 포함된 붉은색 포도주를 마시는 사람이 LDL 콜레스테롤로 인한 손상을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또한, 궤르세틴은 높은 심장 마비 위험을 가지고 있는 과체중인 사람들의 LDL 농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연구는 케르세틴 보충이 고혈압을 가진 사람에서 혈압을 감소시켜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5, 두 개의 소규모 연구에서 간질성 방광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플라보노이드를 먹는 것은 혜택을 줄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이 제안은 방광 감염과 같은 유사한 방광 통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종종 자주 소변을 긴급하게 보는 경우도 해당됩니다두 연구는 궤르세틴이 포함된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였으며 가벼운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6, 예비 증거는 궤르세틴이 전립선 염증을 줄여주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또 다른 소규모 연구에서도 궤르세틴을 복용한 남성이 위약을 복용한 남성에 비해서 전립선염 증상이 적게 나타나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7, 과학자들은 과일 야채에 포함되어 있는 궤르세틴을 포함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이런 생각을 갖게 된 이유는 많은 양의 과일과 야채를 먹는 사람들이 다양한 형태의 암 위험이 낮은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또한, 동물과 실험실 시험관 연구들은 플라보노이드가 항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 연구를 통해서 궤르세틴을 포함한 플라보노이드는 유방암대장암전립선암난소암자궁내막암폐 종양 등의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예를 들어 한 개의 연구에서는 궤르세틴이 종양을 억제하는 능력에서 라스베라트롤 보다도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궤르세틴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폐암 위험을 낮춰줄 수 있음을 관찰하였습니다예를 들어 하루에 20개비 이상 흡연을 하는 사람들은 궤르세틴 섭취량에 따라 폐암 위험 비율이 다르게 나타났다는 점입니다또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실험실 연구에서 궤르세틴은 백혈병 세포의 성장을 느리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복용 방법.

1, 소아를 위해 궤르세틴을 추천 할 수 있는 충분한 증거가 없습니다.

2, 퀘르세틴의 권장 성인 복용량은 치료하는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복용 시 주의 사항.

퀘르세틴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 됩니다하지만, 두통과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예비적인 증거는 퀘르세틴의 부산물이 단백질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궤르세틴의 과다 복용은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만일 지속적으로 퀘르세틴을 복용 시에는 주기적으로 중단한 다음 복용해야만 합니다특히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임산부모유 수유 여성 등의 경우는 궤르세틴을 복용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중요한 점은 일일 1g 이상 고용량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신장 손상의 보고가 있었습니다.


약물의 상호 작용.

1, 퀘르세틴은  항응고제 (혈액 희석제) 약물의 효과를 향상시키고 출혈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혈액 희석제 약물들입니다.

클로피도그렐(Clopidogrel)는 혈소판 응집을 방해하는 약으로 심근경색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널리 쓰이는 약입니다. 흔히 심장마비로 불리는 심근경색증은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 중 일부가 혈전 등으로 막혀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약품명으로는 플라빅스(Plavix)가 있습니다.

•비타민 K는 혈액응고에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와파린(Warfarin)은 비타민 K의 환원을 억제하여 비타민 K 의존성 혈액 응고 인자에 의해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약품명으로는 쿠마딘(Coumadin)이 있는데 이 약품은 혈액 속에 있는 응고 인자를 낮춤으로써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늦추어 줍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와파린은 다른 약들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 새로운 약을 복용하게 되면 우선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 K을 많이 함유한 여러 음식물을 과량 섭취 시에는 와파린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헤파린(Heparin)은 인체 안에서 혈액이 응고되지 않고 혈류하는 이유는 바로 체내 적은 양의 헤파린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헤파린은 매우 강력한 항응고제로 인체 혈액 내에는 양이 매우 적지만 정상 상태하에서는 충분한 항응고 작용을 합니다하지만 인체에서 응고 작용이 안될 때는 정맥 주사로 주입하는 항응혈약입니다.

아스피린은 프로트롬빈 생성 억제를 통한 혈소판 제거 반응을 하기 때문에 항응고 작용을 하여 혈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급성 심장마비 또는 혈전 용해에도 사용합니다.


2, 실험실 시험관과 동물 연구들에서 궤르세틴은 암치료에 사용되는 독소루비신(doxorubicin)과 시스플라틴(cisplatin)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산화제 복용에 관해서는 일부 의사들은 화학 요법 치료를 받고 있을 때 항산화제 복용은 해로울 수 있다고 하고, 다른 의사들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 개 연구에서는 항 종양 약물 독소루비신과 같이 궤르세틴 복용은 유방암 세포에 대한 약물 효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궤르세틴과 시스플라틴 약물을 함께 복용한 경우에는 난소암 약물 효과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화학 요법을 받는 경우 암 환자는 어떤 보충제를 사용해야 되는지 종양 전문가와 상의 해야 합니다.


3, 궤르세틴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약물이 체내에 오랜 시간 동안 머물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모든 스테로이드 약물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4, 퀘르세틴은 면역계를 억제하는데 사용되는 시클로스포린(Cyclosporine) 약물의 체내 흡수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시청하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